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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안전성 평가 시나리오 개발 및 검증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afety Performance Evaluation Scenarios of Autonomous Vehicle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9 no.1, 2017년, pp.6 - 12  

채흥석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정용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명수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신재곤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이경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gulation for the testing and operation of automated vehicles on public roadways has been recently developed all over the world. For example, the licensing standards and the evaluation technology for automated vehicles have been proposed in California, Nevada and EU. But specific safety evaluatio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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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의 대상인 자동차 전용도로에서의 자율주행 자동차는 개별 ADAS 요소 기술인 ACC, AEB, 그리고 LKAS의 통합 시스템이다. 따라서 자율주행 평가시나리오 개발에 앞서 개별기술인 ADAS 시스템의 기존 성능 평가 규정을 조사했다.
  • 본 논문은 자율주행 자동차의 임시운행 허가를 위한 안전성 평가 시나리오와 평가 항목을 제시하려고 한다. 자율주행 자동차가 자동차 전용 도로에서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한 최소한의 요건을 확인하는 시나리오를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 차량의 임시운행 허가를 위한 평가 시나리오를 개발하였다. 평가 시나리오는 크게 차선 유지 및 차선 변경 시나리오로 구성된다.
  • Cut-out차량 대응주행은 선행 차량이 옆 차선으로 차선 변경할 때 대응을 평가하는 시나리오이다. 선행 차량을 추종하다 선행 차량이 빠질 경우, 자율주행 차량이 기존의 단독 주행 상태로 회복하는지 평가한다. 안전성 평가항목은 차선 유지, 속도, 횡방향 가속도, 차간 거리이다.
  • 8초 이전에 2개 이상의 경고를 제공, 충돌시점에서 10km/h이상의 속도감소, TTC 3초 이전에 긴급제동이 발생하지 않을 것. 이 조건들의 만족여부를 평가한다.
  • 정지 차량과 충돌 위험이 있을 때, 조향 조작으로 피할 수 있는 최소한의 거리는 식 (1)에 근거한다. 이 최소한의 거리보다 먼 거리에서 차선 변경을 진행하는지 평가한다.
  • 본 논문은 자율주행 자동차의 임시운행 허가를 위한 안전성 평가 시나리오와 평가 항목을 제시하려고 한다. 자율주행 자동차가 자동차 전용 도로에서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한 최소한의 요건을 확인하는 시나리오를 제안한다. 또 각 시나리오에서 평가해야 할 요구 사항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현실적인 안전 성능 평가방안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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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SO에서 규정하고 있는 ACC 성능 평가는 무엇인가? ISO에서 규정하고 있는 ACC 성능 평가는 직선로 인지 거리 성능, 선행 차량 식별 성능, 그리고 곡선로 선행 차량 식별 성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직선로 인지 거리 성능 평가는 2초 이내에 인지 가능한 최대 거리를 평가한다.
자동차 사고의 주 원인은 무엇인가? 자동차 사고의 90%는 운전자의 주행부담으로 인한 부주의에 기인한다. 센서나 통신을 이용해 운전자의 인지 범위 이상의 주행 환경을 사전에 판단하여 운전자의 반응시간을 향상시키거나 차량이 운전자 대신 능동적인 운전을 한다면 이러한 사고를 경감시킬 수 있을 것이다.
선행 차량 식별 성능 평가는 무엇을 의미하는 테스트인가? 선행 차량 식별 성능 평가는 직선로에서 자차선과 옆 차선에 존재하는 각각의 선행 차량의 인지여부를 평가한다. 이는 복수의 선행차량이 존재하는 경우, 다른 차선의 차량을 오인식 하지 않고 정상 추종하는지 검증하는 테스트이다. 곡선로 선행 차량 식별 성능 평가는 곡선로에서 전방 선행차량에 대한 정상적 인지 여부를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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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yong-Su Yi, 2014, "Vehicle Dynamics Control Applications to Automobiles: Survey and Some New Trends",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20, No. 3, pp. 298-312. 

  2. Bengler, K., Dietmayer, K., Farber, B., Maurer, M., Stiller, C., and Winner, H., 2014, "Three decades of driver assistance systems: review and future perspectives", IEE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Magazine, Vol. 6, No. 4, pp. 6-22. 

  3. California Department of Motor Vehicles, Adopted Regulations for Testing of Autonomous Vehicles by Manufacturers, 2014. 

  4. Nevada Department of Motor Vehicles, Autonomous Vehicle Testing License, 2013. 

  5. Felix Fahrenkrog, 2014, "Evaluation of automated driving functions", ITS Europe. 

  6. ISO, ISO 15622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adaptive cruise systems - performance requirements and test procedures, 2010. 

  7. Euro NCAP, Euro NCAP AEB Test Protocol, 2013. 

  8. ISO, ISO 11270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lane keeping assistance systems - performance requirements and test procedures, 2014. 

  9. Yonghwan Jeong, 2015, An evaluation scenario of safety performance for extraordinary service permission of autonomous vehicle, KASA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10. Moon, Seungwuk, and Kyongsu Yi, "Human driving data-based design of a vehicle adaptive cruise control algorithm", Vehicle System Dynamics 46.8 (2008): 661-690. 

  11. 채흥석, et al., "자율주행 자동차 임시운행 허가를 위한 안전 성능 평가 시나리오",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24.5 (2016): 495-503. 

  12. 채흥석, et al., 2015, "자율주행 차량 차선 변경 평가 시나리오 개발", 대한기계학회 창립 70주년 기념 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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