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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9 no.2, 2017년, pp.20 - 25
정경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 윤영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 박지양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 김동섭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 오명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 곽영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 손창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 신재곤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이은덕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권해붕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KNCAP is a program to evaluate the automobile safety, providing consumer vehicle safety assessment results. The safety evaluation tests are Frontal Impact, Offset Frontal Crash, Side Crash, Side Pole Crash, Rear Impact. This is the study of the offset frontal impact safety evaluation. Currently, II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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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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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교통사고 DB를 분석한 결과는? | 국내 교통사고 DB(Korean In-Depth Accident Study,KIDAS)를 통해 분석한 결과 전체 차대차 사고 중 64%가정면충돌 사고이고, 이중 자동차 앞면 전체가 충돌한 경우가 58%, Offset 충돌이 43%를 차지하고 있다.(1),(2) 또한 offset 충돌 중 Small overlap 충돌이 46%를 차지한다.(3) | |
KNCAP에서 시행하고 있는 정면충돌 시험법은 무엇이 있는가? | 현재 KNCAP에서 시행하고 있는 정면충돌 시험법의 경우 56km/h의 속도로 콘크리트 고정벽에 충돌하는 시험과, 64km/h의 속도로 변형벽에 40% offset 되어 충돌하는 부분 정면충돌 시험을 하고 있다.(4) 따라서 40% 미만 overlap 충돌에 대한 시험법은 시행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 |
KNCAP에서의 부분정면충돌안정성 평가시험의 구성은 어떻게 되는가? | 평가 방법 본 연구에서는 위 세 가지 시험에 대해서 KNCAP에서의 부분정면충돌안정성 평가시험과 동일하게 진행 하였다.(8) KNCAP의 평가시험은 충돌 시 문 열림 여부,충돌 후 문 열림 용이성, 충돌 후 연료누출 여부 및 상해 등급의 4가지 항목으로 구성되나,(9) 상해등급만으로 평가를 수행하였다. |
Younghan Youn, Jaewan Lee, Byungdo Kang, Gyuhyun Kim, Haeboung Kwon, 2017, "THE PROPOSED NEW KNCAP FRONTAL CRASH TEST BASED ON THE IN-DEPTH ACCIDENT DATA," ESV Conference.
김인배, 2016, KIDAS 실사고 데이터 분석을 통한 Small overlap 특성 연구.
국토교통부, 2016, 자동차안전도평가시험 등에 관한 규정, 국토교통부고시.
Sherwood CP, Nolan JM, & Zuby DS, 2009, "Characteristics of small overlap crashes," 21st International ESV Conference. Stuttgart, Germany.
Saunders, J., Parent, D., 2013, Assessment of an Oblique Moving Deformable Barrier Test Procedure: Seoul.
KATRI, 2015, 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 Final Report.
KATRI, 2016 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 Final Report.
국토교통부, 2015, 자동차안전도평가시험 등에 관한 규정, 국토교통부고시.
조규상, 함정식, 2010, "범용 측면 마디모 해석 모델 구성 및 활용," KSAE 2010 Annual Con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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