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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샤브라운(Trisha Brown)의 작품 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연구
A study of Postmodernism represented in by Trisha Brown 원문보기

Trans- = 트랜스-, v.1, 2016년, pp.1 - 19  

김미희 (문화집단 기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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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은 정치적인 분위기 및 사회의 제도에 따라 시대를 반영하며 끊임없이 변화해왔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정치, 경제, 사회에 큰 변화가 일어남에 따라 문화와 예술에서도 20세기 초기의 모더니즘을 거부하는 반역사적 경향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로 특히 미국의 무용계에서는 모더니즘을 거부하는 실험의식이 강하고 급진적이며, 전위적 예술성향의 포스트 모던댄스가 생겨났다. 작업의 의도나 표현에 있어 새로운 움직임의 표현을 발견하고 즉흥적인 요소와 실험적 시도의 흐름이 주를 이루었다. 이러한 포스트 모더니즘적 안무특성을 탐구하여 오늘날까지 현대무용 안무 형식에서 나타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트리샤 브라운의 작품 중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이 가장 잘 나타난 작품 을 선택하였다.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성향을 살펴보면 미국의 포스트모던 댄스를 이끈 트리샤 브라운은 1960년대를 시작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주도적 역할을 했던 미국의 사회적 흐름을 무용작품에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움직임 자체의 표현과 순수한 움직임을 위한 무용을 강조하였다. 미국의 현대무용가들은 신체자체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신체표현이 사실적이고 현실적이며 움직임으로 인해 어떠한 감정표현과 개인의 감성이 배제되어 있다. 일상적인 행동을 무용으로 재창조하고 탁월한 공간사용과 실험적인 안무형태를 형성시켜 무용을 가치 있는 예술로서 각인시켰다. 따라서 브라운의 작품분석을 통해 예술의 한계를 벗어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오늘날 현대무용의 움직임과 안무형태에 본질적인 무용예술의 방향을 제시해주었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ts have changed continuously reflecting the times with the political atmosphere and social systems. As political, economic, and social big changes have occurred since World War II, antihistorical tendencies rejecting modernism in the early 20th century have come to appear in culture and arts as w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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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저드슨 댄스 시어터 초기멤버였고 그 이후 미국 현대무용 선두에서 포스트모던을 대표하는 안무가로서 활동해온 트리샤 브라운의 네 작품의 분석으로 그녀의 안무 특성을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브라운은 실험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즉흥무용의 외형적 측면이 어떻게 사회적 의미의 함축을 설명해 낼 수 있을까 하는 문제를 제안했으며, 당시의 반문화적 경향의 미니멀리즘의 영향을 받아 무용의 순수한 본질을 찾기 위해 현대무용에서 이루어졌던 테크닉적인 움직임을 제거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1970년대 브라운의 형식적인 극장 공연을 탈피하여 극장 밖에서 시도한 실험적 공연과 무대의 제한된 공간을 타 예술과 협력하여 무용의 세계를 확대시켜 나갔던 트리샤 브라운의 작품 활동과 안무에서 나타나있는 작품분석을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에서 연구하고자 한다.
  • 트리샤 브라운의 대표적 작품 [Man Walking Down the Side Of a Building]을 자넷 애드쉐드의 『무용 분석의 이론과 실제』에 제시된 무용분석의 4단계 중 1단계와 2단계, 3단계로만 작품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브라운의 안무성향을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에 중점을 두어 이합 핫산 이론으로 브라운의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을 분석하여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트리샤 브라운의 작품 < Man Walking Down the Side of a Building >으로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을 잘 담아내고 있는 작품으로 연구한다.
  • 본 연구는 트리샤 브라운의 작품분석을 통해 예술의 한계를 벗어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오늘날 현대무용의 움직임과 안무형태에 본질적인 무용예술의 방향을 제시해주었다고 볼 수 있다.
  • 셋째, 포스트모더니즘 안무가들은 무용형태를 분석하지 않고 공연의 매개수단을 재실험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개념을 갖고 있는 안무가들은 저드슨 그룹을 통해 배출되었고 그 중 대표적 안무가 트리샤 브라운은 작품에서 일상적인 행동을 무용으로 재창조하고 탁월한 공간사용과 실험적인 안무형태를 형성시켜 무용을 가치 있는 예술로서 각인시킨 안무가이다.
  • 본 연구는 트리샤 브라운의 작품 < Man Walking Down the Side of a Building >으로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을 잘 담아내고 있는 작품으로 연구한다. 이 작품을 탐색함으로서 포스트 모더니즘적 예술사상이 그녀의 춤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살펴 볼 것이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트리샤 브라운의 포스트 모더니즘적 안무특성을 탐구하여 오늘날까지 현대무용 안무 형식에서 나타나는 그녀의 영향을 알아보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즉, 인간은 20세기로 넘어가면서 빠른 현대화로 인해 19세기 말의 시대적인 사조인 모더니즘에 대해 실망하여 그 틀에 벗어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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