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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여성 컬렉션에 나타난 키덜트적 표현 방법 및 표현 특성
Expression and characteristics of kidult in contemporary women's collectio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4 no.5, 2016년, pp.670 - 686  

적가 (둥화대학교 복장과 예술디자인학부) ,  이윤미 (한양여자대학교 니트패션디자인과) ,  이연희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lineate and analyze the expression of the kidult and its characteristics and thereby provide data to be used for fashion design in various manners as well as to suggest creative and varied possibilities of fashion design. As a way to study, the author of this paper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키덜트 문화는 어떠한 형태로 보이고 있는가? 키덜트 문화는 어린아이들의 감정을 드러내는 단순함, 어린 시절을 그리워하는 추억 등에서 영감을 얻어 유머, 익살스러움, 키치와 같은 유희적인 이미지가 가미되어 개성을 부여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독특한 스타 일을 원하는 현대인들에게 내적 심리와 그들의 놀이적 요소가 융합되어 문화 전반에서 다양한 형태로 보이고 있다. 인간은 호모루덴스((Homo Ludence; 놀이하는 인간)로서 의식적이던 무의식적이던 놀이 속에서 인생의 즐거움을 찾는 것(Cho & Lim, 2009)으로, 이러한 키덜트 현상은 현시대의 문화 속에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으며 현대 디자인에 커다란 영향을 반영하고 있다.
키덜트란 무엇인가? ‘키덜트(kidult)’는 어린이를 뜻하는 ‘키드’(kid)와 어른을 의미하는 ‘어덜트’(adult)의 합성어로 ‘아이들 같은 감성과 취향을 지닌 어른’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키덜트 문화는 영화, 광고, 문학, 소비재 등 현대사회 전반에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패션 분야에서는 보편적이고 쉽게 경험하는 사회적 문화생활로서 가장 광범위한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새로운 유형의 소비자로 키덜트족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현대 산업 사회에서는 소비자의 의식 향상과 함께 다양한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문화의 다원화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이 유행되고 있다. 이에 따른 새로운 유형의 소비자로 키덜트(kidult) 족이 등장하였으며, 유명 패스트푸드점의 미니언즈 해피밀 대란, 김영만 종이접기 열풍 등과 같은 키덜트와 관련된 콘텐츠들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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