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과 학생들의 대학생활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on Life Stress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 2021년, pp.352 - 362  

강용주 (진주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이지영 (진주보건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공만족도, 우울감, 자아존중감이 대학생활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경남 소재 J대학에 재학 중인 치위생과 학생 227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로 설문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1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피어슨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전공만족도 점수는 3.65±.59점, 우울감 점수는 1.74±.43점, 자아존중감 점수는 3.59±.70점, 대학생활 스트레스 점수는 1.50±.33점이었다. 대학생활 스트레스는 전공만족도, 자아존중감과는 부적상관이 있었으며, 우울감과는 정적상관이 있었다. 대학생활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년, 소득, 전공만족도, 우울감이었다. 그 결과, 치위생과 학생들의 대학생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우울을 예방하고 완화하며, 전공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교육방법과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major satisfaction, depression, self esteem and life stress among college dental hygiene students. This study targeted 227 dental hygiene student in one school.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analyses, t-tests, ANOVA, Pearson's c...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공 만족도, 자아존중감, 우울, 생활스트레스의 정도를 확인하고 일반적 특성을 포함한 다양한 변수들이 생활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대학생활 스트레스를 관리하며,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만족도, 우울감, 자아존중감, 대학생활 스트레스의 관계를 파악하고 전공만족도, 우울감, 자아존중감 등이 대학생활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치위생과 학생들의 대학생활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대학생활 스트레스를 줄이고,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려는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전겸구, 김교현, "대학생용 생활 스트레스 척도의 개발-제어이론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제10권, 제1호, pp.137-158, 1991. 

  2. 조혜정,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한국청소년연구, 제24권, 제1호, pp.157-184, 2013. 

  3. 최승혜, 이해영, "대학생의 불안, 취업스트레스 및 자아존중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회복탄력서의 조절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619-627, 2014. 

  4. D. Sarokhani, A. Delpisheh, Y. Veisani, M. T. Sarokhani, R. E. Manesh, and K. Sayehmiri, "Prevalence of depress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study," Depression Research and Treatment, pp.1-7, 2013. 

  5. S. O. Meadows, J. S. Brown, and G. H. Elder Jr, "Depressive symptoms, stress, and support: gendered trajectories from adolescence to young adulthood,"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35, No.1, pp.89-99, 2006. 

  6. 송영아, 하영옥,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동서간호학연구지, 제24권, 제2호, pp.139-145, 2018. 

  7. 박재연, 김정기,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가 자살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 : 가족의 지지와 친구의 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학회지, 제21권, 제1호, pp.167-189, 2014. 

  8. 유자혜, 김정희, "일부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병원실습 만족도와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치위생학회지, 제16권, 제1호, pp.62-69, 2016. 

  9. 김노은, "대학생의 스트레스, 탄력성, 삶의 질의 관계," 청소년복지연구, 제13권, 제4호, pp.1-19, 2011(2). 

  10. 김민경, "대학생의 우울과 자살생각의 관계-부정적 정서와 사회적응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학회지, 제18권, 제12호, pp.101-129, 2011. 

  11. 김범준, "대학생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행복/불행 관련 사건들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사회 및 성격, 제25권, 제1호, pp.115-135, 2011. 

  12. 서경현, "대학생의 스트레스, 문제중심 대처 및 상/하향 비교 대처와 주관적 웰빙간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제18권, 제8호, pp.217-236, 2011. 

  13. S. O. Meadows, J. S. Brown, and G. H. Elder Jr, "Depressive symptoms, stress, and support: gendered trajectories from adolescence to young adulthood,"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35, No.1, pp.89-99, 2006. 

  14. 권현주, 남영희, 천의영, "보건행정학과 대학생의 사외적 지지유형에 따른 전공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보건교육학회지, 제13권, 제2호, pp.17-27, 2012. 

  15. 김계현, 하혜숙, "대학생의 학과만족의 요인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제1권, 제1호, pp.7-20, 2000. 

  16. M. T. Tessema, K. Ready, and W. W. Yu, "Factors affect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major curriculum: evidence from nine years of 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2, No.2, pp.34-44, 2012. 

  17. E. Jamelske, "Measuring the impact of a university first-year experience program on student GPA and retention," Higher Education, Vol.57, No.3, pp.373-391, 2009. 

  18. 임은미, 박승민, 임영숙, "대학생의 진로미결정수준과 전공만족도, 전공 및 직장선택 기준의 차이," 청소년학 연구, 제16권, 제10호, pp.33-50, 2009. 

  19. 조영권,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방사선사 이미지, 전공만족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pp.283-293, 2014. 

  20. K. H. Trzeniewski, M. B. Donnellan, T. E. Moffitt, R. W. Robins, R. Poulton, and A. Caspi, "Low self esteem during adolescence predicts poor health, criminal behavior and Limited economic prospects during adulthood," Developmental Psychology, Vol.42, No.2, pp.381-390, 2006. 

  21. 양영옥, 이선옥,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및 진로정체감간의 관계," 한국자료분석학회지, 제12권, 제2B호, pp.979-989, 2012. 

  22. 전미경, 김민숙, "일 간호 대학생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자아분화, 자아존중감 및 생활스트레스,"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1권, 제4호, pp.293-302, 2013. 

  23. 김영희, "간호대학생들의 우울, 자아존중감 및 자아 정체감이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자료분석학회지, 제13권, 제4호, pp.2003-2014, 2011. 

  24. 전미경, 김민숙, "일 간호 대학생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자아분화, 자아존중감 및 생활스트레스,"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1권, 제4호, pp.293-302, 2013. 

  25. 김계현, 하혜숙, "대학생의 학과(학부)만족의 요인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제1권, 제1호, pp.7-20, 2000. 

  26. 박경선, 치위생전공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27. 전겸구, 최상진, 양병창, "통합적 한국판 CES-D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제6권, 제1호, pp.59-76, 2001. 

  28. M. Rosenberg, C. Schooler, and C. Schoenbach, "Self-esteem and adolescent problems : modeling reciprocal effect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Vol.54, pp.1004-1018, 1989. 

  29. 전겸구, 김교헌, 이준석, "개정판 대학생용 생활 스트레스 척도 개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제5권, 제2호, pp.316-335, 2000. 

  30. 오지현,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873-884, 2014. 

  31. 박경화, 최혜정, "일부지역 치위생과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및 진로정체감과의 관련성," 한국치위생학회지, 제15권, 제2호, pp.279-286, 2015. 

  32. 박정숙, 이지현,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우울, 및 임상실습 스트레스와의 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0호, pp.254-262, 2018. 

  33. 이화인, "간호대학생의 자존감, 대인관계와 우울," 대한스트레스학회지, 제18권, 제2호, pp.109-118, 2010. 

  34. 임선아, 윤혜정, "일부치위생(학)과 학생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치위생학회지, 제13권, 제4호, pp.669-676, 2013. 

  35. 신미아, "간호대학생의 봉사활동, 자아존중감 및 직업존중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1024-1035, 2013. 

  36. K. LeDuc and A. M. Kotzer, "Bridging the gap: A comparison of th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of students, new graduates, and seasoned professional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Vol.30, No.5, pp.279-284, 2009. 

  37. 민소영, "대학생의 의사소통과 생활스트레스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9권, 제5호, pp.491-501, 2019. 

  38. 류혜겸, "일부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대학생활 스트레스에 관한 조사," 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제3권, 제2호, pp.320-327, 2015. 

  39. 김나영, 대학생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대학생활 만족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40. 김연수, 유상희, "대학생의 신체 및 정신건강과 생활스트레스와의 관계," 대한치과기공학회지, 제35권, 제4호, pp.405-414, 2013. 

  41. 공마리아, 강윤주, "대학생의 대학생활 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재활심리연구, 제19권, 제1호, pp.1-22, 2012. 

  42. 오경희, 대학생의 생활 스트레스와 신체 및 정신 건강 간의 관계, 삼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