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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환경용 가압형 메탄올 연료프로세서의 최적운전 연구
Optimal Operation Condition of Pressurized Methanol Fuel Processor for Underwater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7 no.5, 2016년, pp.485 - 493  

지현진 (국방과학연구소 제4기술연구본부 4부) ,  최은영 (국방과학연구소 제4기술연구본부 4부) ,  이정훈 (국방과학연구소 제4기술연구본부 4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ubmarine and unmanned underwater vehicle (UUV) are equipped with a fuel cell system as an air independent propulsion system. Methanol fuel processor can efficiently supply the hydrogen to the fuel cell system to improve the ability to div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optimal conditions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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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메탄올 연료프로세서는 금속수소저장합금을 대체하고 잠수함 및 수중 무인체계의 잠항능력 향상시킬수 있는 기술로 고려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중환경용 공기불요추진기관을 위한 메탄올 연료프로세서의 레이아웃을 제시하고, 0차원 해석을 통해 아래와 같은 설계 파라미터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잠수함 및 UUV (unmanned under-water vehicle)와 같이 수중 밀폐환경에서 운용되는 무기체계에 있어, 공기불요추진기관용 연료전지 시스템을 위한 연료프로세서의 레이아웃을 제시하고, Matlab Simulink®를 사용하여 0차원 해석을 수행하였다.
  • 5 범위 내에서 운전하는 것이 최적임을 유추할 수 있었다. 추가적으로 SCR이수증기 개질기 뿐만 아니라 전체 메탄올 연료프로세서에서의 최적운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았다. 이를 위하여 SCR을 1.

가설 설정

  • Fig. 2의 모식도와 같이 개질기 모델은 입구측으로 공급되는메탄올 및 수증기에 대하여 반응 온도에서 화학반응이 평형상태에 도달하였다고 가정하고 생성물의 분율을 계산한다.
  • 고온의 연소가스는 열교환기를 통해 촉매연소기#1 및 촉매연소기#2에서 300 ℃, 촉매연소기#3에서 80°C 까지 열회수 한다고 가정하였다.
  • H2 필터의 정제효율  nfilter은 식 (2)와 같이 표현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제효율을 0.85 라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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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란? 연료전지는 연료인 H2와 산화제인 O2를 이용하여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시켜주는 에너지 변환장치로써, 에너지 변환 효율이 높고 소음 및 진동이 없으며 친환경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과 유럽 등의 선진국에서는 연료전지가기존의 내연기관을 대체할 뿐만 아니라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차세대 동력장치로 고려되고 있다1).
연료프로세서에서 메탄올이 적합한 이유는? 연료프로세서는 메탄올, 부탄, 가솔린, 디젤 등과같은 탄화수소계열의 연료가 사용될 수 있다. 그 중메탄올은 다른 탄화수소 연료 대비 개질 가능 온도가 250~300°C 정도로 낮고, 탄소 대비 수소 비율이 1:4로 높으며, 취급이 용이하여 수중무기체계용 연료로 적합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메탄올을 연료로 선택하여 연료프로세서를 구성하였다.
미국과 유렵 등의 선진국에서 연료전지가 기존의 내연기관을 대체할 뿐만 아니라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차세대 동력장치로 고려되는 이유는? 연료전지는 연료인 H2와 산화제인 O2를 이용하여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시켜주는 에너지 변환장치로써, 에너지 변환 효율이 높고 소음 및 진동이 없으며 친환경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과 유럽 등의 선진국에서는 연료전지가기존의 내연기관을 대체할 뿐만 아니라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차세대 동력장치로 고려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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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S. Han and S.M Lee, "High Purity Hydrogen Generator for Fuel Cell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n Hydrogen Energy Society, Vol. 12, No. 4, 2001, p. 277-285. 

  2. Psoma A, and Sattler G. "Fuel cell systems for submarines: from the first idea to serial production",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06, No. 1-2, 2002, p. 381-383. 

  3. Krummrich S, and Llabres J., "Methanol reformer-The next milestone for fuel cell powered submarine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40, No. 15, 2015, p. 5482-5486. 

  4. "SENER develop methanol reformer for fuel cell submarines", Fuel cells bulletin, Vol. 2012, No. 12, 2012, p. 2. 

  5. "UTC Power to develop fuel cell for Spanish sub", Fuel Cells Bulletin, Vol. 2008, No. 1, 2008, p. 4. 

  6. K. Strasser, " $H_2/O_2$ -PEM-fuel cell module for an air independent propulsion system in a submarine", 2010, Handbook of Fuel Cells. 

  7. Rajeev Gautam and Warren D. Seider, "Computation of phase and chemical equilibrium: Part I. Local and constrained minima in Gibbs free energy", AIChE Journal, Vol. 25, Issue 6, 1979, p.991-999. 

  8. Gordon S, and McBride BJ., "Computer program for calculation of complex chemical equilibrium compositions and application; I. Analysis", NASA, 1994. 

  9. McBride BJ, Zehe MJ, and Gordon S., "NASA Glenn Coefficients for Calculating Thermodynamic Properties of Individual Species", NASA, 2002. 

  10. NIST-JANAF Thermochemical Tables, NIST,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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