본 연구는 간호학생과 간호사를 대상으로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 태도와 교육 요구를 조사하여 방사선 방어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도록 하고, 나아가 방사선 방어를 위한 안전관리의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B광역시에 소재한 일 대학의 3, 4학년 간호학생(n=139)과 간호사(n=135) 총 274명을 대상으로 45문항의 설문지로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 태도, 교육 요구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방사선 방어를 위한 안전관리 교육이 미흡한 실정이고, 이에 비해 교육요구와 참여의사는 매우 높으며,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방사선 방어에 대한 태도 또한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대상자의 교육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발이 매우 필요하며, 간호사의 외부교육 또는 병원 자체교육에서도 방사선 방어에 대한 프로그램의 운영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전문가를 통한 강연과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교육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과 간호사를 대상으로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 태도와 교육 요구를 조사하여 방사선 방어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도록 하고, 나아가 방사선 방어를 위한 안전관리의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B광역시에 소재한 일 대학의 3, 4학년 간호학생(n=139)과 간호사(n=135) 총 274명을 대상으로 45문항의 설문지로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 태도, 교육 요구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방사선 방어를 위한 안전관리 교육이 미흡한 실정이고, 이에 비해 교육요구와 참여의사는 매우 높으며,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방사선 방어에 대한 태도 또한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대상자의 교육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발이 매우 필요하며, 간호사의 외부교육 또는 병원 자체교육에서도 방사선 방어에 대한 프로그램의 운영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전문가를 통한 강연과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교육이 요구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knowledge, attitude and educational needs of radiation protection among nursing students and nurses, because it is needed to raise awareness of the importance of radiation protection.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274 including 135 registered nur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knowledge, attitude and educational needs of radiation protection among nursing students and nurses, because it is needed to raise awareness of the importance of radiation protection.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274 including 135 registered nurses on bachelor's degree course who had experience of the operating room practice and 139 nursing students.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45 items including knowledge, attitude, and educational needs of radiation protection. The findings of the study suggest that safe management education was insufficient for protection of radiation. Though, educational needs and intention of involvement were high, the respondents who were more knowledgeable about radiation protection took a better attitude of radiation protection. A radiation protection course development is needed according to educational needs. Nurses have to get a chance to receive education outside the hospital or be provided with a radiation protection program as internal education. Also, radiation educational experts and various visual and auditory materials are needed to promote effectiveness of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knowledge, attitude and educational needs of radiation protection among nursing students and nurses, because it is needed to raise awareness of the importance of radiation protection.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274 including 135 registered nurses on bachelor's degree course who had experience of the operating room practice and 139 nursing students.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45 items including knowledge, attitude, and educational needs of radiation protection. The findings of the study suggest that safe management education was insufficient for protection of radiation. Though, educational needs and intention of involvement were high, the respondents who were more knowledgeable about radiation protection took a better attitude of radiation protection. A radiation protection course development is needed according to educational needs. Nurses have to get a chance to receive education outside the hospital or be provided with a radiation protection program as internal education. Also, radiation educational experts and various visual and auditory materials are needed to promote effectiveness of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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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자들은 간호학생과 간호사의 방사선 안전에 대한 지식 정도와 태도를 파악하고, 방사선 방어에 대한 교육요구와 교육형태 등을 확인하여 방사선 방어를 위한 안전관리의 현실적인 교육과정 개발의 근거를 제시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특히 간호학생과 간호사를 비교하는 것은 임상경험의 유무에 따른 방사선 방어 지식과 태도 및 교육요구의 비교 분석을 통해 간호학과 교육과정뿐 아니라 임상 직무교육이나 보수교육에의 프로그램 개발에도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과 간호사를 대상으로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과 방사선 방어에 대한 태도, 교육요구를 조사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과 간호사를 대상으로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측정하고, 희망하는 방사선 방어에 대한 교육요구의 다양한 형태를 조사하여, 효과적인 방사선 방어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제안 방법
Han[12], Kim[13]의 설문 문항을 기초로 하여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은 총 15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방사선 방어 장비관리, 방사선의 종류, 방사선 피폭 시 영향 등 방사선 방어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포함하였다. 각 문항은 정답률을 측정하였고, 정답률이 높을수록 지식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Han[12], Kim[13]의 설문을 기초로 하여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방사선 방어에 대한 태도는 총 7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방사선 방어 장비관리, 방어용구 착용 확인,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태도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각 문항에 대해 Likert 5점 척도로 답하게 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교육 여부와 교육요구는 교육유무와 횟수, 교육형태, 교과목, 교육의 필요성, 참여여부, 희망교육시기, 희망교육방법, 희망교육자로 총 9문항을 측정하였다.
4%로 중간 이하였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 구체적인 교육 전략을 위해 다양한 측면을 조사하였는데, 가장 먼저 대상자들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방사선 방어 교육 시기는 간호교육과정에서 3학년 실습 전 오리엔테이션이었다. 이는 간호학생과 간호사 모두 임상실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도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질문 내용은 일반적 특성 14문항,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 15문항, 방사선 방어에 대한 태도 7문항, 교육여부와 요구를 9문항으로 구성하여 총 4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각 도구는 간호학과 교수 3인, 영상의학과 의사 1인으로부터 내용타당도 검증을 받았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4년 9월 15일부터 9월 26일까지 12일간이었다. 자료수집 방법은 연구자가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연구의 목적과 절차를 설명한 후 연구 수행의 동의를 받아 설문 참여에 동의한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총 287부의 설문지를 배부한 후 직접 회수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B광역시에 소재하는 일 대학교에서 수술실 실습경험이 있는 3, 4학년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간호사의 경우 편의표출하는 방법으로 해당 대학의 간호사 학사학위(RN-BSN) 특별과정에 있는 대상자를 근접 모집단으로 하였으며, 방사선과 관련이 없는 외래, 정신과, 간호부 등에 근무하는 간호사는 제외하였다.
간호사의 경우 편의표출하는 방법으로 해당 대학의 간호사 학사학위(RN-BSN) 특별과정에 있는 대상자를 근접 모집단으로 하였으며, 방사선과 관련이 없는 외래, 정신과, 간호부 등에 근무하는 간호사는 제외하였다. 총 287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는데, 이 중 불충분한 응답 또는 무응답 설문지 13부를 제외하고 총 274부를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으며, 설문지의 회수율은 95.47%였다. 표본크기는 유의수준(α) .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대상자의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을 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하였고, 간호학생과 간호사의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과 태도의 차이를 보기 위해 평균, 표준편차로 분석하고 t-test를 실시하였다. 집단별 교육현황과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집단별 지식, 태도점수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실시하였다.
집단별 교육현황과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집단별 지식, 태도점수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7%)의 순이었다. 간호학생의 교육 시 희망 강연자는 방사선사(55.4%), 수술실 간호사(22.3%), 교수(18.7%), 외부 교양연자(2.9%)의 순이었고, 간호사의 교육 시 희망 강연자는 방사선사(71.1%)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교수(14.8%), 수술실 간호사(7.4%), 외부 교양연자(5.9%)의 순이었다[표 3].
간호학생의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점수와 태도점수간의 상관관계는 약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r=.172, p=.043), 방사선 방어에 대한 태도점수가 높을수록 지식점수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간호사의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점수와 태도 점수는 약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나(r=.
간호학생이 희망하는 교육방법은 시청각 교재를 활용한 강의실 강의(68.3%), 실기시범(28.8%), 사이버 강의(1.4%), 토론(1.4%)의 순이었으며, 간호사가 희망하는 교육방법 역시 시청각 교재를 활용한 강의실 강의(63.7%)가 가장 높았고, 실기시범(28.9%), 사이버 강의(5.2%) 기타(1.5%). 토론(0.
그리고 효과적인 방사선 방어 교육방법은 시청각 교재를 활용한 강의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시청각 교재란 교수-학습 과정에 있어 교사와 학습자간에서로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체로써, 인쇄 또는 시청각물과 이에 수반되는 기자재를 칭하는 것이고 그 예에는 영화, 슬라이드, 필름스트립, 음반, 컴퓨터, 그림 등이다[24].
대상자의 방사선 방어 관련 지식 문항에서 정답률은 간호사(72.45%)가 간호학생(67.92%)에 비해 높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X2=3.16, p=.002). 간호학생 집단에서 가장 점수가 높은 문항은 1번 문항(99.
마지막으로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과 태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을 때,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방사선 방어에 대한 태도 또한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간호학생과 간호사의 방사선 방어에 대한 인식에 비해 그 지식은 매우 부족하며 방사선 방어를 위한 안전관리 교육이 미흡한 실정이나, 이에 비해 교육요구와 참여의사는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5%가 수술실의 선임 간호사로부터 교육을 받았다. 방사선 방어 교육이 필요하다는 응답은 간호학생 99.3%, 간호사 98.5%로 매우 높았으며, 방사선 방어교육 참여의향은 간호학생 94.2%, 간호사 92.6%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방사선 방어에 대한 태도를 살펴 본 결과는 대상자의 방사선 방어에 대한 태도는 총 35점 만점에 평균 31.61점으로 전반적으로 방사선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호학생(M=30.97, SD=3.526)이 간호사(M=32.25, SD=3.109)에 비해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3.25, p=.001). 특히 3번 문항 ‘방사선 조사지역에서 작업 시 방호복을 착용해야 한다’의 경우 학생(M=4.
마지막으로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과 태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을 때,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방사선 방어에 대한 태도 또한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간호학생과 간호사의 방사선 방어에 대한 인식에 비해 그 지식은 매우 부족하며 방사선 방어를 위한 안전관리 교육이 미흡한 실정이나, 이에 비해 교육요구와 참여의사는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간호학생의 교육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발과 간호사의 보수교육 또는 의료기관의 자체교육에서도 방사선 방어에 대한 프로그램의 운영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그러므로 방사선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하게 관리하는 행위는 교육을 통해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향상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30%에 미치지 못하는 간호학생과 간호사만이 방사선 방어 교육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고, 간호학생과 간호사의 98% 이상이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여 방사선 방어 교육에 관한 요구는 크지만 제대로 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Kim[16]의 연구에서 방사선 관련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간호사가 45.
본 연구에서 간호학생과 간호사를 비교해보면 방사선 기초이론에 관한 전체 문항의 점수는 간호사가 간호학생에 비해 훨씬 높았다. 간호사는 방사선과 관련된 직접적인 교육을 받지 않았다 하더라도 다양한 임상경험을 통해 간호학생보다는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의 정답률은 평균 69.43%로 Kim 등[14]의 치위생과 학생의 정답률 65.3%과 비슷하나 Han과 Kwon[15]의 의료기관 방사선 종사자 정답률 80.55%, Kim, Ko, Kang, Choi 그리고 Kim[16]의 방사선사 정답률 81.7%보다 낮았다. 이는 선행 연구들에서 방사선 종사자들의 지식이 학생들보다 높게 나타났고 본 연구에서의 대상에 학생을 다수 포함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 본 연구에서 방사선 방어에 대한 태도는 90.25점으로 Han과 Kwon[15]의 의료기관 방사선 종사자 태도 점수 90.47점과 비슷하였는데,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은 방사선사에 비해 낮음에도 불구하고 방사선 방어와 피폭관리에 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는 Jeon 등[17]의 연구의 결과와도 유사한데, 이에 따라 Jeon 등은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교육정책이 도입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후속연구
반면, 간호사나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방사선 방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간호사의 안전한 방사선 방어를 위해 학생의 수준이나 간호사의 근무 특성에 맞는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힘써야 할 것이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방사선 방어에 대한 교육 요구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대상자의 교육 요구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자를 통한 교육을 통하여 그 효과를 평가할 것을 제안한다. 그리고 정규 간호교육과정에 표준화된 방사선 방어 안전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제도적인 뒷받침의 제공을 제언한다.
또한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전문가를 통한 강연과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교육이 요구된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방사선 방어에 대한 교육 요구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대상자의 교육 요구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자를 통한 교육을 통하여 그 효과를 평가할 것을 제안한다. 그리고 정규 간호교육과정에 표준화된 방사선 방어 안전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제도적인 뒷받침의 제공을 제언한다.
한편, 방사선 방어 교육 시 적절한 강연자는 두 집단 모두 방사선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교육에 있어서 전문가를 통한 교육요구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으나 추후 정규 교과과정 수립 시 방사선사를 강연자로 초청함에 따른 현실적인 문제들도 고려하여 실질적이고 질 높은 교육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인에게 방사선의 피폭은 무엇을 야기하는가?
방사선의 피폭은 의료인들에게 신체적, 유전적인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3]. 예를 들어 수술실의 경우, 외상환자, 응급환자, 정형외과 수술 시에 쓰이는 C-arm (이동식 영상증폭장치)은 방사선을 사방으로 퍼지게 하여 의사와 수술실 직원 모두 잠재적인 방사선 노출 위험에 놓이게 한다[4].
방사선 관계 종사자의 방사선 피폭 선량은 어떻게 되는가?
방사선 관계 종사자의 방사선 피폭 선량은 의사가 가장 높고, 간호사가 그 다음 직업군으로 분류되지만 지금까지 방사선 방어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의료기관 방사선 종사자나 치과 의료기관 종사자와 의사를 대상으로 한 행태조사가 대부분이며[7],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최근에야 수술실과 내시경실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Kang과 Lee[8], Hong과 Shin[7]의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방사선 방어 교육 관련 연구는 더욱 미흡하다[1].
간호학생과 간호사를 대상으로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 태도와 교육의 실태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B광역시에 소재한 일 대학의 3, 4학년 간호학생(n=139)과 간호사(n=135) 총 274명을 대상으로 45문항의 설문지로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 태도, 교육 요구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방사선 방어를 위한 안전관리 교육이 미흡한 실정이고, 이에 비해 교육요구와 참여의사는 매우 높으며,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방사선 방어에 대한 태도 또한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대상자의 교육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발이 매우 필요하며, 간호사의 외부교육 또는 병원 자체교육에서도 방사선 방어에 대한 프로그램의 운영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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