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6 no.5, 2016년, pp.375 - 383
서상연 (GS건설 기술연구소) , 하희상 , 이상필 (GS건설 기초기술담당)
High-speed trains have been developed widely in many countries in order to transport a large quantity of people and commodities rapidly. When a high speed train enters a tunnel, aerodynamic resistance is generated suddenly. This resistance causes micro pressure wave and discomfort to passengers. Th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고속열차의 이명감과 미기압파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 이렇게 터널에 진입하는 고속열차는 열차에 작용하는 공기 압력의 변동으로 인하여 이명감과 미기압파 같은 문제점이 발생한다(UIC, 2002). 이명감의 경우 차량 자체의 기밀도를 높여 열차 외부와 내부의 압력 차이를 감소시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미기압파의 경우 실험 및 수치해석 등 여러가지 방안을 통하여 미기압파를 감소시키는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UIC, 2005). | |
고속열차의 빠른 속도로 인하여 철도 노선의 선형이 제한됨으로 생기는 문제점? | 국내에서 개발된 KTX-I 차량의 경우 시속 300 km/h 로 운행이 가능하며 KTX-II 산천 차량은 350 km/h로 주행할 수 있다. 이러한 고속열차는 빠른 속도로 인하여 철도 노선의 선형이 제한되므로 고속철도 구간은 일반 철도 노선에 비하여 많은 교량과 터널의 건설이 필요하다. 개활지를 주행하던 고속열차가 터널 구간을 통과하는 경우 터널 내에서 여러 공기역학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 |
고속철도가 각광 받는 이유는? | 최근 열차 차량 기술이 발달되고 빠른 운송 수단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많은 고속 철도 프로젝트가 계획되고 있다. 특히 고속철도는 차량에 비해 친환경적이며 많은 수의 승객과 물류를 빠르게 운송할 수 있기 때문에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효과적인 운송수단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고속 열차와 관련된 인프라가 발전된 유럽과 일본을 비롯하여 미국과 중국에서도 고속철도 건설 계획이 증가하고 있다. |
김선홍 외, 2015, 철도터널 설계를 위한 최신기준 및 방침 사항에 대한 고찰, 유신기술회보, 21, pp. 151-152.
Atkins, W. S., 1999, Piston relief ducts for AlpTransit Gotthard, The Channel Tunnel Experience, Institution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Conference Publication (Book 433), pp. 20-23.
Barthes, H., Bordas, A. and Bouillot, D. (1994), "Tunnels - special works",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Civil Engineers, The Institution of Civil Engineers, Engineering Channel Tunnel, Part 3: French Sectoin, pp. 63-75.
Fairbairn, A. G. (1995), Tunnel ventilation, including aerodynamic",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Civil Engineers, The Institution of Civil Engineers, Engineering Channel Tunnel, Part 4: Transport Systems, pp. 32-41.
Henson, D. (1995), Aerodynamics, Ventilation and Cooling the tunnel, "Engineering the Channel Tunnel, Kirkland, J., E&FN SPON/EUROTUNNEL, pp. 217-220.
Reinke, P., and Busslinger, A. (2011), Improvement of aero and thermodynamics of rail tunnels by cross-connections with shut-off devices, Research 2011, HBI Haerter Ltd., Swiss, pp. 38-43.
Southwood, A. J., (1994), The Channel Tunnel : A Designer's Perspective, A. J., Mott MacDonald, pp. 11-13.
UIC. (2002), Measures to ensure the technical compatibility of high-speed trains, Technical document, Railway Technical Publications UIC leaflet 660, pp. 28-29.
UIC. (2005), Determination of railway tunnel cross-sectional area on the basis of aerodynamic considerations, Technical document, Railway Technical PublicationsUIC leaflet 779-11, pp. 13-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