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경간 사장교에 적용된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의 지진하중과 풍하중 안전성 향상 효과 분석
Effects of Partially Earth Anchored Cable System on Safety Improvement for a Long-span Cable-stayed Bridge under Seismic and Wind Load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1 no.4, 2016년, pp.97 - 103  

원정훈 (충북대학교 안전공학과) ,  이형도 (충북대학교 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effects of partially earth anchored cable system on the structural safety for a long-span cable-stayed bridge under dynamic loads such as seismic and wind load. For a three span cable-stayed bridge with a main span length of 810 m, two models are analyzed and compared; one i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경제성 측면에서, 현수교와 경쟁하는 장경간 사장교는 중앙경간장 600-1000 m이나, 이에 대한 일부타정식 사장교의 적용성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 본 연구는 장경간 사장교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특히 장경간 사장교의 안전성을 지배하는 하중인 지진하중과 풍하중에 대한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의 효과에 관심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앙경간 810 m의 사장교를 개념설계 수준으로 설계한 후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을 갖는 경우와 일반적인 자정식 케이블 시스템을 갖는 경우를 모형화하여 지진하중과 풍하중에 대한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의 동적 안전성 향상 효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장경간 사장교의 지진하중과 풍하중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중앙경간 810 m의 3경간 사장교를 대상으로 지진하중에 대한 다중모드 스펙트럼 해석과 풍하중에 대한 다중모드 버펫팅 해석을 수행하여 자정식과 일부타정식 모형의 거동을 비교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3) Mode shape of only this frequency is combined mode of a vertical and a longitudinal direction.
  • 자정식 모형의 경우, 모든 케이블들은 거더에 정착되나 일부타정식 모형의 경우 측경간 외측 케이블들의 일부가 거더 외부에 정착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별도의 앵커블럭 설치 없이 타정 케이블들이 교대에 정착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은 무엇인가?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은 사장교가 갖고 있는 단점 중의 하나인 경간장 증가와 함께 커지는 거더의 압축력을 감소시켜 사장교의 경간장을 증가시키기 위해 Gimsing에 의해 제안된 시스템이다1).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은 측경간 외측 케이블 중 일부를 거더가 아닌 외부에 정착하고, 받침부를 종방향 가동단으로 함으로써 주탑부 근처의 거더 최대 압축력을 감소시키고 동시에 중앙경간 중앙부에 인장력을 도입하는 시스템이다.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을 채택함으로 경간장 1000 m 이상의 장대 장경강 사장교의 경제적인 건설이 가능하나, 별도의 앵커블럭 설치와 중앙 경간부 가설을 위한 특별한 가설방법이 필요한 단점이 있다2).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의 단점은 무엇인가?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은 측경간 외측 케이블 중 일부를 거더가 아닌 외부에 정착하고, 받침부를 종방향 가동단으로 함으로써 주탑부 근처의 거더 최대 압축력을 감소시키고 동시에 중앙경간 중앙부에 인장력을 도입하는 시스템이다.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을 채택함으로 경간장 1000 m 이상의 장대 장경강 사장교의 경제적인 건설이 가능하나, 별도의 앵커블럭 설치와 중앙 경간부 가설을 위한 특별한 가설방법이 필요한 단점이 있다2).
경간장 1000 m 이상을 대상으로 한 대부분의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 적용 관련 연구와는 달리 won은 어떤 가능성을 보였는가? 실질적으로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Gimsing의 제안 이후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주로 경간장 1000 m 이상을 대상으로 하였다3-6). 반면, Won 등7)은 중소지간의 사장교에도 일부타정식 케이블 시스템이 적용가능하며, 특별한 시공방법 없이 사장교 시공에 가장 널리 적용되는 FCM(Free cantilever method) 방법으로 적용 가능함을 해석적으로 보였다. 또한, Won 등8)은 일부타정 케이블 시스템은 풍하중과 같은 동하중의 응답 감소에 효과가 크다고 주장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N. J. Gimsing, "Cable Supported Bridges", Wiley West Sussex, U.K., 1997. 

  2. N. J. Gimsing, "Evolution in Span Length of Cable-stayed Bridges" in Challenges in the 21st Century: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Bridge Engineering, Hong Kong, China, 2006. 

  3. J. Muller, "The Bi-stayed Bridge Concept - Overview of Wind Engineering Problems", Proceedings of the 1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Aerodynamics of Large Bridges, pp. 237-245, 1992. 

  4. X. Xie, H. Yamaguchi and M. Nagai, "Static Behaviors of Self-anchored and Partially Earth-anchored Long-span Cable-stayed Bridges", Structural Engineering and Mechanics, Vol. 5, No. 6, pp.767-774, 1997. 

  5. B. Sun, R. -C. XIAO and L. -J JIA, "Trial Design of a Proposed Partially Ground-Anchored Cable-Stayed Bridge with a Main Span 1400 m", Bridge Construction, 2009. 

  6. J. Zhibin, P. Shiling, W. Xing, L. Hongyan and Q. Shizhong, "Partially Earth-Anchored Cable Bridge: Ultralong-Span System Suitable for Carbon-Fiber-Reinforced Plastic Cables",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Vol. 21, No 6, 2016. 

  7. J.-H. Won, S. -J. Park, J. -H. Yoon and S. -H. Kim, "Structural Effects of Partially Earth-anchored Cable System on Medium-span Cable-stayed Bridges", International Journal of Steel Structures, Vol. 8, pp. 225-236, 2008. 

  8. J.-H. Won, J.-H. Yoon, S.-J. Park and S.-H. Kim, "Effects of Partially Earth-anchored Cable System on Dynamic Wind Response of Cable-stayed Bridges", Wind and Structures, Vol. 11, No. 6, pp. 441-453, 2008. 

  9.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MOCT), "Korean Design Code for Highway Bridges (in Korean)", 2010. 

  10. E. Simiu and R. H. Scanlan, "Wind Effects on Structures", JohnWiley&Sons, 1996. 

  11. N. P. Jones and R. H. Scanlan, "Theory and Full-bridge Modeling of Wind Response of Cable-supported Bridges",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Vol. 6, No. 6, pp. 365-375,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