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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클립동영상 이용이 방송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Using Shot Clip on the Broadcasting Viewing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645 - 655  

조석현 (문화방송 콘텐츠사업국) ,  이현지 (광운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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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방송클립동영상 이용이 VOD 구매의도와 본방송 시청의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방송클립동영상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이용동기와 이용시간, 이용시점, 장르, 이용패턴 등의 이용경험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방송클립동영상 이용동기 변인에서는 대인관계와 전체방송 대비이점이 높을수록, 방송클립동영상 이용경험 변인에서는 교육 장르, 게시된 영상보기, 게시된 영상 공유 및 추천을 이용하는 정도가 높을수록 VOD를 구매하고자 하는 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방송클립동영상 이용동기 변인에서는 이용유연성이 높을수록, 방송클립동영상 이용경험 변인에서는 드라마/영화 장르와 게시된 영상에 대한 댓글 읽기 및 작성 등과 같은 이용이 높을수록 본방송을 시청하고자 하는 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arch shot clip' using variables influencing on the VOD purchase intention and watching intention of real-time broadcasting. This research focused on usage motivation, usage experience such as use time, time of utilization, genre, utilization pattern. Controlling de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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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특성은 방송클립동영상 이 기존 TV 시청방식과 다른 이용동기를 가질 수 있게 만들 수 있다. 그리고 방송클립동영상이 방송시청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언급되고 있는 상황에서[4], 방송클립동영상의 이용동기는 중요한 동력으로 작용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 비평가적 행위는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데, 타인의 글을 볼 때나 자신의 글을 올리기 위해 로그인 및 타이핑 등을 할 때는 행위자의 시간적·육체적 소비가 수반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인의 노력이 방송에 반영이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본방송을 시청하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방송클립동영상의 이용동기와 이용경험이 방송시청의도, 즉 VOD를 구매하거나 혹은 본방송을 시청하고자 하는 의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탐색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방송클립동영상은 본방송 시청과 VOD 구매를 유도하는 홍보 기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방송시청방식은 두 가지로 구분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방송클립동영상의 이용동기와 이용시간, 이용시점, 장르별 이용, 이용패턴 등과 같은 이용경험이 VOD 구매의도 및 본방송 시청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방송클립동영상 이용이 방송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방송클립동 영상 이용은 이용동기와 이용경험을 중심으로 탐색해 보고자 하는데, 이용경험은 이용시간, 이용시점, 장르 이용 정도, 이용패턴을 통해 다각화하여 살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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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송사가 클립 동영상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는 플랫폼엔 무엇이 있는가? 왜냐하면 모바일 폰에서 짧은 길이의 콘텐츠는 가장 인기있는 시청 형태이기 때문이다[3]. 현재 국내에서는 지상파, 종합편성, CJ 계열 케이블 등 대부분 방송사들이 네이버의 ‘TV캐스트’, 다음카카오의 ‘다음 TV팟’ 및 ‘카카오TV’ 등을 통해 클립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TV 시청이 증가함에 따라 방송사들이 동영상 클립을 서비스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모바일을 통한 TV 시청이 증가하면서, 방송사들은 기존 콘텐츠의 길이나 형식을 재편집한 동영상 클립을 서비스하고 있다. 왜냐하면 모바일 폰에서 짧은 길이의 콘텐츠는 가장 인기있는 시청 형태이기 때문이다[3]. 현재 국내에서는 지상파, 종합편성, CJ 계열 케이블 등 대부분 방송사들이 네이버의 ‘TV캐스트’, 다음카카오의 ‘다음 TV팟’ 및 ‘카카오TV’ 등을 통해 클립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의 클립 동영상은 주로 어떤 형태인가? 클립 동영상은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데, 과거에도 예고 등의 짧은 영상이 서비스되기는 했지만, 이는 본방송 직후 실시간 방송에 한해 서비스되었던 한정된 클립 동영상이었다. 현재는 프로그램 별로 다르지만, 프로그램 당 5∼10개 정도의 클립 동영상이 대형 포털 등을 통해 온라인 및 모바일로 서비스 되고 있다. 이러한 방송사의 클립 동영상 서비스는 미디어 이용의 파편화 속에서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또 다른 유형의 유통 방안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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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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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전범수, "매체별 장르 선호도가 지상파방송 채널 시청 정도에 끼치는 영향," 방송통신연구, 통권 제 75호, pp.148-170, 2011. 

  31. 김상훈, 임수현, "VOD 시청률 현황과 측정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26권, 제2호, pp.139-161, 2015. 

  32. 류성진, 커뮤니케이션 통계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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