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은행, 관공서, 병원과 같이 사람이 많은 장소에서는 대체로 고객에게 일정 시간의 대기시간이 요구되며, 이로 인해 고객의 방문 순서에 따라 고객 대기번호가 기재된 순번대기표를 뽑아 순번을 기다리게 된다. 이와 같은 방법에서는 대기 중인 고객은 현재 처리중인 대기 순서를 항상 확인해야 하므로 대기번호표시부가 보이는 장소 내에 있어야 하는 제약이 있어 다른 장소에서 별도의 업무를 볼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대기번호를 발급하는 어플리케이션인 SmartQ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SmartQ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기존의 대기번호 발권기를 대체하여 편리하게 순번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서비스 알림, 대기인원, 시간대별/업무별 예상대기시간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은행, 관공서, 병원과 같이 사람이 많은 장소에서는 대체로 고객에게 일정 시간의 대기시간이 요구되며, 이로 인해 고객의 방문 순서에 따라 고객 대기번호가 기재된 순번대기표를 뽑아 순번을 기다리게 된다. 이와 같은 방법에서는 대기 중인 고객은 현재 처리중인 대기 순서를 항상 확인해야 하므로 대기번호표시부가 보이는 장소 내에 있어야 하는 제약이 있어 다른 장소에서 별도의 업무를 볼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대기번호를 발급하는 어플리케이션인 SmartQ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SmartQ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기존의 대기번호 발권기를 대체하여 편리하게 순번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서비스 알림, 대기인원, 시간대별/업무별 예상대기시간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In general, crowded places, such as banks, government offices and hospitals, require the customer to wait for a certain period of time. Thus according to the order of the wait, customers takes waiting numbers. In this way, so customers should always check the order of waiting processes that they can...
In general, crowded places, such as banks, government offices and hospitals, require the customer to wait for a certain period of time. Thus according to the order of the wait, customers takes waiting numbers. In this way, so customers should always check the order of waiting processes that they can not carry on another affairs. In this paper, we develop an application, that is SmartQ, managing queue using a mobile handset. SmartQ is an easy-to-use application allowing customers an alternative to the classic queue management systems. With this application, they are aware of the waiting conditions in real time for each of their services. They can indicate the time they wish to come and take a virtual ticket in the queue. It provides service notification, the number of waiting person, and expected waiting time.
In general, crowded places, such as banks, government offices and hospitals, require the customer to wait for a certain period of time. Thus according to the order of the wait, customers takes waiting numbers. In this way, so customers should always check the order of waiting processes that they can not carry on another affairs. In this paper, we develop an application, that is SmartQ, managing queue using a mobile handset. SmartQ is an easy-to-use application allowing customers an alternative to the classic queue management systems. With this application, they are aware of the waiting conditions in real time for each of their services. They can indicate the time they wish to come and take a virtual ticket in the queue. It provides service notification, the number of waiting person, and expected waiting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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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대기번호를 발급하는 어플리케이션인 SmartQ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SmartQ 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줄서기를 하지 않더라도 편리하게 순번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기존의 대기번호 발권기와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으며, 서비스 알림, 대기인원, 시간대별/업무별 예상대기시간 등을 제공한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본 논문은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한 대기번호를 발급, 관리하는 어플리케이션인 SmartQ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SmartQ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줄서기를 하지 않더라도 편리하게 순번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기존의 대기번호발권기와 통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며, 서비스 알림, 대기인원, 시간대별/업무별 예상대기시간 등을 제공한다.
제안 방법
상에서 Java 언어로 개발하였다. API로는 GCM을 이용하였고, 어플리케이션 구동을 위한 통신은 블루투스를 이용하였다.
이 설정정보로부터 고객이 발권 당시의 대기인원으로 부터 총 대기시간을 계산해서 알려준다.
어플이 실행되면 맨 먼저 MainActivity 클래스를 실행하며, 이 클래스에서 블루투스 모듈을 이용해서 해당 은행지점 신호를 발생시키고, SendSettings Thread에서 서버에 설정 값 요청 후, 서버 DB에 저장된 관리자 설정값을 받은 후, Settings Fragment에 있는 관리자 설정 값 변수와 동기화한다. 이후 Material design으로 구성된 초기 UI 화면(Intro Fragment)을 사용자에게 보여주고, InfoReceiver Thread에서 최초로 서버로부터 발권 및 대기정보를 받아와서 저장한다. MainActivity 클래스는 총 3개의 Fragment를 관리한다.
대상 데이터
SmartQ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줄서기를 하지 않더라도 편리하게 순번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기존의 대기번호발권기와 통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며, 서비스 알림, 대기인원, 시간대별/업무별 예상대기시간 등을 제공한다. SmartQ의 서비스 검증을 위해 실제 가상의 은행 업무를 대상으로 서비스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후속연구
본 서비스는 이미 일부 은행이나 병원, 면세점 등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서비스하고 있는 곳도 있으나, 범용으로 적용할 수 없는 불편이 있다. 향후 연구과제로는 대기번호 서비스가 요구되는 모든 업무환경에 적용할 수 있도록 공통모듈 개발, 환경설정 기능 등을 통해 플러그인 형식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에게 일정 시간의 대기시간이 요구되는 장소에선 고객의 방문 순서에 따라 고객 대기번호가 기재된 순번대기표를 뽑아 순번을 기다리게 되는데, 이 때 발생하는 문제는?
일반적으로 은행, 관공서, 병원과 같이 사람이 많은 장소에서는 대체로 고객에게 일정 시간의 대기시간이 요구되며, 이로 인해 고객의 방문 순서에 따라 고객 대기번호가 기재된 순번대기표를 뽑아 순번을 기다리게 된다. 이와 같은 방법에서는 대기 중인 고객은 현재 처리중인 대기 순서를 항상 확인해야 하므로 대기번호표시부가 보이는 장소 내에 있어야 하는 제약이 있어 다른 장소에서 별도의 업무를 볼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대기번호를 발급하는 어플리케이션인 SmartQ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SmartQ가 제공하는 것은?
이를 해소하기 위해 본 논문은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한 대기번호를 발급, 관리하는 어플리케이션인 SmartQ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SmartQ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줄서기를 하지 않더라도 편리하게 순번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기존의 대기번호발권기와 통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며, 서비스 알림, 대기인원, 시간대별/업무별 예상대기시간 등을 제공한다. SmartQ의 서비스 검증을 위해 실제 가상의 은행 업무를 대상으로 서비스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SmartQ 은행용 어플리케이션의 구성 요소는?
SmartQ 은행용 어플리케이션은 크게 은행지점 내에 설치되는 키오스크 등을 이용해서 대기번호 발권기를 구현한 부분과 은행지점 관리자가 업무별 평균 대기시간, 업무별 서비스창구 수 등을 설정하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은행지점 내에 설치되는 대기번호 발권기를 보여준다.
참고문헌 (8)
M. Ghazai, "An IoT Smart Queue Management System with Real-Time Queue Tracking",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arning, pp.257-262, 2015.
C. W. You, W. Cheng, A. W. Hung, T. A. Campbell, "MobileQueue : an image-based queue card management system through augmented reality phones, Proceedings of the 2102 ACM Conferences, 2012.
B. Cho, "Design of Restaurant Advertisement and Order System using Bluetooth 4.0 Technology",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 15, No 1,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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