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1 no.4, 2016년, pp.97 - 103
원정훈 (충북대학교 안전공학과) , 이형도 (충북대학교 안전공학과)
This study investigates effects of partially earth anchored cable system on the structural safety for a long-span cable-stayed bridge under dynamic loads such as seismic and wind load. For a three span cable-stayed bridge with a main span length of 810 m, two models are analyzed and compared; one i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은 무엇인가? |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은 사장교가 갖고 있는 단점 중의 하나인 경간장 증가와 함께 커지는 거더의 압축력을 감소시켜 사장교의 경간장을 증가시키기 위해 Gimsing에 의해 제안된 시스템이다1).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은 측경간 외측 케이블 중 일부를 거더가 아닌 외부에 정착하고, 받침부를 종방향 가동단으로 함으로써 주탑부 근처의 거더 최대 압축력을 감소시키고 동시에 중앙경간 중앙부에 인장력을 도입하는 시스템이다.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을 채택함으로 경간장 1000 m 이상의 장대 장경강 사장교의 경제적인 건설이 가능하나, 별도의 앵커블럭 설치와 중앙 경간부 가설을 위한 특별한 가설방법이 필요한 단점이 있다2). | |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의 단점은 무엇인가? |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은 측경간 외측 케이블 중 일부를 거더가 아닌 외부에 정착하고, 받침부를 종방향 가동단으로 함으로써 주탑부 근처의 거더 최대 압축력을 감소시키고 동시에 중앙경간 중앙부에 인장력을 도입하는 시스템이다.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을 채택함으로 경간장 1000 m 이상의 장대 장경강 사장교의 경제적인 건설이 가능하나, 별도의 앵커블럭 설치와 중앙 경간부 가설을 위한 특별한 가설방법이 필요한 단점이 있다2). | |
경간장 1000 m 이상을 대상으로 한 대부분의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 적용 관련 연구와는 달리 won은 어떤 가능성을 보였는가? | 실질적으로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Gimsing의 제안 이후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주로 경간장 1000 m 이상을 대상으로 하였다3-6). 반면, Won 등7)은 중소지간의 사장교에도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이 적용가능하며, 특별한 시공방법 없이 사장교 시공에 가장 널리 적용되는 FCM(Free cantilever method) 방법으로 적용 가능함을 해석적으로 보였다. 또한, Won 등8)은 일부타정 케이블 시스템은 풍하중과 같은 동하중의 응답 감소에 효과가 크다고 주장하였다. |
N. J. Gimsing, "Cable Supported Bridges", Wiley West Sussex, U.K., 1997.
N. J. Gimsing, "Evolution in Span Length of Cable-stayed Bridges" in Challenges in the 21st Century: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Bridge Engineering, Hong Kong, China, 2006.
J. Muller, "The Bi-stayed Bridge Concept - Overview of Wind Engineering Problems", Proceedings of the 1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Aerodynamics of Large Bridges, pp. 237-245, 1992.
X. Xie, H. Yamaguchi and M. Nagai, "Static Behaviors of Self-anchored and Partially Earth-anchored Long-span Cable-stayed Bridges", Structural Engineering and Mechanics, Vol. 5, No. 6, pp.767-774, 1997.
B. Sun, R. -C. XIAO and L. -J JIA, "Trial Design of a Proposed Partially Ground-Anchored Cable-Stayed Bridge with a Main Span 1400 m", Bridge Construction, 2009.
J. Zhibin, P. Shiling, W. Xing, L. Hongyan and Q. Shizhong, "Partially Earth-Anchored Cable Bridge: Ultralong-Span System Suitable for Carbon-Fiber-Reinforced Plastic Cables",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Vol. 21, No 6, 2016.
J.-H. Won, S. -J. Park, J. -H. Yoon and S. -H. Kim, "Structural Effects of Partially Earth-anchored Cable System on Medium-span Cable-stayed Bridges", International Journal of Steel Structures, Vol. 8, pp. 225-236, 2008.
J.-H. Won, J.-H. Yoon, S.-J. Park and S.-H. Kim, "Effects of Partially Earth-anchored Cable System on Dynamic Wind Response of Cable-stayed Bridges", Wind and Structures, Vol. 11, No. 6, pp. 441-453, 2008.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MOCT), "Korean Design Code for Highway Bridges (in Korean)", 2010.
E. Simiu and R. H. Scanlan, "Wind Effects on Structures", JohnWiley&Sons, 1996.
N. P. Jones and R. H. Scanlan, "Theory and Full-bridge Modeling of Wind Response of Cable-supported Bridges",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Vol. 6, No. 6, pp. 365-375, 200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