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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에서의 자율주행 알고리즘 개발 및 평가를 위한 다차량 시뮬레이션 환경 개발
Multi-Vehicle Environment Simulation Tool to Develop and Evaluate Automated Driving Systems in Motorway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8 no.4, 2016년, pp.31 - 37  

이호준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정용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민경찬 (한국교통안전공단) ,  이명수 (한국교통안전공단) ,  신재곤 (한국교통안전공단) ,  이경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real road experiments have many restrictions, a multi-vehicle traffic simulator can be an effective tool to develop and evaluate fully automated driving systems. This paper presents multi-vehicle environment simulation tool to develop and evaluate motorway automated driving systems. The propo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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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고속도로 환경을 묘사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하였으며, 이 시뮬레이션 환경을 이용하여 고속도로에서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상황들을 랜덤하게 발생시켰다. 이렇게 랜덤하게 발생시킨 다양한 상황 내에서 차선변경알고리즘의 성능을 통계적으로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시스템의 고속도로 상황에 대한 성능 평가를 위해 다차량 시뮬레이션 환경을 개발하였다. 주변 차량들의 거동은 실제 운전자의 특성을 반영함과 동시에 다양한 주행 상황을 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가설 설정

  • 상위 제어기는 목표 차선에 대한 종방향 에러와 요각을 차선 정보와 차량 정보를 이용해서 도출하며, 선행 차량을 판별하여 선행 차량이 존재한다면 선행 차량의 상태를, 아니라면 랜덤하게 정해진 목표 속도를 하위 제어기로 전달한다. 주변 차량의 운전자 모델은 시뮬레이션 상에 존재하는 모든 차량의 상태를 알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이 가능한 이유는 이 다차량 시뮬레이션 환경을 통해서 관심이 있는 것은 주변 차량의 오류로 인한 사고나 성능 지표들이 아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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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차량 시뮬레이션 환경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다차량 시뮬레이션 환경은 고속도로 상황에서의 주변 차량의 거동과 주변 환경 인지 센서, 차량의 동역학적 거동을 묘사한다. 다차량 시뮬레이션 환경은 주변 차량 모델과 자차량(자율주행시스템이 장착된 차량)의 센서 모델, 차량 모델로 구성되어 있다. 주변 차량 모델은 운전자모델과 간단한 차량 모델로 구성되어 있어서 각 차량이 독립적으로 주변 상황을 판단하여 거동하며, 그 결과 고속도로 환경을 잘 묘사할 수 있다.
이미 상용화된 기초 자율주행기술로 무엇이 있는가? 최근 고령운전자의 증가와 구글의 자율주행자동차 시험 주행, 자동차 제작 기술의 향상으로 인해 자율주행자 동차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1) 그 중 주행 조향 보조 시스템(LKAS), 자동 비상 제동 장치(AEB) 등 자율주행기술의 기초가 되는 일부 기술들은 능동안전시스템(ADAS)으로서 이미 상용화되고 있다. 또한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5조의 2에 따라 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ESC) 및 타이어공기압 경고 장치(TPMS) 등의 능동안전시스템 중 일부는 2012년 이후 생산 차량과 그 장착이 의무화 되었다.
합리적인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얻기 위하여 주변 차량 모델은 어떻게 주행하는가? 합리적인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 주변 차량 모델은 현실적인 거동을 보여야 하며 계산 시간이 적어야 한다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 주변 차량 모델은 현재 상태 정보만을 이용해 다음 스텝의 입력을 결정하는 결정론적 운전자 모델과 기구학적 요소만 고려한 차량 모델(Kinematic model)로 구성되어 있다. 이렇게 구성된 주변 차량 모델은 목표 속도에 맞춰서 차선을 따라 주행 할 수 있고, 선행 차량이 존재하면 선행 차량과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주행하며, 필요한 경우 차선을 변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목표 속도보다 느리게 주행하는 선행 차량이 존재할 경우 3~10초(각각의 주변 차량에 따라 다름) 간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주행한다. 그 후 차선변경을 시도하며, 차선 변경이 가능하다 판단이 되면 차선을 변경하여 목표 속도에 맞춰 주행한다. 또한 적은 주변 차량으로 지속적이고 다양한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 각각의 주변 차량이 자율주행시스템이 구성된 차량에서 일정거리 이상 멀어지면 다시 자차량 주변으로 위치를 변경 시키며, 동시에 그 주변 차량의 목표 속도를 재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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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 N. Qureshi and A. H. Abdullah, 2013, "A survey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Middle-East Journal of Scientific Research, vol. 15, pp. 629-642. 

  2. AutoNet2030, 2014, Co-operative Systems in Support of Networked Automated Driving by 2030. 

  3. R. Bours, M. Tideman, U. Lages, R. Katz, and M. Spencer, 2014, "Automated generation of virtual driving scenarios from test drive data," in Proceedings of FISITA World Congress. 

  4. B. Y. Jie, Zhang, Ning, Bian, JianPeng, Shi, Ling, Jin, XiCheng, Wang, JianGuang, Zhou, Zhao Ma, Yong Chen - Dong Feng Motor Corporation, D.-J. U. WeiWen, and H.-T. HanZhi, 2014, "Simulation and Testing of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Based on Environmental Model of Pedestrian-Vehicle-Road," in FISITA 2014 World Automotive Congress, Maastricht, Netherlands. 

  5. D. Zhao, H. Peng, S. Bao, K. Nobukawa, D. LeBlanc, and C. Pan, 2016, "Accelerated evaluation of automated vehicles using extracted naturalistic driving data," in The Dynamics of Vehicles on Roads and Tracks: Proceedings of the 24th Symposium of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Vehicle System Dynamics (IAVSD 2015), Graz, Austria, 17-21 August 2015, p. 287. 

  6. C. Maag, D. Muhlbacher, C. Mark, and H. P. Kruger, 2012, "Studying Effects of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ADAS) on Individual and Group Level Using Multi-Driver Simulation," IEE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Magazine, Vol. 4, pp. 45-54. 

  7. M. Tideman, R. Bours, H. Li, T. Schulze, and T. Nakano, 2013, "Integrated simulation toolset for ada system development," in Proceedings of the FISITA 2012 World Automotive Congress, pp. 25-36. 

  8. C. Sommer, 2011, "Bidirectionally coupled network and road traffic simulation for improved IVC analysis," IEEE transactions on mobile computing., Vol. 10, p. 3. 

  9. C. Wissing, T. Nattermann, K.-H. Glander, A. Seewald, and T. Bertram, 2016, "Environment Simulation for the Development, Evaluation and Verification of Underlying Algorithms for Automated Driving," in AmE 2016-Automotive meets Electronics; 7th GMM-Symposium, pp. 1-6. 

  10. R. Schubert, Mattern, N., Bours, R., 2014, "Evaluating Automated Vehicle Systems using Probabilistic Sensor Simulations," in ITS European Congress, Helsinki, Finland. 

  11. K. Abdelgawad, S. Henning, P. Biemelt, S. Gausemeier, and A. Trachtler, 2016, "Advanced Traffic Simulation Framework for Networked Driving Simulators," IFAC-PapersOnLine, Vol. 49, pp. 101-108. 

  12. 문승욱, 2011, "Adaptive cruise control with collision avoidance for multi-vehicle traffics / 문승욱," 다차량 주행상황에서의 전구간 순항주행 및 충돌방지를 위한 차량제어, 서울 :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1,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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