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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벽 정면충돌시험 결과에 미치는 요인 분석
Analysis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Results of Full Frontal Barrier Impact Test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8 no.3, 2016년, pp.5 - 9  

임재문 (대덕대학교 기계설계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factors affecting the results of full frontal barrier impact test for the NCAP (New Car Assessment Program). To find the factors, the frontal NCAP test results of the NHTSA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were utilized. The three tested 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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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정벽 정면충돌 결과를 통해 충돌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동일한 연식의 자동차에 대해 고정벽 정면충돌 시험을 수행한 NHTSA의 NCAP 시험결과를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NHTSA에서 수행한 고정벽 시험결과를 이용하여, MY2009 Sonata 자동차로 세 번 충돌시험을 수행한 각각의 결과가 상이하게 나오는 요인을 찾고자 하였다. 첫 번째 요인은 고정벽 하중의 두 번째 피크의 크기에 따른 것으로 보이며, 두 번째 요인은 B 필라 좌・우측의 가속도 값의 차이에 의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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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완전정면충돌시험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EuroNCAP, KNCAP, JNCAP 등은 정면충돌시험에서 완전정면충돌시험(Full frontal crash test) 과 부분정면충돌시험(Offset frontal crash test)을 모두 수행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완전정면충돌시험은 에어백이나 안전벨트의 성능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NCAP 시험에서 평가결과가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에, 제작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NCAP 평가결과는 언론 및 홍보물 등을 통해 일반 소비자에게 홍보되므로 자동차 판매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NCAP 시험에서 평가결과가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제작사에서는 해당 자동차의 충돌 성능을 개선하여 제작사요청시험으로 평가를 진행하고 개선된 결과를 소비자에게 홍보할 수 있다.(1)
충돌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차체구조의 부분적인 변경이 오히려 전체적인 자동차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반면에, 충돌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차체구조의 부분적인 변경은 오히려 전체적인 자동차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는 문제점도 내포하고 있다. 즉, 차체구조의 변경에 따라 충돌성능은 다소 향상되더라도, 중량 증가 등으로 인해 연비가 저하될 수 있으며, 차체구조의 강성분포가 변경됨으로써 진동 소음 특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동차의 충돌성능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충돌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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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국토교통부, "자동차안전도평가시험 등에 관한 규정," 국토교통부고시 제2015-719호, 2015. 

  2. http://www-nrd.nhtsa.dot.gov/database/veh/. 

  3. Dutto, J. and Richardson, F., "Final Report of New Car Assessment Program Frontal Impact Testing of a 2009 Hyundai Sonata 4-Door Sedan," NHTSA No. 90500, Karco Engineering LLC., USA, 2008. 

  4. Dutto, J. and Richardson, F., "Final Report of New Car Assessment Program Frontal Impact Testing of a 2009 Hyundai Sonata 4-Door Sedan," NHTSA No. 90501, Karco Engineering LLC., USA, 2008. 

  5. Dutto, J. and Richardson, F., "Final Report of New Car Assessment Program Frontal Impact Testing of a 2009 Hyundai Sonata 4-Door Sedan," NHTSA No. 90502, Karco Engineering LLC., USA,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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