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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상 콘크리트궤도 체결장치의 종저항 거동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f Characteristics of Longitudinal Resistance Behavior of Fasteners in Concrete Track on Bridg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5 = no.96, 2016년, pp.638 - 646  

윤경민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Rail Research Institute) ,  박범호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민경환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Rail Research Institute) ,  임남형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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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교량 상에 설치되는 장대레일은 궤도와 교량의 상호작용에 의해 레일에 발생하는 축력분포가 토노반상에 비해 매우 복잡하며, 교량에 가해지는 외력의 영향이 추가로 발생되어 장대레일 축력과 함께 추가적인 문제를 야기한다. 이상과 같은 궤도-교량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되는 각종 물리적인 현상을 해석하고 제한하기 위해서 국내에서는 교량 상 궤도 설계 시 설계지침(KR C-08080, 궤도-교량 종방향 상호작용 해석)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의 궤도/교량 상호작용 해석 및 설계 기술은 유럽의 UIC 774-3R에서 제시된 해석방법과 기준을 적용하며, 보수적인 해석방법과 결정론적인 단일 물성치를 제시하고 있다. 최근 하중 이력을 고려한 궤도-교량 상호작용 해석기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나, 하중이력에 의한 저항물성치 변화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량 상 콘크리트궤도에 사용되는 레일체결장치를 대상으로 하중이력에 대한 거동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장조건을 모사하여 종방향 하중과 수직하중을 재하하였으며, 실험결과 분석을 통하여 체결장치별 저항물성치(저항력, 탄성한계변위)를 제시하였다. 또한 코드에서 제시하는 물성치와 비교연구를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WR (continuous welded rail) tracks on high-speed railway bridges have much more complicated axial force distributions caused by track-bridge interaction than those behaviors on embankments, and additional problems caused by track-structure interaction with the axial force of the CWR. In order to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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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하여 실제의 현장조건을 고려하여 수직하중 유무에 따라 다양한 하중조합을 적용한 종저항 실내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실험결과를 통하여 교량 상 궤도의 하중이력에 따른 종저항 물성치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합리적인 궤도-교량 상호작용 검토를 위한 기초연구로써, 국내의 교량 상 콘크리트 궤도에 사용되고 있는 레일체결장치의 하중이력에 의한 종방향 저항거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제의 현장조건을 고려하여 수직하중 유무에 따라 다양한 하중조합을 적용한 종저항 실내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직 하중 비재하/재하 시 종방향 마찰거동 실험을 수행하였다. 레일체결장치의 종방향 저항력(마찰거동) 실험을 위해 1,000kN(수직방향), 250kN(종방향) 용량의 엑츄에이터를 사용하여 하중을 재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궤도 체결장치의 종저항 거동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하중이력을 모사한 실내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실험 결과를 적용하여 궤도-교량 종방향 상호작용 해석을 수행하여 응답 차이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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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대레일의 부설을 위해서 필요한 노력은? 철도 선로 시설에서 장대레일(CWR, continuous welded rail)의 부설은 차량의 주행안전성 증대, 소음과 진동의 저감을 포함하여 궤도에 가해지는 충격력을 완화시키는 등 많은 장점이 있다. 하지만 장대레일의 부설을 위해서는 장대레일의 좌굴과 파단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교량 상에 장대레일이 부설되는 경우에는 일반구간에서 발생하는 축력 외에 교량 거더의 온도변화에 따른 신축과 열차의 시·제동하중, 그리고 수직하중에 따른 단부 회전각 발생의 영향에 의한 부가축력(additional axial stress)이 발생하게 된다.
철도 선로 시설에서 장대레일의 장점은? 철도 선로 시설에서 장대레일(CWR, continuous welded rail)의 부설은 차량의 주행안전성 증대, 소음과 진동의 저감을 포함하여 궤도에 가해지는 충격력을 완화시키는 등 많은 장점이 있다. 하지만 장대레일의 부설을 위해서는 장대레일의 좌굴과 파단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레일체결장치의 하중이력에 의한 종방향 저항거동 특성을 분석하기위해 수행한 것은? 본 연구는 합리적인 궤도-교량 상호작용 검토를 위한 기초연구로써, 국내의 교량 상 콘크리트 궤도에 사용되고 있는 레일체결장치의 하중이력에 의한 종방향 저항거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제의 현장조건을 고려하여 수직하중 유무에 따라 다양한 하중조합을 적용한 종저항 실내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실험결과를 통하여 교량 상 궤도의 하중이력에 따른 종저항 물성치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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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4) Track-Bridge Longitudinal Interaction Analysis (in Korean), KR C-08080. 

  2. P. Ruge, Birk, C. (2007) Longitudinal force in continuously welded rails on bridge decks due to nonlinear track-bridge interaction, Computers and Structures, 85, pp. 458-475. 

  3. K.M. Yun, J.Y. Choi, J.O. Lee, N.H. Lim (2012) Modification of the conventional method for the track-bridge interaction, Applied Mechanics and Materials, 204-208, pp. 1988-1991. 

  4. J. Zhang, D.J. Wu, Q. Li (2015) Loading history based track-bridge interaction analysis with experimental fastener resistance, Engineering and Structures, 85, pp. 62-73. 

  5. D.N. Kim (2012) Track-Bridge Longitudinal Interaction Considering Loading Sequence (in Korean), Thesis of the Degree of the Mater of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6. S.C. Yang, S.Y. Jang (2016) Track-bridge interaction analysis using interface elements adaptive to various loading cases,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ASCE, BE. 1943-5592. 0000916. 

  7. B.H. Joen (2016) Longitudinal Interaction Response of the Concrete Track on Bridges Using Longitudinal Behavior Characteristics of Rail Fastening Systems (in Korean), Thesi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8.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2001) Track/bridge Interaction Recommendations for Calculations, UIC Code 774-3R. 

  9. K.M. Yun (2016) Modified Design Method of CWR Tracks on Railway Bridges based on the Track-Bridge Interaction, Thesis for the Degree of Doctor of Philosophy,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10. Korean Railway Standards (2015) Rail Fastening System, KRS TR 0014-15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11. Lusas Inc. (2006) LUSAS User's 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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