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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sk Graph에 의해 할당된 SIL에 따른 철도 승강장 도어 시스템의 정량적 Risk 저감 모델
Quantitative Risk Reduction Model according to SIL allocated by Risk Graph for Railway Platform Door System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1 no.5, 2016년, pp.141 - 148  

송기태 (한국교통대학교 안전공학과) ,  이성일 (한국교통대학교 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exists required safety integrity level (SIL) to assure safety in accordance with international standards for every electrical / electronics / control equipment or systems with safety related functions. The SIL is allocated from lowest level (level 0) to highest level (level 4). In order to gu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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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상기 선행연구에서 수행한 Risk Graph에 의한 안전 무결성 수준 할당 결과가 별도로 정의된 허용 가능 개별 위험도(TIR)에 정량적으로 부합하는지 검토하기 위하여 표준에서 제시한 기본적인 위험도 저감개념에 기반하여 정량적 위험도 저감 평가 수식을 제시하였다. 즉, 선행연구와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의 진보성은 정량적 위험도 허용 기준을 고려하지 않은 정성적 Risk Graph에 의한 안전 무결성 할당 결과가 별도로 정의된 정량적 허용기준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정량적 위험도 저감 모델 적용 방법론의 제시에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위험도 그래프를 통해 할당된 철도승강장 스크린 도어시스템의 안전 무결성 수준 할당결과를 선행연구 결과8)에 기반하여 정량적 위험도 저감 모델을 생성하고 할당된 안전 무결성 수준이 정량적인 측면에서 허용 가능한 수준으로 저감시키기 위해 적합한 수준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정량적 Risk 저감 모델 적용 방법론을 새롭게 제시하고 그 결과를 검토하였다.
  • 특히, 이러한 방법론 중 정량적으로 허용 위험도(Tolerable Risk) 또는 허용 위험고장 발생률을 사전 정의하지 않고 기능 별로 SIL을 할당하는 방법론의 경우에는 할당 결과가 사전에 정의된 허용기준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이러한 배경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안전 무결성 수준에 대한 할당 방법론 중 정량적인 위험요인 발생률 또는 위험도의 사전정의 없이 SIL을 할당 하는 방법론 중에 하나인 Risk Graph 방법론을 통한 철도 승강장 스크린도어 시스템의 안전 무결성 수준 할당 결과를 기반으로 할당된 안전 무결성 수준에 따른 위험도 저감 결과에 대한 적합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IEC61508에서 정의하고 있는 Risk 저감 개념에 기반하여 정량적 Risk 저감 평가 방법론을 제시하고 적용하여 결과를 검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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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험도 그래프에 기반한 할당 방법론이란 무엇인가? 위험도 그래프에 기반한 할당 방법론(Risk graph based allocation method)은 기본적으로는 정성적인 할당 방법론으로서 시스템 위험요인 분석 및 위험도 평가 결과에 근거하여 위험요인의 결과 심각도, 위험요인 노출빈도, 위험요인 회피 가능성, 위험요인 발생률에 따라 사전에 정의된 리스크 그래프를 통해 안전 무결성 수준을 할당하는 방법론이다1,3).
안전 무결성 수준에서 할당 될 수 있는 Level은? 시스템의 결함이나 오류가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항공, 원자력, 국방, 철도 등과 같은 분야에 적용된 시스템의 경우에는 시스템의 설계적 안전성의 보증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안전성과 관련된 기능이 존재하는 전기/전자/제어 장치나 시스템을 대상으로 국제적인 표준에 따라 안전 무결성을 정량화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안전 무결성 수준(Safety Integrity Level, SIL)이 있으며, 안전 무결성 수준은 가장 낮은 수준의 Level 0부터 가장 높은 수준의 Level 4까지 할당 될 수 있다1). 따라서 국제적으로 수용 가능한 안전성을 보증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국제표준에 근거하여 적합한 수준의 안전 무결성 수준 할당(Safety Integrity Level Allocation) 방법론의 적용이 요구된다.
안전 무결성 수준 할당방법론에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따라서 국제적으로 수용 가능한 안전성을 보증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국제표준에 근거하여 적합한 수준의 안전 무결성 수준 할당(Safety Integrity Level Allocation) 방법론의 적용이 요구된다. 안전 무결성 수준의 할당과 관련하여 각 산업분야 별로 여러 방법론이 존재한다. 특히, 이러한 방법론 중 정량적으로 허용위험도(Tolerable Risk) 또는 허용 위험고장 발생률을 사전 정의하지 않고 기능 별로 SIL을 할당하는 방법론의 경우에는 할당 결과가 사전에 정의된 허용기준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이러한 배경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안전 무결성 수준에 대한 할당 방법론 중 정량적인 위험요인 발생률 또는 위험도의 사전정의 없이 SIL을 할당 하는 방법론 중에 하나인 Risk Graph 방법론을 통한 철도 승강장 스크린도어 시스템의 안전 무결성 수준 할당 결과를 기반으로 할당된 안전 무결성 수준에 따른 위험도 저감 결과에 대한 적합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IEC61508에서 정의하고 있는 Risk 저감 개념에 기반하여 정량적 Risk 저감평가 방법론을 제시하고 적용하여 결과를 검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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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IEC61508, Functional Safety of Electrical / Electronic / Programmable Electronic Safety-related Systems, Part 5, IEC, pp. 10-44, 2010. 

  2. IEC62278, Railway Applications - Specification and Demonstration of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Safety (RAMS), IEC, pp. 49 - 53 2002. 

  3. IEC62425, Communication, Signalling and Processing Systems- Safety Related Electronic Systems for Signalling IEC, pp. 33-46, 2007. 

  4. E. Marzal and E. Scharpf, "Safety Integrity Selection", The Instrumentation, System and Automation Society, pp. 5-28, 161- 203 , 2002. 

  5. IEC61511, Functional Safety - Safety Instrumented Systems for the Process Industry Sector, Part 3, IEC, pp. 15-45, 2004. 

  6. Engineering Safety Management (The Yellow Book), Volume 1 & 2, Fundamental and Guidance, Railtrack, pp. 198-206, 2007. 

  7. W. G. Gulland, "Methods of Determining Safety Integrity Level", Proceedings of the Safety-Critical Systems Symposium, Springer-Verlag London Ltd, pp. 1-16. Feb. 2004. 

  8. K. -T. Song and S. -I. Lee, "Allocation of Safety Integrity Level for Railway Platform Screen Door System Based on Consequence Severity and Risk Graph Methods of Determining Safety Integrity Lev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30. No.6, pp. 164-17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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