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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무선 통신 가능 범위와 V2X 차량 비율에 관한 경험적 분석
Empirical Analysis on Radio Communication Range and Vehicle Ratio in V2X Environment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5, 2016년, pp.29 - 41  

박상웅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주영 (서울시립대학교 융합도시 연구센터) ,  나성용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승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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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X 환경은 C-ITS 분야에서도 최신 기술을 토대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분야이다. 이런 최신 기술을 평가하기 위해 통신가능범위와 V2X 차량의 시장 점유율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적절한 파라미터와 V2X 차량 속도 전달 알고리즘을 적용한 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 VISSIM을 사용해 V2X 환경에서의 통신가능 범위와 V2X 차량의 시장점유율이 교통류의 흐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V2X 환경은 차량의 교통량에 의한 혼잡을 줄여주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도로 용량에 근접한 혼잡상황일 시에는 V2X 환경 역시 도로 상태를 개선할 수 없었다. 또한 통신가능 범위가 길수록 효율적인 것은 아니라는 것과 낮은 시장점유율을 가지고도 V2X환경의 효과를 볼 수 있음이 밝혀졌다. 본 논문은 V2X 환경을 더 효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만드는 하나의 기반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2X environment is the most popular part of the C-ITS based on the high technologies. To evaluate V2X environment technologies, radio communication range and market penetration rate of V2X vehicle are used. This paper studies the V2X environment considering various traffic congestion level, radio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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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2X 환경의 목적은 무엇인가? 또 다른 방법으로는 V2X(Vehicle-to-everything) 환경조성이 있다. V2X 환경은 차량 간 통신 (Vehicle-toVehicle:V2V)과 차량과 기반시설 간 통신(Vehicle-to-Infrastructure:V2I)의 환경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차량 안전과 차량의 효율성을 개선하기위해 ITS 분야에 도입되었다. 만약 V2V 기술과 V2I 기술이 동시에 적용한다면, V2X 환경에서 전방 도로의 소통상황을 미리 인지하고 후방에서 속도를 미리 조절하여 인지-반응시간에 따른 시간 차이가 누적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유령 체증 현상이란? 하지만 현실에서는 교통량이 많지 않음에도 교통 혼잡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전방 차량은 정체 없이 부드럽게 흘러가지만, 후방 차량은 특별한 이유 없이 교통지체가 발생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 현상을 통틀어 유령 체증 현상(Traffic Phantom Jam)이라고 한다. 이 현상은 운전자의 잘못된 운전습관(잦은 차선 변화, 잦은 가/감속)이나 잘못된 기하구조(급경사, 종단곡선 중 곡선반경의 추정이 잘못된 설계)로 인한 인지-반응 시간의 누적 효과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령 체증 현상의 원인은 무엇인가? 예를 들어, 전방 차량은 정체 없이 부드럽게 흘러가지만, 후방 차량은 특별한 이유 없이 교통지체가 발생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 현상을 통틀어 유령 체증 현상(Traffic Phantom Jam)이라고 한다. 이 현상은 운전자의 잘못된 운전습관(잦은 차선 변화, 잦은 가/감속)이나 잘못된 기하구조(급경사, 종단곡선 중 곡선반경의 추정이 잘못된 설계)로 인한 인지-반응 시간의 누적 효과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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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Papamichail I., Kampitaki K., Papageorgiou M. and Messmer A.(2008), "Integrated ramp metering and variable speed limit control of motorway traffic flow," In Proceedings of the 17th IFAC World Congress, Seoul, Korea, pp.6-11. 

  2. Weiss C.(2011), "V2X communication in Europe-From research projects towards standardization and field testing of vehicle communication technology," Computer Networks, vol. 55, no. 14, pp.3103-3119. 

  3. Wiegel B., Gunter Y. and Grossmann H.(2009), "A concept on signalling spacial network conditions to provide quality of service in a VANET," In Proceedings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ignal processing and communication systems(ICSPCS 2008), December 2008, pp.1-10. 

  4. Hoedemaeker M. and Brookhuis K. A.(1998), "Behavioural adaptation to driving with an adaptive cruise control(ACC),"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 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ur, vol. 1, no. 2, pp.95-106. 

  5. Becker S., Bork M., Dorisen H. T., Geduld G., Hofmann O., Naab K. and NoEcker G.(1994), "Summary of experiences with autonomous Intelligent Cruise Control (AICC). Part 2 : results and conclusions," Proceedings 1st World Congress on Intelligent Vehicle Systems, pp.1836-1843. 

  6. Jakubiak J. and Koucheryavy Y.(2008), "State of the art and research challenges for vanets," Consumer communications and networking conference, CCNC 2008.5th IEEE; 2008, pp.912-916. 

  7. Zeadally S., Hunt R., Chen Y. S., Irwin A. and Hassan A.(2012), "Vehicular ad hoc networks (VANETS) : status, results, and challenges," Telecommunication Systems, vol. 50, no. 4, pp.217-241. 

  8. Zhao L. and Sun J.(2013), "Simulation Framework for Vehicle Platooning and Car-following Behaviors Under Connected-vehicle Environment,"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 96, pp.914-924. 

  9. Wedel J. W., Schunemann B. and Radusch, I.(2009), "V2X-based traffic congestion recognition and avoidance," In Pervasive Systems, Algorithms, and Networks (ISPAN), IEEE 2009 10th International Symposium,pp.637-641. 

  10. Wiedemann R.(1974), "Simulation des StraBenverkehrsflusses," Schriftenreihe des Insti-tuts fur Verkehrswesen der Universitat Karlsruhe(seit 2009 KIT-Karlsruher Institut fur Technologie), Heft 8. 

  11. Karlsruhe(2014), VISSIM 7.00 User Manual, PTV AG, Germany. 

  12.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ne affairs(2012),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13. Wu X. and Liu H. X.(2014), "Using high-resolution event-based data for traffic modeling and control : An overview,"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 emerging technologies, vol. 42, pp.2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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