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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ree-Level H-Bridge 컨버터를 이용한 철도차량용 지능형 변압기의 구조 및 제어
Structure and Control of Smart Transformer with Single-Phase Three-Level H-Bridge Cascade Converter for Railway Trac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5 = no.96, 2016년, pp.617 - 628  

김성민 (Division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이승환 (School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University of Seoul) ,  김명룡 (Metropolitan Transportation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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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철도차량의 추진용 유입식 변압기AC/DC 컨버터를 대체하기 위한 지능형 변압기의 구조를 제안한다. 제안된 지능형 변압기는 반도체 스위칭 소자 및 고주파 변압기를 사용한 양방향 전력 변환 컨버터의 형태로써, 기존 변압기에 비해 경량화 되고, 역률 제어 등의 능동적인 제어 성능으로 인해 단상 계통 전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가능하게 한다. 제안하는 지능형 변압기는 60Hz 교류 고전압을 직류 고전압으로 변환하기 위한 정류단으로 Neutral point clamped type 의 H-bridge 컨버터를 여러 개 직렬 연결해 구성했다. 직류로 변환된 입력단 전력은 고주파 변압기와 Neutral point clamped type H-bridge 컨버터 2개로 구성된 Dual-Active-Bridge 컨버터를 이용해 출력측에 필요한 저전압을 공급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다수의 컨버터 모듈 내부 직류단 전압을 균형제어하며, 단상 교류 전원에서 직류 출력 전원간의 양방향 전력 제어를 가능하게 하는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한 지능형 변압기의 구조 및 제어 시스템은 75kVA 급 3.3kVrms 입력, 750VDC 출력의 지능형 변압기를 설계 및 회로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검증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the structure of a smart transformer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the 60Hz main power transformer for rolling stock. The proposed smart transformer is a kind of solid state transformer that consists of semiconductor switching devices and high frequency transformers. This smart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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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류단의 각 컨버터와 연결된 DAB 컨버터의 2차측 출력 전압은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며, 최종 출력 전압이 750V로 제어되어야 한다. 따라서, 제안된 구조는 최종 출력 전압을 일정하게 제어하면서, 정류단의 6개 직류단 전압을 균형 제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멀티레벨 컨버터를 모듈로 사용하였기 때문에, 제안된 구조에서는 교류/직류간의 지능형 변압기의 기본 기능인 교류단 전류 제어와 직류단 출력 전압 제어뿐만 아니라, 지능형 변압기 내부의 캐패시터 전압의 균형 제어가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멀티레벨 컨버터를 모듈로 갖는 단상 교류/직류 연계용 지능형 컨버터에서 내부 캐패시터 전압의 균형 제어기를 포함한 전체 제어 구조를 제안한다.
  • 이를 위해서는 각 DAB 컨버터가 독립적으로 제어되어야 하기 때문에 제어 시스템이 매우 복잡해진다. 본 논문에서는 복수의 직렬 연결된 H-Bridge 컨버터 구조 내부에서 교류 전력을 적절하게 분배하는 방법으로 캐패시터 전압 균형 제어를 구현한다. 이러한 접근은 DAB 컨버터의 제어 구조를 간단히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 이러한 접근은 DAB 컨버터의 제어 구조를 간단히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원리를 구현하기 위해 3가지의 제어기로 구성된 직류 캐패시터 전압의 균형 제어 방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용 추진 시스템의 전원 공급용 권선형 변압기를 대체하기 위한 지능형 변압기의 구조를 제안하고 그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제안된 지능형 변압기는 교류 고전압을 직류 고전압으로 변환하기 위한 정류단으로 Cascade H-Bridge 컨버터를 사용하며, 직렬 연결된 각 H-Bridge 컨버터의 직류단은 DAB 컨버터를 이용해 절연된 출력 저전압 직류 전원으로 변환된다.
  • 특히, 수십kV의 높은 배전 전압과 연계되는 시스템에서는 정류기에 사용되는 스위칭소자 부품개수가 매우 많아지는데, 이는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있어서 부담이 된다. 본 논문에서는 컨버터 모듈 부품의 개수를 줄이기 위해서 멀티레벨 컨버터로 모듈화된 부품으로 설계하였다. 가장 대중적인 멀티레벨 컨버터인 Neutral point clamped type H-bridge 컨버터는 이론적으로는 무한히 많은 레벨의 컨버터를 구현할 수 있으니, 레벨 숫자가 증가할수록, 구현 가능한 PWM 조합이 증가하고, 각 레벨의 캐패시터 전압을 균형 제어해야 한다는 부담이 증가한다.
  • 본 논문은 철도 차량에 적용하기 위한 단상 지능형 변압기의 구조를 제안하며, 제안한 지능형 변압기의 주된 기능인 양방향 전력 전달 제어와 내부 모듈의 캐패시터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균형 제어기 등의 전체적인 제어기의 구조 및 설계 방법을 제시한다. 제안한 지능형 변압기의 구조 및 제어 시스템은 75kVA급 3.

가설 설정

  • 제어기의 출력인 전력 지령을 출력단으로 공급하기 위해서 Fig. 5(b)의 구조와 같이 DAB 컨버터는 Gating Signal을 적절하게 생성하게 된다. 캐패시터에 저장된 에너지를 지령으로 제어하기 위한 궤한 루프 전달함수는 식 (1)과 같이 정리된다.
  • 1차측 H-Bridge 컨버터의 스위칭 시점을 결정하기 위한 G1, G2과 2차측 H-Bridge 컨버터의 스위칭 시점을 결정하기 위한 위상 지연 시점 D에 의해 DAB 컨버터의 전력 전달이 제어될 수 있다. DAB 컨버터 1/2차측 직류단 전압이 각각 일정하게 제어된다고 가정할 때, 전력 지령에 대한 복수의 G1, G2, D를 결정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동일 전력에 대해서 DAB 컨버터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G1, G2, D를 사전에 Look-up Table로 작성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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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차량용 지능형 변압기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1에 철도차량에 적용할 수 있는 지능형 변압기의 구조를 나타냈다. 단상 입력 전원을 직류 전압으로 변환하기 위한 정류 단과 정류된 직류 전압을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저전압 직류 전압으로 변경하는 DC/DC 변환부로 구성된다. 입력 측 정류 단은 25kVrms의 고압으로 인해 다수의 H-bridge 컨버터를 직렬 연결한 Cascaded H-bridge로 구성된다.
Neutral point clamped type H-bridge 컨버터의 단점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컨버터 모듈 부품의 개수를 줄이기 위해서 멀티레벨 컨버터로 모듈화된 부품으로 설계하였다. 가장 대중적인 멀티레벨 컨버터인 Neutral point clamped type H-bridge 컨버터는 이론적으로는 무한히 많은 레벨의 컨버터를 구현할 수 있으니, 레벨 숫자가 증가할수록, 구현 가능한 PWM 조합이 증가하고, 각 레벨의 캐패시터 전압을 균형 제어해야 한다는 부담이 증가한다. 일반적으로 3-Level 컨버터의 형태가 구현이 비교적 용이하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3 Level Full-Bridge 형태의 정류단 컨버터 모듈을 적용하였다.
철도 차랑 주 변압기의 전력밀도가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인 전기 철도 차량은 전차선에 걸리는 60Hz, 25kVrms의 AC 전압을 차량에 필요한 1500VDC 또는 3000VDC로 변환하기 위해 수 MVA 급의 주 변압기 및 AC/DC Boost Converter를 이용한다. 하지만 이러한 철도 차량의 주 변압기는 운전 주파수가 60Hz로 낮아 임피던스 매칭을 위한 인덕턴스의 값이 커 변압기 권선을 많이 감거나 철심 코어를 많이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전력 밀도가 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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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Y.J. Han, S.W. Kim, T.H. Lee, H.M. Koo, K.W. Cho, S.O. Park (2006) A Study on Mechanical Characteristic Analysis for Main Transformer of High Speed Railway, 2006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Busan, pp. 55-60. 

  2. K. Mainali, A. Tripathi, S. Madhusoodhanan, A. Kadavelugu, D. Patel, S. Hazra, K. Hatua, S. Bhattacharya (2015) A transformerless intelligent power substation: A three-phase SST enabled by a 15-kV SiC IGBT, IEEE Power Electronics Magazine, 2(3) pp. 31-43. 

  3. R. De Doncker, D.M. Divan, M.H. Kheraluwala (1991) A three-phase soft-switched high-power-densty dc/dc converter for high-power applications, IEEE Trans. Ind. Appl., 27, pp. 63-73. 

  4. Z. Shu, Z. Kuang, S. Wang, X. Peng, X. He (2015) Diode-clamped three-level multi-module cascaded converter based power electronic traction transformer, Proceedings of Future Energy Electronics Conference (IFEEC), 2015 IEEE 2nd International, pp. 1-5. 

  5. T. Zhao, G. Wang, S. Bhattacharya, A.Q. Huang (2013) Voltage and Power Balance Control for a Cascaded H-Bridge Converter-Based Solid-State Transformer, Electronics, 4, pp. 239-260. 

  6. M. Moonem, C. Pechacek, R. Hernandez, H. Krishnaswami (2015) Analysis of a Multilevel Dual Active Bridge (ML-DAB) DC-DC Converter Using Symmetric Modulation, IEEE Trans. on Power Electronics, 31, pp. 3932-3944. 

  7. D. Lee, G. Lee, K. Lee. (2000) DC-Bus Voltage Control of Three-Phase AC/DC PWM Converters Using Feedback Linearization, IEEE Trans. Ind. Appl., 36(3), pp. 826-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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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H. Iman-Eini, J.L. Schanen, S. Farhangi, J. Roudet (2008) A Modular Strategy for Control and Voltage Balancing of Cascaded HBridge Rectifiers, IEEE Trans. on Power Electronics, 23, pp. 2428-2442. 

  13. T. Zhao, G. Wang, S. Bhattacharya, A. Huang (2013) Voltage and Power Balance Control for a Cascaded H-Bridge Converter-Based Solid State Transformer, IEEE Trans. on Power Electronics, 28(4), pp. 1523-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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