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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도로의 건설과 관리를 위한 방안
Suggestions of the Construction and Management for Sustainable Highways 원문보기

Ecology and resilient infrastructure, v.3 no.3, 2016년, pp.156 - 161  

노관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백종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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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 기후변화 대응 관련하여, 도로분야에서는 국토교통부의 국가 R&D인 '탄소중립형 도로 기술개발' 연구단 과제가 수행되었고, 최근에는 지속가능한 발전이 다시 논의되고 있다. 연구단에서는 녹색도로 인증제 (안), 탄소저감형의 친환경 도로를 만들기 위한 녹색도로 설계와 시공 기술 개발, 도로에서의 탄소배출량을 산정하고 관리하기 위한 녹색도로기술 투자평가 시스템(G-TIES) 등이 개발되었다. 앞으로는 이들 기술의 적용 확대와 함께, 그 내용의 범위를 보다 확대한 지속가능의 개념을 고려하여 지속가능도로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야 하며, 본 논문에서는 그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R&D project, 'Carbon Neutral Road Technologies Development', sponsored by the Korean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was performe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is being discussed in relation to global climate change. A draft of the green highway certification system, the green hig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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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정부의 큰 정책 기조가 변한다 하더라도 본래의 도로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어떤 모습을 갖추어야 할지를 그려볼 수 있는 ‘지속가능 도로’에 대해 논하고자, 관련된 주요 개념과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고 발전방안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녹색도로 인증제의 확대 시행을 통한 지속가능도로의 평가 방안을 모색해보았다.
  • LCA 기반 탄소저감형 도로설계기술 개발 연구로 도로선형과 주행속도, 차량중량과 노면상태에 따른 탄소배출량 산정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탄소배출량 저감을 위한 오르막 구간과 평면선형 설계 지침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선형설계기법을 비롯한 탄소 흡수원 확보차원의 횡단면설계기법, 도로수목 식재기법 등을 개발, 그린네트워크 도로설계기술을 정립하였다.
  • 교통부문과 관련하여 정부는 녹색교통 추진전략에서 ‘철도·해운·그린카·사람중심의 저탄소 녹색교통 실현’이라는 비전 아래 2020년까지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BAU 대비 33-37% 감축하는 적극적인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도로시스템을 그 동안 다루어 온 탄소중립형 도로 개발기술의 연장선에서, 어떻게 녹색화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본 논문에서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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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가능성이란?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이란 인간 사회의 환경, 경제, 사회적 양상의 연속성에 관련된 체계적 개념으로, 현재는 물론 불확실한 미래에도 사람과 환경에 모두 최선을 주는 것이다. 한편 지속가능한 개발 (sustainable development)이란 용어가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교통 분야에서 논의 되는 지속가능한 개발은? 일반적으로 환경에 건전하며 동시에 지속가능한 개발 (ESSD, environmentally sound &sustainable development)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교통 분야에서는 ‘지속가능한 교통’이 논의되고 있다.
탄소중립형 도로의 조건은? ‘탄소중립 도로 (CNR, carbon neutralized road)’는 도로의 계획 및 설계, 시공, 운영, 유지관리 등 전생애주기 동안 CO2 발생을 최소화하고, 발생한 CO2를 흡수, 전환, 해소하여 궁극적으로 CO2 발생효과가 ‘0’ 상태인 도로이다. ‘탄소중립형 도로’는 탄소중립 도로를 완성하기 위한 전단계로 CO2 발생효과가 60% (기존대비 40% CO2 감소) 수준인 도로로 정의한다. ‘녹색도로(green highway)’는 에너지와 자원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온실가스 및 오염 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하면서 안전하고 쾌적한 이동성을 확보하는 친환경 도로로, 탄소중립형 도로와 생태계를 위한 그린 네트워크 (green network), 도로 에너지 하베스팅 (energy harvesting)이 통합된 도로이다 (KICT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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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Brundtland, G., Khalid, M., Agnelli, S., Al-Athel, S., Chidzero, B., Fadika, L., et al. 1987. Our Common Future. http://brundtland report. Assessed 30 August 2016. 

  2. KICT. 2010. Sustainable Green Road Pursuing the Environment and Growth, Brand Series 2.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Goyang, Korea. (in Korean) 

  3. KICT. 2011. Report of Planning Research for Carbon Neutral Road Technology Development.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Goyang, Korea. (in Korean) 

  4. KICT. 2015. Carbon Neutral Road Technology Development, Final Report.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Goyang, Korea. (in Korean) 

  5. Park, J.W., Lee, D.H., Ku, J.D. and Noh, K.S. 2014. Development of evaluation factor of certification system for Korean green road - focused on design/construction stage of expressway and national highway. Korea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15(6):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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