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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치위생과 학생들의 생활스트레스와 극복력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Resilience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6 no.5, 2016년, pp.384 - 392  

윤미숙 (신한대학교 치위생학과) ,  정효정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구강내과학교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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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부 치위생과 학생들이 경험하는 생활스트레스와 극복력 수준을 살펴보고, 그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2016년 7월 11일부터 7월 29일까지 일부 지역 치위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고, 수집된 자료 274부를 IBM SPSS Statistics ver. 21.0 for Windows 프로그램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치위생과 학생이 경험한 생활스트레스는 5점 만점 중 평균이 2.35점으로 나타났으며, 8개의 생활스트레스 요인 중에서 학업문제가 가장 높았고, 교수와의 관계, 장례문제, 가치관문제, 경제문제, 가족과의 관계, 친구와의 관계 순으로 나타났다. 치위생과 학생의 극복력은 7점 만점 중 평균이 4.47점으로 나타났으며, '개인의 유능성'이 4.57점으로 '자신의 삶의 수용' 4.25점보다 높았다. 치위생과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생활스트레스는 전공만족도(F=24.13, p<0.001), 학교성적(F=8.77, p<0.001), 경제상태(F=12.89, p<0.001), 건강상태(F=15.34, p<0.001), 대인관계(F=19.72, p<0.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극복력은 종교(t=2.29, p<0.05), 전공만족도(F=14.69, p<0.001), 학교성적(F=11.41, p<0.001), 경제상태(F=5.05, p<0.01), 건강상태(F=3.67, p<0.05), 대인관계(F=7.57, p<0.01)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치위생과 학생의 극복력과 생활스트레스의 관계는 모든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p<0.05, p<0.001), 극복력이 높을수록 생활스트레스가 낮아짐을 알 수 있었고, 치위생과 학생의 극복력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스트레스의 하위 요인은 가치관문제, 가족관계, 장래문제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치위생과 학생들의 생활스트레스를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 예방적 차원의 극복력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생활스트레스 요인과 수준에 대한 검사를 통해 각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상담과 지도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life stress and resilience level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resilience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From July 11, 2016 to July 29, 2016, questionnaires were used to survey dental hygiene students in several areas, after which the d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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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 관련된 스트레스 연구가 있었으나, 이들이 겪고 있는 생활스트레스와 극복력의 관계를 조사한 연구는 찾아볼 수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부 치위생과 학생들이 경험하고 있는 생활스트레스와 극복력 수준을 파악하고, 이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건강한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이며, 또한 치위생과 학생들의 생활스트레스를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 예방적 차원의 극복력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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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에 개인차가 발생하는 이유는?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은 스트레스 요인이 되는 그 사건 자체보다는 각자가 느끼는 스트레스에 대한 지각과 대처능력에 따라 개인차가 발생한다. 즉,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개인의 특성과 능력에 따라 극복이 가능하고, 스트레 스 이전의 적응 수준으로 복귀할 수 있는 힘이나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하는 심리·사회적 능력을 극복력(resilience)이라고 한다8).
치위생과 학생들의 생활스트레스의 문제점은? 하지만 Al-Omari6)의 연구에서 치위생과 학생들이 임상실습과 관련된 스트레스보다 시험, 미래 진로의 불확실성 등과 관련된 생활스트레스를 더 높게 경험한 것으로 보고되어 치위생과 학생들이 경험하는 생활스트레스 요인과 수준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생활스트레스는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할 경우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 문제를 일으키는 위험 요소가 될 뿐만 아니라, 학업 성취도를 저하시키고, 의욕상실과 무기력감에 빠져 결국에는 학업을 중단하거나 포기하게 되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다. 더구나 최근 의료기술의 급격한 변화와 발달, 의료 소비자들의 지식과 다양한 욕구에 따른 치과 의료 환경의 변화7)는 치위생 교육기관으로 하여금 더욱 세분화된 전문교육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치위생과 학생들이 경험하는 생활스트레스는 점점 더 가중될 수밖에 없다.
생활스트레스 연구에서 대학생들의 학업문제와 장래문제는 다른 영역보다 점수가 높은데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이처럼 생활스트레스 하위영역별 순위는 연구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었지만 대체적으로 학업문제와 장래문제는 다른 영역보다 점수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대학생들이 부딪치게 되는 당면과제로 미래에 대한 불안과 경쟁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현실의 긴장감이 반영된 결과라고 생각된다. 치위생과 학생들의 경우 일반대학생들보다 안정적인 취업률을 나타내고 있지만 본인이 원하는 곳에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학점관리가 중요하게 여겨지므로 본 연구에서는 학업문제가 장래문제에 대한 생활스트레스보다 높게 경험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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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Kang BM: The causes of social stress and way of coping with stress on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2003. 

  2. Omigbodun OO, Onibokun AC, Yusuf BO, Odukogbe AA, Omigbodun AO: Stressors and counseling needs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in Ibadan, Nigeria. J Nurs Educ 43: 412-415, 2004. 

  3. Statistics Korea: Online publications-social research report: KN0912. Statistics Korea, Daejeon, 2014. 

  4. Chon KK, Kim KH, Yi JS: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 Health Psychol 5: 316-335, 2000. 

  5. Lim MA: The effect of life stress on the aggressiveness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2007. 

  6. Al-Omari WM: Perceived sources of stress within a dental educational environment. J Contemp Dent Pract 6: 64-74, 2005. 

  7. Park YS: Perceived stress type, physical symptoms and happiness of nurses-based on RN-BSN learner of distance education university. Korean J Str Res 22: 221-230, 2014. 

  8. Garmezy N: Resilience in children's adaptation to negative life events and stressed environments. Pediatr Ann 20: 459-466, 1991. 

  9. Kin JS, Jung HK, Park NG: A study on the related factors of students'stress in dental laboratory college-focusing in Daegu and Jeju. J Korea Acad Dent Tech 30: 121-130, 2008. 

  10. Kim DH: Mediation effect of resilience of between perceived stress and school adjustment in adolescents. J Korean Soc Matern Child Health 18: 143-151, 2014. 

  11. Han MR: Resilience, social support, spirituality in wives of alcohol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03. 

  12. Park MY: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stress factor of clinical practice fo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J Dent Hyg Sci 6: 243-249, 2006. 

  13. Lee JH, Jeon ES: A study on causes of stress experienced by party students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during clinical training. J Dent Hyg Sci 9: 137-143, 2009 

  14. Honh SM, Han JH, Kim HK, Ahn YS: A study on the stres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coping and somatization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9: 219-224, 2009. 

  15. Park IS, Kim HJ: Research on some of dental hygiene students' stress over the national examination. J Korea Soc Dent Hyg 13: 659-668, 2013. 

  16. Kim JM: Factors influencing empioyment stress in students of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sin University, Busan,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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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Lee YS, Ahn EJ, Kim MJ, Kim MA, Kim BR: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resilienc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 Chonnam Nurs Sci 17: 1-10, 2012. 

  21. Park JY: Stress, stress reponse and influencing factors on resilience among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nam University, Namwon, 2011. 

  22. Kim HK, Lee MH: Factors influencing resilience of adult children of alcoholics among college students. J Korean Acad Nurs 41: 642-651, 2011. 

  23. Kang MH, Kwon JS, Oh KO: Influencing factors of resilience of adolescents according to stress. Korean J Str Res 20: 187-198, 2012. 

  24. Kang SH: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suicide ideation of university students-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and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PhD thesis, Cheongju University, Cheongju, 2012. 

  25. Kim HS: Concept development of resilience. J Korean Acad Nurs 28: 403-413,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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