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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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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C Code 714R 및 715R의 규정은 열차 통과톤수에 따른 선로 등급을 산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유지보수 전략 및 의사결정에 사용할 수 있는 관련 수식 및 적용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국내 철도노선에 대해서는 이 규정을 기반으로 한 선로등급 체계가 고려된 바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UIC, 독일, 영국 등의 선로등급 산정기준을 조사한 후, 환산 통과톤수를 적용하는 UIC 기준에 따라 국내 주요 철도노선에 대한 선로등급을 제시하고 유럽의 선로등급과 비교 분석하였다. 이 결과, 제시한 국내 선로등급별 비율은 유럽 주요국의 선로등급별 비율과 유사한 경향을 보였으며, 통과톤수 산정이 가능한 선로 중 고속선을 포함한 1등급 621.5km, 2등급 155km, 3등급 273km, 4등급 673.8km, 5등급 571.3km, 6등급 122.3km 등으로 나타났다. 선로등급 산정 결과는 철도시설의 등급별 유지보수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신뢰성 기반 유지보수체계 적용시 대상노선을 선정하기 위한 주요변수로 활용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IC Codes 714R & 715R recommend the use of line classifications and their usage in maintenance work by employing notional traffic loads. However, the classification has not been applied to local lines and, therefore, a new line classification system based on UIC 714R has been proposed in this stud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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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통과톤수에 따른 선로등급을 고려하여 유지보수 전략 수립 및 의사결정을 하는 유럽의 경우와는 다르게 국내의 철도 유지보수 의사결정은 선로등급 등의 객관적인 기준이 충분히 고려되지 않아 유지보수비용의 효율화 측면에서 개선의 여지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UIC, 독일, 영국의 통과톤수 산정 및 선로등급 체계를 조사하였으며, 유럽에서 가장 널리 적용되는 UIC 기준에 따라 국내 주요역간의 통과톤수를 일반여객열차, 고속열차, 화물열차의 일 통과톤수로 분류하고 환산통과톤수를 산정한 후, 이를 기반으로 실제 유지보수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한편 국내에서는 운행횟수가 많은 선로와 기타 선로에 대해 동일한 기준 및 주기로 유지보수를 수행하고 있지는 않으나, 선로의 갱환을 제외하고는 통과톤수에 따른 유지보수 기준이 문서화 되어 있지 않아 유지보수 정책수립, 유지보수 의사결정의 기준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매우 크며, 따라서 유지보수 활동의 효율적 기준 마련을 위한 선로등급의 도입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선로등급에 따른 유지보수 등급기준 마련과 신뢰성 기반 유지보수(RCM, 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적용을 위한 사전 연구로 UIC, 영국과 독일의 선로등급 기준을 확인하고 국내 주요역간 통과톤수에 대해 UIC 714R 환산통과톤수를 적용하여 유지보수용 선로등급을 제안하였으며, 산정된 선로등급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여객열차의 환산통과톤수는 하중, 운행횟수, 운행차량수가 열차 운행시간표에 따라 일정하므로 UIC 환산식을 적용하기 용이하지만 화물열차의 경우 차량마다 운행횟수, 운행차량수, 하중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UIC 환산식 적용이 곤란하므로 화물열차의 하중을 단순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화차용 기관차의 하중을 신형 화물용 전기기관차인 8500호대의 자중인 132톤, 화차의 하중은 철도물류정보서비스(http://logis.korail.go.kr)의 화물수송차량 정보에 따라 화물의 종에 관계없이 화차 하중 50톤, 연결대수는 25량으로 가정하여 환산통과톤수를 구하였다.
  • 화차의 하중과 마모의 영향계수 Km은 실제 국내 현황과 같이 20톤 축중이 50%를 넘거나 22.5톤 축중이 25%를 넘는 경우와 20톤 축중이 75%를 넘거나 22.5톤 축중이 50%를 넘는 경우가 없다고 가정하여 1.15를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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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수행한, 선로등급 산정 결과는 어떠한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UIC, 독일, 영국 등의 선로등급 산정기준을 조사한 후, 환산 통과톤수를 적용하는 UIC 기준에 따라 국내 주요 철도노선에 대한 선로등급을 제시하고 유럽의 선로등급과 비교 분석하였다. 이 결과, 제시한 국내 선로등급별 비율은 유럽 주요국의 선로등급별 비율과 유사한 경향을 보였으며, 통과톤수 산정이 가능한 선로 중 고속선을 포함한 1등급 621.5km, 2등급 155km, 3등급 273km, 4등급 673.8km, 5등급 571.3km, 6등급 122.3km 등으로 나타났다. 선로등급 산정 결과는 철도시설의 등급별 유지보수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신뢰성 기반 유지보수체계 적용시 대상노선을 선정하기 위한 주요변수로 활용될 예정이다.
철도시설의 유지보수는 무엇을 기준으로 수행하는가? 국내 철도시설 관리자 및 운영자의 철도안전관리체계(SMS, Safety Management System)[1]에 따르면 철도시설은 궤도분야, 노반분야, 건축분야로 분류하고, 전기시설을 전철전력설비, 정보통신설비, 신호제어설비로 분류하여 유지관리를 위한 요구사항과 유지관리기준을 수립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각 유지보수 대상 분야의 세부적인 부품, 구성품 등은 선로유지보수지침과 각종 세칙에 따라 점검주기, 점검항목 및 교체주기 등을 정하여 유지보수를 수행하도록 체계화되어 있다.
유럽의 UIC가 선로등급 체계 Code 714R를 제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유럽의 UIC(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에서는 각종 열차의 통과하중이 선로 유지보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점을 감안하여 통과톤수에 따라 유지보수를 시행하기 위한 선로등급 체계 Code 714R[2-3]을 제정하였다. 1960년대의 Code 714R에서는 통과톤수와 차량의 속도에 따라 9개의 등급으로 분류하여 관리하였으나, 운행횟수가 적고 운행속도가 저속 일 때 적용하였던 하위 3개의 등급을 통합관리 하도록 통과톤수 범위를 재조정하여 1989년 이후 6개의 등급으로 분류하여 관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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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5) KR Safety Management System,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2009) Classification of lines for the purpose of track maintenance,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UIC Code 714 R 4th edition. 

  3.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1989) Classification of lines for the purpose of track maintenance,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UIC Code 714 R 3rd edition. 

  4.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1992) Factors affecting track maintenance costs and their relative importance,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UIC Code 715 R 3rd edition. 

  5. F. Calvo, J. Ona, G. Lopez, L. Garach (2014) A proposal for cost-related and market-oriented train running charges, Transportation Planning and Technology, 37(4), pp. 354-372. 

  6. K. Beck, B. Jager, K. Lemmer (2007) Optimisation of point life cycle costs through load-dependent maintenance, The German Aerospace Center - Institute of Transportation Systems. 

  7. Rail Accident Investigation Branch (2014) Class investigation into rail breaks on the east coast main line, Rail Accident Report. 

  8. I. Coleman (2014) The development of modelling tools for railway switches and crossings, PhD Thesis, Imperial College, London, U.K. 

  9. Department of Civil and Track Facilities Korail (2016) 2016 Summary of civil and track facilities. 

  10.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2) General terms of inspection facilities. 

  11. Korail Department of Vehicle Technology (2012) Technical details of trains. 

  12.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0) A study on track capacity and management for efficient railway facilities. 

  13. R.Robert, P.Yves (2005) Audit report on french national railway network, SNCF. 

  14. SNCF (2008) Maintenance policy of the french network. 

  15.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5) Track maintenance guideline. 

  16. J.S. Lee, I.Y. Choi, J.H. Lee, I.K. Kim (2016) A study on the RCM2 application to the railway infrastructures, Asian Conference on Railway Infrastructure and Transportation 2016, Jeju, pp.682-6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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