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은 정치적인 분위기 및 사회의 제도에 따라 시대를 반영하며 끊임없이 변화해왔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정치, 경제, 사회에 큰 변화가 일어남에 따라 문화와 예술에서도 20세기 초기의 모더니즘을 거부하는 반역사적 경향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로 특히 미국의 무용계에서는 모더니즘을 거부하는 실험의식이 강하고 급진적이며, 전위적 예술성향의 포스트 모던댄스가 생겨났다. 작업의 의도나 표현에 있어 새로운 움직임의 표현을 발견하고 즉흥적인 요소와 실험적 시도의 흐름이 주를 이루었다. 이러한 포스트 모더니즘적 안무특성을 탐구하여 오늘날까지 현대무용 안무 형식에서 나타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트리샤 브라운의 작품 중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이 가장 잘 나타난 작품 을 선택하였다.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성향을 살펴보면 미국의 포스트모던 댄스를 이끈 트리샤 브라운은 1960년대를 시작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주도적 역할을 했던 미국의 사회적 흐름을 무용작품에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움직임 자체의 표현과 순수한 움직임을 위한 무용을 강조하였다. 미국의 현대무용가들은 신체자체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신체표현이 사실적이고 현실적이며 움직임으로 인해 어떠한 감정표현과 개인의 감성이 배제되어 있다. 일상적인 행동을 무용으로 재창조하고 탁월한 공간사용과 실험적인 안무형태를 형성시켜 무용을 가치 있는 예술로서 각인시켰다. 따라서 브라운의 작품분석을 통해 예술의 한계를 벗어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오늘날 현대무용의 움직임과 안무형태에 본질적인 무용예술의 방향을 제시해주었다고 볼 수 있다.
예술은 정치적인 분위기 및 사회의 제도에 따라 시대를 반영하며 끊임없이 변화해왔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정치, 경제, 사회에 큰 변화가 일어남에 따라 문화와 예술에서도 20세기 초기의 모더니즘을 거부하는 반역사적 경향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로 특히 미국의 무용계에서는 모더니즘을 거부하는 실험의식이 강하고 급진적이며, 전위적 예술성향의 포스트 모던댄스가 생겨났다. 작업의 의도나 표현에 있어 새로운 움직임의 표현을 발견하고 즉흥적인 요소와 실험적 시도의 흐름이 주를 이루었다. 이러한 포스트 모더니즘적 안무특성을 탐구하여 오늘날까지 현대무용 안무 형식에서 나타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트리샤 브라운의 작품 중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이 가장 잘 나타난 작품 을 선택하였다.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성향을 살펴보면 미국의 포스트모던 댄스를 이끈 트리샤 브라운은 1960년대를 시작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주도적 역할을 했던 미국의 사회적 흐름을 무용작품에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움직임 자체의 표현과 순수한 움직임을 위한 무용을 강조하였다. 미국의 현대무용가들은 신체자체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신체표현이 사실적이고 현실적이며 움직임으로 인해 어떠한 감정표현과 개인의 감성이 배제되어 있다. 일상적인 행동을 무용으로 재창조하고 탁월한 공간사용과 실험적인 안무형태를 형성시켜 무용을 가치 있는 예술로서 각인시켰다. 따라서 브라운의 작품분석을 통해 예술의 한계를 벗어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오늘날 현대무용의 움직임과 안무형태에 본질적인 무용예술의 방향을 제시해주었다고 볼 수 있다.
Arts have changed continuously reflecting the times with the political atmosphere and social systems. As political, economic, and social big changes have occurred since World War II, antihistorical tendencies rejecting modernism in the early 20th century have come to appear in culture and arts as we...
Arts have changed continuously reflecting the times with the political atmosphere and social systems. As political, economic, and social big changes have occurred since World War II, antihistorical tendencies rejecting modernism in the early 20th century have come to appear in culture and arts as well. With these social changes, radical, avant-garde and artistic tendencies with strong experimental spirits, which rejected modernism took place especially in American dancing world. Trends of improvised elements and experimental trials were dominated discovering expressions of new movements in intentions and expressions of work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n choreographic forms of modern dance until today by exploring choreographic characteristics of this postmodernism. To examine post-modernist inclinations in works, Trisha Brown who led American post-modern dance stressed dance for expressions of movements in themselves and pure movements by actively accepting into dance works American social flows which played a major role in postmodernism starting from 1960s. American modern dancers considered body in itself as important one and any emotional expressions and individual sensitivity is excluded as their physical expressions are factual, realistic, and due to their movements. They imprinted dance as valuable art by recreating ordinary behaviors into dance, using space excellently and forming experimental dance shapes. Therefore, it can be said that through analyzing brown's works, we proposed a new direction getting out of limits of arts and provided a direction of essential dance alt to movements of modern dance and choreographic shapes.
Arts have changed continuously reflecting the times with the political atmosphere and social systems. As political, economic, and social big changes have occurred since World War II, antihistorical tendencies rejecting modernism in the early 20th century have come to appear in culture and arts as well. With these social changes, radical, avant-garde and artistic tendencies with strong experimental spirits, which rejected modernism took place especially in American dancing world. Trends of improvised elements and experimental trials were dominated discovering expressions of new movements in intentions and expressions of work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n choreographic forms of modern dance until today by exploring choreographic characteristics of this postmodernism. To examine post-modernist inclinations in works, Trisha Brown who led American post-modern dance stressed dance for expressions of movements in themselves and pure movements by actively accepting into dance works American social flows which played a major role in postmodernism starting from 1960s. American modern dancers considered body in itself as important one and any emotional expressions and individual sensitivity is excluded as their physical expressions are factual, realistic, and due to their movements. They imprinted dance as valuable art by recreating ordinary behaviors into dance, using space excellently and forming experimental dance shapes. Therefore, it can be said that through analyzing brown's works, we proposed a new direction getting out of limits of arts and provided a direction of essential dance alt to movements of modern dance and choreographic shap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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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은 저드슨 댄스 시어터 초기멤버였고 그 이후 미국 현대무용 선두에서 포스트모던을 대표하는 안무가로서 활동해온 트리샤 브라운의 네 작품의 분석으로 그녀의 안무 특성을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브라운은 실험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즉흥무용의 외형적 측면이 어떻게 사회적 의미의 함축을 설명해 낼 수 있을까 하는 문제를 제안했으며, 당시의 반문화적 경향의 미니멀리즘의 영향을 받아 무용의 순수한 본질을 찾기 위해 현대무용에서 이루어졌던 테크닉적인 움직임을 제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1970년대 브라운의 형식적인 극장 공연을 탈피하여 극장 밖에서 시도한 실험적 공연과 무대의 제한된 공간을 타 예술과 협력하여 무용의 세계를 확대시켜 나갔던 트리샤 브라운의 작품 활동과 안무에서 나타나있는 작품분석을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에서 연구하고자 한다.
트리샤 브라운의 대표적 작품 [Man Walking Down the Side Of a Building]을 자넷 애드쉐드의 『무용 분석의 이론과 실제』에 제시된 무용분석의 4단계 중 1단계와 2단계, 3단계로만 작품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브라운의 안무성향을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에 중점을 두어 이합 핫산 이론으로 브라운의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을 분석하여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트리샤 브라운의 작품 < Man Walking Down the Side of a Building >으로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을 잘 담아내고 있는 작품으로 연구한다.
본 연구는 트리샤 브라운의 작품분석을 통해 예술의 한계를 벗어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오늘날 현대무용의 움직임과 안무형태에 본질적인 무용예술의 방향을 제시해주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포스트모더니즘 안무가들은 무용형태를 분석하지 않고 공연의 매개수단을 재실험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개념을 갖고 있는 안무가들은 저드슨 그룹을 통해 배출되었고 그 중 대표적 안무가 트리샤 브라운은 작품에서 일상적인 행동을 무용으로 재창조하고 탁월한 공간사용과 실험적인 안무형태를 형성시켜 무용을 가치 있는 예술로서 각인시킨 안무가이다.
본 연구는 트리샤 브라운의 작품 < Man Walking Down the Side of a Building >으로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을 잘 담아내고 있는 작품으로 연구한다. 이 작품을 탐색함으로서 포스트 모더니즘적 예술사상이 그녀의 춤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살펴 볼 것이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트리샤 브라운의 포스트 모더니즘적 안무특성을 탐구하여 오늘날까지 현대무용 안무 형식에서 나타나는 그녀의 영향을 알아보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즉, 인간은 20세기로 넘어가면서 빠른 현대화로 인해 19세기 말의 시대적인 사조인 모더니즘에 대해 실망하여 그 틀에 벗어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이를 위해 관련논문, 학회지, 전문서적 등을 참고하였다. 둘째, 이 연구에서 선정한 트리샤 브라운의 작품 (Man Walking Down the Side of a Building)의 영상 자료를 통하여 트리샤 브라운의 안무에서 나타나는 포스트 모더니즘적 성향을 분석 하였다. 셋째, 브라운의 네 작품 안에서 포스트모던 댄스 안무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자넷 애드쉐드(Janet Adshead)의 분석 방법 (1단계: 무용구성요소, 2단계: 무용의 형태, 3단계: 무용의 해석, 4단계: 무용의 평가) 4단계 중 1단계 무용구성요소, 2단계 무용의 형태를 그리고 3단계 무용 해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브라운은 실험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즉흥무용의 외형적 측면이 어떻게 사회적 의미의 함축을 설명해 낼 수 있을까 하는 문제를 제안했으며, 당시의 반문화적 경향의 미니멀리즘의 영향을 받아 무용의 순수한 본질을 찾기 위해 현대무용에서 이루어졌던 테크닉적인 움직임을 제거하고자 하였다. 또한 작품에서 예측불가능한 공간사용, 제스처 및 즉흥과 놀이 등을 동작에 포함시켜 비 무용적인 것을 무용동작으로 재탄생하는 작업을 하였다. 트리샤 브라운은 포스트모던댄스에서 태생된 대표 안무가로 미국 현대무용사에 새로운 안무형식을 형성시켰다.
본 장에서는 자넷 애드쉐드(Janet Adshead)의 『무용 분석의 이론과 실제 (Dance Analysis: Theory and practice)』에 제시된 무용분석의 4단계 중, 1단계: 무용구성요소, 2단계: 무용의 형태, 3단계: 무용의 해석으로 작품을 분석하였다. 무용의 평가로는 작품의 포스트 모더니즘적 접근 및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자넷 애드쉐드 4단계: 무용의 평가 대신 이합 핫산의 포스트모더니즘 이론을 활용하여 작품에서 나타난 브라운의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을 탐구하여 분석하였다.
셋째, 브라운의 네 작품 안에서 포스트모던 댄스 안무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자넷 애드쉐드(Janet Adshead)의 분석 방법 (1단계: 무용구성요소, 2단계: 무용의 형태, 3단계: 무용의 해석, 4단계: 무용의 평가) 4단계 중 1단계 무용구성요소, 2단계 무용의 형태를 그리고 3단계 무용 해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무용의 평가로는 작품의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자넷 애드쉐드 4단계 무용의 평가 대신 이합 핫산의 포스트모더니즘 이론을 활용하여 브라운의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을 탐구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 방법론 바탕으로 서술적 관점을 채택하였다. 작품연구 기반으로 문헌적 자료와 영상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장에서는 자넷 애드쉐드(Janet Adshead)의 『무용 분석의 이론과 실제 (Dance Analysis: Theory and practice)』에 제시된 무용분석의 4단계 중, 1단계: 무용구성요소, 2단계: 무용의 형태, 3단계: 무용의 해석으로 작품을 분석하였다. 무용의 평가로는 작품의 포스트 모더니즘적 접근 및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자넷 애드쉐드 4단계: 무용의 평가 대신 이합 핫산의 포스트모더니즘 이론을 활용하여 작품에서 나타난 브라운의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을 탐구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이 연구에서 선정한 트리샤 브라운의 작품 (Man Walking Down the Side of a Building)의 영상 자료를 통하여 트리샤 브라운의 안무에서 나타나는 포스트 모더니즘적 성향을 분석 하였다. 셋째, 브라운의 네 작품 안에서 포스트모던 댄스 안무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자넷 애드쉐드(Janet Adshead)의 분석 방법 (1단계: 무용구성요소, 2단계: 무용의 형태, 3단계: 무용의 해석, 4단계: 무용의 평가) 4단계 중 1단계 무용구성요소, 2단계 무용의 형태를 그리고 3단계 무용 해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무용의 평가로는 작품의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자넷 애드쉐드 4단계 무용의 평가 대신 이합 핫산의 포스트모더니즘 이론을 활용하여 브라운의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을 탐구하였다.
첫째, 문헌 고찰에서는 트리샤 브라운의 창작 특성에 대한 이론적 논의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관련논문, 학회지, 전문서적 등을 참고하였다. 둘째, 이 연구에서 선정한 트리샤 브라운의 작품 (Man Walking Down the Side of a Building)의 영상 자료를 통하여 트리샤 브라운의 안무에서 나타나는 포스트 모더니즘적 성향을 분석 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 방법론 바탕으로 서술적 관점을 채택하였다. 작품연구 기반으로 문헌적 자료와 영상 자료를 분석하였다. 첫째, 문헌 고찰에서는 트리샤 브라운의 창작 특성에 대한 이론적 논의에 대해 살펴보았다.
작품연구 기반으로 문헌적 자료와 영상 자료를 분석하였다. 첫째, 문헌 고찰에서는 트리샤 브라운의 창작 특성에 대한 이론적 논의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관련논문, 학회지, 전문서적 등을 참고하였다.
트리샤 브라운의 대표적 작품 [Man Walking Down the Side Of a Building]을 자넷 애드쉐드의 『무용 분석의 이론과 실제』에 제시된 무용분석의 4단계 중 1단계와 2단계, 3단계로만 작품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브라운의 안무성향을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에 중점을 두어 이합 핫산 이론으로 브라운의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을 분석하여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2004년에는 우리나라의 서울 국제 공연예술제에 참가하여 1998년에 초연된 < Canto Pianto > 와 < Present > , < Tense Groove and Countermove > 를 공연하였다.
트리샤 브라운은 1936년 11월 25일 미국 워싱턴에서 태어났다. 트리샤 브라운은 고교시절 무용교사 마리온 헤이기지(Marion Hegeage)에게 발레와 재즈댄스로 마르고 가날픈 체격을 발전시켰다.
성능/효과
넷째, 재현 불가능성 (Unrepresntable)은 장르가 무너지고 혼합되는 양상을 보일 뿐 아니라 여러 작가들이 예술의 한계를 추구하며 소비를 즐기고 예술교육의 양식을 문제시하며 반리얼리즘의 성격을 지닌다.
다섯째, 혼성모방(Hybridization)으로 이 특성은 전통에 대한 다른 개념을 보완한다. 지속과 단절, 고급문화와 저급문화가 혼합되고 현재 속에서 과거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를 확장시켜 나간다.
둘째, 미국의 현대무용은 이사도라 던컨에서 마사그레이엄과 트리샤 브라운에 이르기까지 사회적 교류를 통하여 포스트 모던댄스가 발전되어왔다. 미국의 현대무용가들은 신체자체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신제표현이 사실적이고 현실적이며 움직임으로 인해 어떠한 감정표현과 개인의 감성이 배제되어 있다.
셋째, 탈 경전화(Decanonization)는 서구의 전통적인 형이상학 체계인 진리, 주체, 초월적 이성을 거부하고 규범과 경전에 대한 도전으로 엘리트주의, 남성우월주의를 부정한다. 대중의 참여와 비평을 유도하고 대중문화, 여성문화, 제3의 예술세계 등에 관심을 보이며 대중예술이 주류를 이루게 된다.
여덟째, 보편내재성(Irnrnanence)의 경향은 율동, 상호작용, 의사소통, 상호의존, 상호침투 등의 다양한 개념들에 의해 나타나는데 이러한 개념들 속에서 가치관의 세계화, 보편화 경향을 찾아 낼 수 있다.
여섯째, 대중주의 (Populisrn)는 고급문화와 모더니즘에 대한 적대감이 드러나며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이 나타났다. 마르셀 뒤상(Marcel Ducharnp)의 레디메이드(ready-made) 개념은 예술의 기존 개념을 챈 것으로 주변의 흔한 대상물을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탄생시켰고 팝 아티스트는 혼성 모방의 기법을 연출하였다.
일곱째 , 행위 (Performance)와 참여 (Participation)로 포스트모더니즘은 직접행위와 대중의 참여를 유도하며 행위로 연출되기를 기대한다. 예술은 행위를 통하여 시간, 공간, 사람들에 의해 변화되고 완성된다.
저드슨 극장의 실험과 도전정신, 그리고 그룹으로부터 분화된 여러 흐름은 무용의 목적, 소재, 동기, 구조, 양식 등의 모든 영역을 확장시키고 포스트모던댄스 미학의 기반을 다졌다. 지금까지의 포스트모던댄스의 형성과 발전 과정에서는 기존의 모던댄스의 이론적이고 체계적인 형태와 전통이나 신념에 있어 해방을 추구하는 것으로 새로운 방식의 무용 만들기 작업들과 반복적인 시간 구조를 사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
첫째, 미국의 포스트모던 댄스를 이끈 트리샤 브라운은 1960년대를 시작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주도적 역할을 했던 미국의 사회적 흐름을 무용작품에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움직임 자체의 표현과 순수한 움직임을 위한 무용을 강조하였다. “설치무용”으로 특별한 동작의 테크닉을 보여주기보다는 순수하게 걷기 같은 단순한 움직임과 구조사이와의 관계, 그 움직임을 바라보는 관객의 관점, 그리고 기존의 무용수와의 중력 관계의 탐구였다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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