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5, 2016년, pp.29 - 41
박상웅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주영 (서울시립대학교 융합도시 연구센터) , 나성용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승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V2X environment is the most popular part of the C-ITS based on the high technologies. To evaluate V2X environment technologies, radio communication range and market penetration rate of V2X vehicle are used. This paper studies the V2X environment considering various traffic congestion level, radio c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V2X 환경의 목적은 무엇인가? | 또 다른 방법으로는 V2X(Vehicle-to-everything) 환경조성이 있다. V2X 환경은 차량 간 통신 (Vehicle-toVehicle:V2V)과 차량과 기반시설 간 통신(Vehicle-to-Infrastructure:V2I)의 환경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차량 안전과 차량의 효율성을 개선하기위해 ITS 분야에 도입되었다. 만약 V2V 기술과 V2I 기술이 동시에 적용한다면, V2X 환경에서 전방 도로의 소통상황을 미리 인지하고 후방에서 속도를 미리 조절하여 인지-반응시간에 따른 시간 차이가 누적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 |
유령 체증 현상이란? | 하지만 현실에서는 교통량이 많지 않음에도 교통 혼잡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전방 차량은 정체 없이 부드럽게 흘러가지만, 후방 차량은 특별한 이유 없이 교통지체가 발생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 현상을 통틀어 유령 체증 현상(Traffic Phantom Jam)이라고 한다. 이 현상은 운전자의 잘못된 운전습관(잦은 차선 변화, 잦은 가/감속)이나 잘못된 기하구조(급경사, 종단곡선 중 곡선반경의 추정이 잘못된 설계)로 인한 인지-반응 시간의 누적 효과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유령 체증 현상의 원인은 무엇인가? | 예를 들어, 전방 차량은 정체 없이 부드럽게 흘러가지만, 후방 차량은 특별한 이유 없이 교통지체가 발생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 현상을 통틀어 유령 체증 현상(Traffic Phantom Jam)이라고 한다. 이 현상은 운전자의 잘못된 운전습관(잦은 차선 변화, 잦은 가/감속)이나 잘못된 기하구조(급경사, 종단곡선 중 곡선반경의 추정이 잘못된 설계)로 인한 인지-반응 시간의 누적 효과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Papamichail I., Kampitaki K., Papageorgiou M. and Messmer A.(2008), "Integrated ramp metering and variable speed limit control of motorway traffic flow," In Proceedings of the 17th IFAC World Congress, Seoul, Korea, pp.6-11.
Weiss C.(2011), "V2X communication in Europe-From research projects towards standardization and field testing of vehicle communication technology," Computer Networks, vol. 55, no. 14, pp.3103-3119.
Wiegel B., Gunter Y. and Grossmann H.(2009), "A concept on signalling spacial network conditions to provide quality of service in a VANET," In Proceedings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ignal processing and communication systems(ICSPCS 2008), December 2008, pp.1-10.
Hoedemaeker M. and Brookhuis K. A.(1998), "Behavioural adaptation to driving with an adaptive cruise control(ACC),"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 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ur, vol. 1, no. 2, pp.95-106.
Becker S., Bork M., Dorisen H. T., Geduld G., Hofmann O., Naab K. and NoEcker G.(1994), "Summary of experiences with autonomous Intelligent Cruise Control (AICC). Part 2 : results and conclusions," Proceedings 1st World Congress on Intelligent Vehicle Systems, pp.1836-1843.
Jakubiak J. and Koucheryavy Y.(2008), "State of the art and research challenges for vanets," Consumer communications and networking conference, CCNC 2008.5th IEEE; 2008, pp.912-916.
Zeadally S., Hunt R., Chen Y. S., Irwin A. and Hassan A.(2012), "Vehicular ad hoc networks (VANETS) : status, results, and challenges," Telecommunication Systems, vol. 50, no. 4, pp.217-241.
Zhao L. and Sun J.(2013), "Simulation Framework for Vehicle Platooning and Car-following Behaviors Under Connected-vehicle Environment,"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 96, pp.914-924.
Wedel J. W., Schunemann B. and Radusch, I.(2009), "V2X-based traffic congestion recognition and avoidance," In Pervasive Systems, Algorithms, and Networks (ISPAN), IEEE 2009 10th International Symposium,pp.637-641.
Wiedemann R.(1974), "Simulation des StraBenverkehrsflusses," Schriftenreihe des Insti-tuts fur Verkehrswesen der Universitat Karlsruhe(seit 2009 KIT-Karlsruher Institut fur Technologie), Heft 8.
Karlsruhe(2014), VISSIM 7.00 User Manual, PTV AG, Germany.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ne affairs(2012),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Wu X. and Liu H. X.(2014), "Using high-resolution event-based data for traffic modeling and control : An overview,"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 emerging technologies, vol. 42, pp.28-43.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