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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기 압력 제어 덕트를 이용한 철도 터널 내 공기 압력 저감에 대한 수치해석 연구
A Numerical Study on the Pressure Relief in a Tunnel Using a Pressure Relief Duct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6 no.5, 2016년, pp.375 - 383  

서상연 (GS건설 기술연구소) ,  하희상 ,  이상필 (GS건설 기초기술담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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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고속철도 건설에 대한 계획이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GTX)와 같은 대심도 지하 교통망의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 열차가 고속으로 주행할 경우 발생하는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열차의 선두부는 유선형으로 설계된다. 열차가 터널 내로 진입할 때, 터널 내에서 발생하는 공기 저항으로 인하여 열차 내 승객은 이명감과 같은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이명감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터널 내에서 발생하는 공기역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터널의 단면적을 선정하여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터널 내에서 열차의 고속 주행을 위해 필요한 공기 압력 제어 시스템이 이명감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1차원 네트워크 모델링 프로그램인 THERMOTUN을 이용하여 공기압 분포에 대한 1차원 네트워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speed trains have been developed widely in many countries in order to transport a large quantity of people and commodities rapidly. When a high speed train enters a tunnel, aerodynamic resistance is generated suddenly. This resistance causes micro pressure wave and discomfort to passengers.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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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선 터널 사이에 설치된 공기압력 덕트는 열차가 터널 내부에서 주행할 때 발생 하는 공기저항을 교행 터널로 전달하여 본선 터널 내부의 공기압력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 연구에서는 터널 내에서 열차의 고속 주행에 필수적인 공기 압력 제어 시스템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공기 압력 제어 덕트가 열차 주행으로 인한 공기 압력 변동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서상연, 하희상, 2016). 특히 고속열차 터널의 단면적과 공기 압력 제어 덕트의 단면적 및 배치 간격, 열차의 주행속력으로 인한 공기역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1차원 네트워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THERMOTUN을 이용하여 터널 내에 발생하는 공기 압력의 변동량을 살펴보고 터널의 단면적 및 덕트의 단면적, 배치 간격, 열차의 주행속도에 의한 영향을 분석 하기 위하여 총 42개의 수치해석 케이스를 설정하였다(Table 4, Table 5).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터널의 길이는 35 km이며 단선병렬 터널에서 두 열차가 같은 속력으로 교행하는 경우를 가정하였다. 케이스 1부터 24에서는 열차가 터널 내를 350 km/h로 주행하며 케이스 25부터 42에서는 열차가 300 km/h로 주행하는 경우를 가정하였다.
  •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터널의 길이는 35 km이며 단선병렬 터널에서 두 열차가 같은 속력으로 교행하는 경우를 가정하였다. 케이스 1부터 24에서는 열차가 터널 내를 350 km/h로 주행하며 케이스 25부터 42에서는 열차가 300 km/h로 주행하는 경우를 가정하였다. 본선 터널의 단면적(Atunnel)은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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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열차의 이명감과 미기압파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이렇게 터널에 진입하는 고속열차는 열차에 작용하는 공기 압력의 변동으로 인하여 이명감과 미기압파 같은 문제점이 발생한다(UIC, 2002). 이명감의 경우 차량 자체의 기밀도를 높여 열차 외부와 내부의 압력 차이를 감소시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미기압파의 경우 실험 및 수치해석 등 여러가지 방안을 통하여 미기압파를 감소시키는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UIC, 2005).
고속열차의 빠른 속도로 인하여 철도 노선의 선형이 제한됨으로 생기는 문제점? 국내에서 개발된 KTX-I 차량의 경우 시속 300 km/h 로 운행이 가능하며 KTX-II 산천 차량은 350 km/h로 주행할 수 있다. 이러한 고속열차는 빠른 속도로 인하여 철도 노선의 선형이 제한되므로 고속철도 구간은 일반 철도 노선에 비하여 많은 교량과 터널의 건설이 필요하다. 개활지를 주행하던 고속열차가 터널 구간을 통과하는 경우 터널 내에서 여러 공기역학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고속철도가 각광 받는 이유는? 최근 열차 차량 기술이 발달되고 빠른 운송 수단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많은 고속 철도 프로젝트가 계획되고 있다. 특히 고속철도는 차량에 비해 친환경적이며 많은 수의 승객과 물류를 빠르게 운송할 수 있기 때문에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효과적인 운송수단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고속 열차와 관련된 인프라가 발전된 유럽과 일본을 비롯하여 미국과 중국에서도 고속철도 건설 계획이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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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선홍 외, 2015, 철도터널 설계를 위한 최신기준 및 방침 사항에 대한 고찰, 유신기술회보, 21, pp. 151-152. 

  2. 서상연, 하희상, 2016, 호남-제주 해저터널 가상설계의 공기압력 제어 덕트가 열차 주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수치 해석 연구,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17(8), pp. 17-27 

  3. Atkins, W. S., 1999, Piston relief ducts for AlpTransit Gotthard, The Channel Tunnel Experience, Institution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Conference Publication (Book 433), pp. 20-23. 

  4. Barthes, H., Bordas, A. and Bouillot, D. (1994), "Tunnels - special works",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Civil Engineers, The Institution of Civil Engineers, Engineering Channel Tunnel, Part 3: French Sectoin, pp. 63-75. 

  5. Fairbairn, A. G. (1995), Tunnel ventilation, including aerodynamic",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Civil Engineers, The Institution of Civil Engineers, Engineering Channel Tunnel, Part 4: Transport Systems, pp. 32-41. 

  6. Henson, D. (1995), Aerodynamics, Ventilation and Cooling the tunnel, "Engineering the Channel Tunnel, Kirkland, J., E&FN SPON/EUROTUNNEL, pp. 217-220. 

  7. Reinke, P., and Busslinger, A. (2011), Improvement of aero and thermodynamics of rail tunnels by cross-connections with shut-off devices, Research 2011, HBI Haerter Ltd., Swiss, pp. 38-43. 

  8. Southwood, A. J., (1994), The Channel Tunnel : A Designer's Perspective, A. J., Mott MacDonald, pp. 11-13. 

  9. UIC. (2002), Measures to ensure the technical compatibility of high-speed trains, Technical document, Railway Technical Publications UIC leaflet 660, pp. 28-29. 

  10. UIC. (2005), Determination of railway tunnel cross-sectional area on the basis of aerodynamic considerations, Technical document, Railway Technical PublicationsUIC leaflet 779-11, pp.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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