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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구편익에 따른 음식관광 시장세분화 - 로컬푸드 및 농가 레스토랑 방문객을 대상으로 -
The Benefit Sought Segmentation of Food Tourists - Local Food and Farm Restaurant' Visitors -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3 no.3, 2016년, pp.321 - 334  

박덕병 (공주대학교 산업과학대학 지역개발학부) ,  이민수 (전북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od is one of the essential elements of the tourist experiences. The study aims to segment food tourists for benefit sought. This study attempted to segment tourists who had experienced local food at tourist destinations by their benefit sought to meet local food. A self-administered survey was ob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 사업에 있어서 로컬푸드의 역할은? 최근 관광상품으로서, 관광지개발의 도구로서, 관광객을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서 로컬푸드에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음식관광은 관광목적이나 관광동기와 같은 특성보다는 관광객이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나 편익이 분명히 나타나는 특성을 가진다.
음식이 차지하는 관광비용 비율의 추이는? 그리고 음식은 관광비용 측면에서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농촌관광 여행비용 중에서 먹거리 비용이 2003년 18,633원에서 점차 증가하여 2014년에는 약 2배 이상인 39,921원으로 증가하였다. 식당사업 참여농가의 비중도 2005년의 5,174호에서 2010년에는 9,043호로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통계청, 2005, 2010). 미국 인바운드 관광객 지출비용 분석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Economics Research Associates, 1996), 식음료 지출비중은 28%로 숙박(36%) 다음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음식이 관광분야에서 중요한 요인이 된 이유는? 어떤 관광객은 음식을 특별한 관광경험과 관련이 없는 단순한 필수 사항으로 간주하지만, 어떤 관광객은 관광 목적지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동기요인으로 간주한다(Henriksen & Halkier, 2014). 음식은 지역의 정체성과 지역문화의 표현으로 인식되므로 문화관광이나 유산관광 분야에서는 음식을 관광의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하였다(Bessiere, 1998; Cusack, 2000). 그러나 농촌관광에서는 음식에 대한 논의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2000년 이후에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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