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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산 구조 공학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0 no.3, 2017년, pp.24 - 28
윤경민 (충남대학교 철도연구소) , 이경찬 (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배현웅 (충남대학교 철도연구소) , 민경환 (충남대학교 철도연구소) , 임남형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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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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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철도에서 장대레일 사용시 발생하는 효과는? | 현대 철도는 승차감 개선과 고속주행을 위하여 장대레일(CWR)을 사용하며, 교량 상 부설된 장대레일 궤도는 온도변화와 차량하중에 의한 궤도-교량 상호작용 효과가 발생한다. 궤도-교량 종방향 상호작용 해석 시 고려되는 하중에 대한 특성을 고려했을 때 장기하중인 온도가 재하된 상태에서 단기하중인 차량하중이 재하되므로 하중의 순차를 고려하는 순차해석(Sequential analysis)이 더욱 합리적인 해석 방법으로 판단된다. | |
개별해석법이란? | 개별해석법은 궤도-교량 종방향 상호작용을 유발하는 온도하중, 차량의 수직하중과 시/제동하중에 의한 응답이 독립적인 것으로 가정하여, 재하 순서에 상관없이 각 하중의 응답을 중첩하여 전체 응답을 산출하는 방법이다. 현재 KR C-08080에서 제시하고 있는 방법으로 해석이 간단하지만 도상 종방향 저항력의 비선형 거동에 따른 오차를 포함하고 있다. | |
개별해석법의 특징은? | 개별해석법은 궤도-교량 종방향 상호작용을 유발하는 온도하중, 차량의 수직하중과 시/제동하중에 의한 응답이 독립적인 것으로 가정하여, 재하 순서에 상관없이 각 하중의 응답을 중첩하여 전체 응답을 산출하는 방법이다. 현재 KR C-08080에서 제시하고 있는 방법으로 해석이 간단하지만 도상 종방향 저항력의 비선형 거동에 따른 오차를 포함하고 있다. 부가 레일 응력(RS)은 다음과 같이 각 하중에 대한 응답을 중첩하여 산정한다. |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KR C-08080: Track-Bridge Longitudinal Interaction Analysis (in Korean), KR 2014.
UIC CODE 774-3R. Track/bridge Interaction Recommendations for Calculations. UIC 2001; Paris; France.
Yun KM, Choi JY, Lee JO and Lim NH. Modification of the conventional method for the track-bridge interaction. Applied Mechanics and Materials 2012; Vol.204-208; 1988-1991.
Lusas Inc., LUSAS User's manual, Surrey, KT1 1HN, UK, 2006.
LIM NH, LEE KC, LEE JH and Youn SG, Reduction technology of track-bridge interaction to enhancing the application of railway bridges with longer continuous span,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of Korean government,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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