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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접 방음벽의 음향성능평가 및 삽입손실 예측을 위한 근사식의 제안
Acoustic Performance Evaluation of Noise Barriers Installed Adjacent to Rails and Suggestion of Approximation Formula for the Prediction of Insertion Los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5 = no.96, 2016년, pp.629 - 637  

윤제원 (Unison technology Co., Ltd.) ,  장강석 (Unison technology Co., Ltd.) ,  조용성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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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선로와 근접하여 설치하는 근접 방음벽에 관한 음향성능평가와 근접 방음벽의 삽입손실 예측을 위해 경계요소법 대신에 비교적 용이하게 사용 가능한 근사식의 제안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우선, 근접 방음벽을 축척 모형으로 제작하여 무향실에서 음향성능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스피커 음원 위치에 따른 총합 삽입손실을 등고선 형태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무향실에서 수행한 축척 모형 근접 방음벽에 대한 삽입손실 측정결과를 이용하여 다양한 형상의 근접 방음벽에 대한 삽입손실 예측을 위한 근사식을 제안하였다. 또한, 무향실에서의 측정결과 및 예측결과와의 상호 비교를 통해 예측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열차 소음원의 주파수 특성을 고려하고 높이가 1.0m, 상부 방음판의 크기가 0.5m이며 'ㄱ'자 형상을 갖는 흡음형 근접 방음벽을 철도의 건축한계선에 설치하는 경우에 대한 삽입손실 예측 및 음향성능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삽입손실 예측을 위한 근사식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n investigation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acoustic performance of low height noise barriers installed adjacent to rails; an easy-to-use approximation formula was suggested for the evaluation of insertion loss (IL), instead of using the boundary element method. At first, the aco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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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근접 방음벽을 축척 모형으로 제작하여 무향실에서 음향성능평가를 수행하였으며, 경계요소법을 이용한 해석 프로그램의 타당성 검토 및 열차 소음원을 고려한 삽입손실의 예측을 수행하였다. 또한, 축척 모형을 이용한 무향실에서의 측정결과 및 실제 크기의 모델에 대한 음향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경계요소법을 이용한 근접 방음벽의 삽입손실 예측 대신에 현장에서 사용이 용이하도록 간단히 계산 가능한 근사식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근접 방음벽의 음향성능평가와 삽입손실 예측을 위한 근사식의 제안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근접 방음벽을 축척 모형으로 제작하여 무향실에서 음향성능평가를 수행하였으며, 경계요소법을 이용한 해석 프로그램의 타당성 검토 및 열차 소음원을 고려한 삽입손실의 예측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근접 방음벽에 대한 음향성능평가 및 삽입손실 예측을 위한 근사식을 제안하는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그리고, 근접 방음벽은 유동저항이 13,000mks rayl/s를 갖는 글라스울 흡음재가 부착된 ‘ㄱ’자 형태로 가정하였으며, 높이는 1.0m, 방음판 상부 길이는 0.5m로 가정하였다.
  • 0m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소음원의 위치는 선로 중앙의 바닥으로 가정하였다. 음향해석에 필요한 흡음재의 음향특성은 Delany와 Bazley가 제안한 모델을 이용해 어드미턴스를 수치적으로 계산한 후 해석 프로그램의 경계조건으로 입력하였다.
  • 5m로 가정하였다. 또한, 방음벽 끝단과 열차 외벽과의 최단 거리는 열차의 건축한계선에 해당하는 0.5m, 방음벽 끝단과 소음원과의 최단 거리는 2.0m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소음원의 위치는 선로 중앙의 바닥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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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의 특징은 무엇인가? 철도는 물류 및 승객의 수송 능력과 에너지 효율이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우수하다. 따라서, 정부에서도 앞으로 10년 동안 시속 200km로 달리는 준고속철도망 구축 사업을 올해 발표한 바 있다.
철도 소음을 줄이기 위해 연구되는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선로 주변에 민가 특히 고층아파트가 있는 경우에는 철도 소음으로 인한 심각한 민원을 초래하게 된다. 이러한 철도 소음을 줄이기 위해 방음벽, 방음벽 상단장치 및 흡음블럭 등의 현장 설치가 고려되고 있으며[1], 외국의 경우에는 높이가 낮은 방음벽을 선로에 근접하여 설치하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2,3].
본 논문에서 수행한, 근접 방음벽에 대한 음향성능평가 및 삽입손실 예측을 위한 근사식을 제안하는 연구의 결과는 어떠한가? · 무향실에서 수행한 축척 모형 근접 방음벽에 대한 삽입손실 측정결과를 이용하여 다양한 형상의 근접 방음벽에 대한 삽입손실 예측을 위한 근사식을 제안하였다. · 무향실에서의 측정결과 및 예측결과와의 상호 비교를 통한 예측 프로그램의 타당성 검증을 수행하였으며, 방음판에 흡음재가 설치된 경우에도 비교적 정확한 삽입손실의 예측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 음원이 열차 중앙 바닥에 위치하며, 높이가 1.0m이고 상부 방음판의 크기가 0.5m이며 ‘ㄱ’자 형상을 갖는 흡음형 근접 방음벽을 철도의 건축한계선에 설치하는 경우에 대한 삽입손실 예측 및 음향성능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삽입손실 예측을 위한 근사식을 아래의 식과 같이 제안하였다. 이러한 근사식은 무향실에서의 측정결과와 비교 시 모든 각도에 대해 ±2.1dB 이내의 차이값을 갖는 것으로 나타나 비교적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리라 판단되지만, 환경영향평가와 민원 발생구간에의 대응과 같은 정밀도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경계요소법을 이용하여 보다 정확한 예측을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예상된다. IL=0.004θ2-0.4755θ+16.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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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T. Kim, Y.H. Hong (2007) Installation effect on noise reducer for railway traffic noi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0(3), pp. 278-283. 

  2. www.tuxbel.eu, www.zbloc-international.com, www.forster.at (Accessed 8 April 2016). 

  3. Alexandre Jolibois (2014) A study on the acoustic performance of tramway low height noise barriers : gradient-based numerical optimization and experimental approaches, PhD Thesis, Paris-EST University. 

  4. J.K. Lee (1993) Fundamentals and applications of Acoustic BEM,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pp. 85-108. 

  5. www.openbem.dk (Accessed 2 April 2014). 

  6. KRNoise (2013) V1.4 Manual,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7. H. Utsuno, T. Tanaka, T. Fujikawa, A.F. Seybert (1989) Transfer function method for measuring characteristic impedance and propagation constant of porous materials, Journal of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86(2), pp. 637-643. 

  8. M.E. Delany, E.N. Bazley (1970) Acoustical properties of fibrous absorbent materials, Applied Acoustics, 3, pp. 105-116. 

  9. M. Garai, F. Pompoli (2005) A simple empirical model of polyester fibre materials for acoustical application, Applied Acoustics, 66, pp. 1383-1398. 

  10. J.W. Yoon, K.S. Jang, Y.T. Cho (2016) Acoustic performance evaluation and prediction for low height noise barriers installed adjacent to rails using scale down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9(2), pp. 124-134. 

  11. ISO 9613-2 (1996) Acoustics - Attenuation of sound during propagation outdoors - Part 2 : General method of calculation. 

  12. Ulrich J. Kurze (1974) Noise reduction by barrier,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55(5), pp. 504-519. 

  13. Y. Ogata, K. Nagakura (2012) Noise reduction effect of low barriers installed adjacent to rails, QR of RTRI, 53(3), pp. 173-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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