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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정규교육과정에서 STEAM을 위한 로봇활용교육
Learning with a Robot for STEAM i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3, 2011년, pp.483 - 492  

한정혜 (청주교육대학교 로봇교육) ,  박주현 (청주교육대학교 로봇교육) ,  조미헌 (청주교육대학교 로봇교육) ,  박일우 (광운대 로봇학부) ,  김진오 (광운대 로봇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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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과학예술융합교육(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and Mathematics; STEAM)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로봇활용교육도 좋은 대안으로 고려되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초등 로봇활용교육은 방과후교실로 운영되고 있는데, 주로 과학과 로봇에 관심이 많은 남학생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초등학생들이 로봇을 활용하여 STEAM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게 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로봇활용의 범주를 5가지(추상적 이해형, 구조중심형, 운동중심형, 지능중심형, 가치지향형)로 나눈 후, 초등정규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적용 가능한 모든 교과와 단원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추출된 단원에 대하여 정규수업시간 내에 수행이 가능한 로봇을 활용하는 교안을 개발하고, 5개월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로봇활용교육이 STEAM에 대한 흥미를 유의미하게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여학생의 경우가 더 두드러졌다. 이와 더불어서, 정규 수업에서 로봇활용교육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당면하게 되는 문제점들에 대해 논하고, 향후 STEAM을 위한 로봇활용교육과 관련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earning with a robot' is now considered as one of the best candidates for STEAM education, which is recently growing its importance. Most of the 'learning with a robot' programs in elementary schools serve as afterschool classes. The students participating in the afterschool classes are mostly bo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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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STEAM 교육에 효과적인 로봇교육이지만 정규 교과에 적용하기는 그만큼 쉽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정규교육과정에서 STEAM을 위한 로봇활용교육을 직접설계 및 적용함으로써 동기유발에 대한 효과를 살펴볼 뿐만 아니라 수업 운영상의 구체적인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제언을 하고자 한다.
  • 그리고 그 중에서 20차시 분량의 교수·학습과정안을 선별하여 서울 소재 한 초등학교의 정규교육과정에서 로봇활용교육을 5개월간 실시하고, STEAM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 변화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또한 정규교육과정에서 로봇활용교육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당면하게 되는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향후 STEAM을 위한 로봇활용교육과 관련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정규교육과정에서 로봇활용교육을 위한 교안을 설계하고 적용하여, 로봇활용교육이 STEAM 관련 교과목(수학, 과학, 실과 및 컴퓨터, 미술)에 대한 흥미도 유발에 유의미함을 밝혔다. 그러나 실제 정규수업에서 로봇활용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운영상의 문제점을 경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정규교육과정에서 로봇활용교육이 STEAM에 대한 흥미를 변화시키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교안을 개발한 후 6학년 4개 학급에 5개월간 적용하여 보았다. 전체 학생들은 모두 유의미하게 STEAM 관련 과목인 수학, 과학, 실과(컴퓨터 포함)와 미술에 대한 흥미가 높아졌으며, 특히 여학생의 흥미도는 남학생의 흥미도에 비해서 유의미하게 더 높게 나타났다.
  • 본 절에서는 초등교육에서 로봇활용교육과 관련된 연구동향을 정리하고자 한다. 초등 방과후 로봇교실과 영재교육과 연계된 로봇수업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이루어졌었는데, 최근 들어 STEAM교육에 대한 효과를 토대로 정규 교과수업과 재량 및 특별활동과 연계한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로봇의 교육적 효과 증진 및 활용확대를 위하여 지식경제부에서 지원하는 로봇확산사업[10][16]의 일환으로, 초등교육과정을 분석하여 로봇을 활용할 수 있는 단원들을 선정하여 100차시 교수·학습과정안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수업기간 내 결석과 설문조사시의 결석에 의해 4명의 자료를 제거하고, 115명의 자료를 토대로 흥미도에 변화가 없다는 가설 Ho:μ = 3.0에 대하여 분석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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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봇활용교육이라는 의미는 어떤 혼돈을 초래할 수 있는가? 일반적으로 로봇활용교육이라는 의미는 로봇을 활용한 모든 교수-학습활동을 포함한다. 그러나 이러한 개념은 사용자가 제작하는 교구로봇과 로봇공학자가제작하는 지능형 로봇과의 혼돈을 초래할 수 있다. 이에 한정혜와 조미헌(2009)은 로봇을 활용한 모든 형태의 학습을 r-러닝으로 정의하고, 크게 사용자가 창작하는 교구로봇을 활용한 학습과 지능형 로봇을 활용한 로봇보조학습으로 구분하였다.
STEAM 교육은 무엇을 목표로 하고 있는가? STEM에 예술이 추가된 STEAM 교육이란 ‘과학예술융합교육’을 말하는 것으로서,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여서 지식 습득에서 머물지 않고 예술까지 아우르는 간학문적 지식을 형성하여 창의적이고 융합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등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로봇활용교육이란? 일반적으로 로봇활용교육이라는 의미는 로봇을 활용한 모든 교수-학습활동을 포함한다. 그러나 이러한 개념은 사용자가 제작하는 교구로봇과 로봇공학자가제작하는 지능형 로봇과의 혼돈을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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