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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로봇의 현황과 미래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v.43 no.9 = no.388, 2016년, pp.40 - 46  

권오상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화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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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지능형로봇 중에서도 개인서비스 로봇에 속하는 교육용 로봇에 대해 “중소기업 기술로드맵 2016~2018 자료”를 바탕으로 산업 동향 및 현안을 알아보고 미래의 교육용 로봇 발전방향에 대해 서술하기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지능형로봇 중에서도 개인용서비스로봇에 속하는 교육용 로봇에 대해 “중소기업 기술로드맵 2016 ~2018 자료”를 바탕으로 산업 동향 및 현안을 정리하고 미래의 교육용 로봇 발전방향에 대해 서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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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이꼬마’라는 로봇은 누가 개발하였는가? 국내에서 최초로 시도된 홈로봇은 삼성전자와 한울로보틱스가 개발한‘아이꼬마’라는 로봇으로 방범, 가족간의 소통, 동화구연, 멀티미디어 재생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었으며 자율주행과 원격주행이 가능한 로봇이었다.
‘아이꼬마’라는 로봇이 왜 상용화되지 못했는가? 이 로봇은 개인서비스에서 요구되는 기능들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었으나 기술적인 한계와 시장형성이 되지 않아 상용화 되지는 못했다. 이러한 홈로봇의 기능이 각 기능별로 더욱 전문화 되면서 각각의 서비스별로 로봇이 등장하게 되었고, 그중의 하나가 교육용 로봇이다.
개인서비스로봇이란 무엇인가? 개인서비스로봇은 <그림 2>에서 나타냈듯이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개인일상 활동 공간 또는 주거 공간에서 건강, 가사, 교육, 엔터테인먼트, 안전·보안, 정보제공 등 개인의 삶을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 및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로봇으로 정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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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중소기업청,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Nemo Partners, "중소기업 기술로드맵 2016-2018 - 로봇응용", 2016.1 

  2. 나도백, "교육로봇 생태계 환경과 시장 진입 전략",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정보분석연구소, 2013.11 

  3. 한국로봇산업진흥원, "2013 로봇산업 실태조사 결과 보고서", 2013.10 

  4. 로봇산업정책협의회, "지능형 로봇 2013 실행계획", 2013.6 

  5. 지식경제부, "로봇 미래전략(2013-2022)", 2012.10 

  6. 이영준 외, "로봇의 교육적 활용 방안 및 적정 기능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7.12 

  7. 한정혜, "r-러닝 선진국 사례와 미래교육 방향(교육정책포럼)", 2011.6 

  8. 조혜경, 박강박, 한정혜, 민덕기, 고국원, "교육+로봇 : 비전과 액션 플랜", 정보과학회지, 2008 

  9. 조혜경, 한정혜, "교육용 로봇의 현황 및 전망", 소프트웨어공학회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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