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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척 모형을 이용한 근접 저상 방음벽의 음향성능평가 및 예측
Acoustic Performance Evaluation and Prediction for Low Height Noise Barriers Installed Adjacent To Rails Using Scale Down Model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2 = no.93, 2016년, pp.124 - 134  

윤제원 (Unison technology Co., Ltd.) ,  장강석 (Unison technology Co., Ltd.) ,  조용성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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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선로에 근접하여 설치하는 근접 저상 방음벽은 방음벽 높이를 저감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외국에서는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나 국내에서의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근접 저상 방음벽의 음향특성을 파악하고자 축척 모형을 제작하여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ㄱ'자형 방음벽 설치 시에는 방음벽의 안쪽뿐만 아니라 상부에도 흡음재를 설치하는 것이 삽입손실의 개선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방음벽의 삽입손실 평가를 위해 단순한 경험식 대신에 경계요소법과 같은 보다 해석적인 방법으로 삽입손실을 예측할 필요가 있다. 또한, 흡음재를 부착한 근접 방음벽을 설치하면 승객 위치에서의 소음 증가현상은 미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근접 방음벽의 음향성능 예측을 위해 2차원 경계요소법을 이용한 소음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측정결과와의 비교 분석을 수행함으로서 예측 프로그램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arch on low height noise barriers installed adjacent to railways to reduce the height of the noise barrier has actively progressed in many countries except Korea. The performance of low height noise barriers is evaluated to identify barrier acoustic characteristics using a scale model of the b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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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경계요소법을 이용한 예측결과 및 방음벽의 삽입손실 측정결과를 비교하여 해석프로그램의 타당성을 확보함으로서 향후 근접방음벽의 개발을 위한 기술력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근접 저상 방음벽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방음벽이 레일과 근접하여 설치되므로 근접 음장에 대한 이론적 평가뿐만 아니라 근접 음장에서의 방음벽 음향성능 분석 및 소음 전파특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다양한 연구 항목 중 본 논문에서는 근접 저상 방음벽의 음향성능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축척 모형의 열차 및 근접 방음벽을 제작하여 방음벽의 형상 및 흡음 처리 유·무에 따른 삽입손실의 변화와 승객 위치에서의 소음레벨 변화를 측정·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근접 저상 방음벽의 삽입손실 예측을 위해 Table 1과 같이 차량 유·무 및 방음벽 형태에 따른 소음해석을 수행하였다. 평가위치는 소음원으로부터 2.1m 이격된 위치에 높이가 서로 다른 3개의 지점으로 선정하였고, 방음벽은 높이가 0.3m이고 폭은 0.02m로 가정하였다. 해석모델 중에서 Case01은 ‘I’자 형태, Case03은 ‘ㄱ’자 형태의 저상 방음벽을 설치하는 방안이며, Case02~Case03은 차량 모형까지 포함한 저상 방음벽을 설치하는 방안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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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계요소법이란? 경계요소법(BEM, Boundary element method)은 임의 형상을 갖는 음장 경계면의 경계조건(음압, 진동속도, 음향 임피던스)으로부터 음장 내의 임의의 점에서 음압, 입자속도, 음향 인텐시티, 음향 방사파워 등을 계산해 내는 수치해석 방법으로 아래의 그림과 같은 절차에 따라 계산을 수행한다[3]. 음향 경계요소법의 구현에는 경계에서의 음압 및 표면 속도 또는 임피던스 중 두개의 물리량을 이용하여 계산을 수행하는 직접법(direct method)과, 표면을 가상적인 음원의 분포로서 나타내어 음압 및 속도의 차이를 매개로 계산을 수행하는 간접법(indirect method)이 있다.
‘ㄱ’자 형태의 근접 방음벽 설치 시에는 방음벽 안쪽 뿐만 아니라 상부에도 흡음재를 설치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는 이유는? · 열차 모형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 대한 삽입손실 측정결과 흡음재를 부착하지 않은 경우에는 ‘I’자 형태의 방음벽이 ‘ㄱ’자 형태의 방음벽보다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것은 ‘ㄱ’자 형태의 방음벽 상부에 있는 반사면에서 소음이 다시 전파되어 삽입손실이 저감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ㄱ’자 형태의 근접 방음벽 설치 시에는 방음벽 안쪽 뿐만 아니라 상부에도 흡음재를 설치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음향 경계요소법의 구현에는 무엇이 있는가? 경계요소법(BEM, Boundary element method)은 임의 형상을 갖는 음장 경계면의 경계조건(음압, 진동속도, 음향 임피던스)으로부터 음장 내의 임의의 점에서 음압, 입자속도, 음향 인텐시티, 음향 방사파워 등을 계산해 내는 수치해석 방법으로 아래의 그림과 같은 절차에 따라 계산을 수행한다[3]. 음향 경계요소법의 구현에는 경계에서의 음압 및 표면 속도 또는 임피던스 중 두개의 물리량을 이용하여 계산을 수행하는 직접법(direct method)과, 표면을 가상적인 음원의 분포로서 나타내어 음압 및 속도의 차이를 매개로 계산을 수행하는 간접법(indirect method)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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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T. Kim, Y.H, Hong (2007) Installation effect on noise reducer for railway traffic noi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0(3), pp. 278-283. 

  2. www.zbloc-international.com (Accessed 8 April 2016). 

  3. J.K. Lee (1993) Fundamentals and applications of Acoustic BEM,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pp. 85-108. 

  4. ISO 9613-2 (1996) Acoustics - Attenuation of sound during propagation outdoors - Part 2 : General method of calculation. 

  5. Ulrich J. Kurze (1974) Noise reduction by barrier,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55(5), pp. 504-519. 

  6. Alexandre Jolibois (2014) A study on the acoustic performance of tramway low height noise barriers : gradient-based numerical optimization and experimental approaches, PhD Thesis, Paris-EST University. 

  7. ISO 10847 (1997) Acoustics - In situ determination of insertion loss of outdoor noise barriers of all types. 

  8. www.openbem.dk (Accessed 2 April 2014). 

  9. D.C. Hothersall, S.N. Chandler-Wilder, M.N. Hajmirzae (1990) Efficiency of single noise barrier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146(2), pp. 303-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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