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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키덜트 패션구매자의 특성과 구매행동 -키덜트 패션감성과 사회심리적 특성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the Buying Behaviors of Kidult Fashion Purchasers - Kidult Fashion Emotion and Socio-Psychological Variables -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1 no.9/10, 2007년, pp.1373 - 1383  

차지하 (신라대학교 패션산업학부) ,  홍금희 (신라대학교 패션산업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dimensions of kidult fashion emotion and identify the influence of socio-psychological characteristics(nostalgic orientation, change inclination, and self-esteem) on kidult fashion emotion. 'Kidult', composite of kid and adult is indicating a group of pe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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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근 패션산업의 새로운 타겟으로 등장한 키덜트 패션소비집단을 대상으로 키덜트 패션 제품 구매행동을 알아본 후에 키덜트 패션감성의 하위차원이 무엇인지, 그리고 향수지향성, 변화지향성 및 자아존중감의 소비자의 사회심리적 특성과는 어떠한 관계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시행되었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키덜트 소비자의 패션 감성을 형성하는 하위차원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알아보고, 키덜트 패션감성의 각 하위차원에 실제로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사회심리적 변수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향수성, 변화 지향성 및 자아존중감의 소비자 사회심리적 변수를 선정하여 키덜트 패션감성에 대한 구체적인 영향력을 밝히고, 아울러 키덜트 패션감성에 따라 소비자 집단을 분류하여 소비자 특성에 따른 집단별 차이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키덜트 집단의 사회 심리적 특성 변수로 향수성 , 변화지 향성 , 자아존중감 변수들을 선정 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연구문제 4. 키덜트 패션 소유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패션감성에 대하여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키덜트 패션감성에 대한 향수성, 변화 지향성 및 자아존중감의 영향을 살펴본다.
  • 연구문제 2. 키덜트 패션소비자의 키덜트 패션 감성 차원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키덜트 패션소비자의 키덜트 패션 제품 소유 정도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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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김재영, 최은하. (2005). 캐릭터와 향수성의 경로모형 검증: 감정과 행동반응 중재효과. 광고학 연구, 16(1), 119-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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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백승학. (1995). 소비자 행동과 관련된 지각된 위험과 위험감수 행동에 관한 실증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송인섭. (1989). 인간심리와 자아개념. 서울: 양서각 

  5. 이미숙, 어미경, 이연희. (2006). 국내 캐릭터를 이용한 이너웨어 디자인 개발: 1925 감성세대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4(3), 443-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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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Solomon. M. R. (1996). Consumer behavior: Buying, having, and being (3r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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