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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 지역간 철도의 문제점과 제안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9 no.5, 2016년, pp.30 - 32  

이범규 (대전발전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전시 지역간 철도는 어떤 것이 있는가? 대전시 지역간 철도는 경부고속선, 경부선, 호남선이 있다. 철도역은 총 7개가 있으며, 여객 정차역은 대전역, 서대전역, 신탄진역 3개가 있다.
서대전역 고속철도 운행회수 감소의 주요 이유는? 서대전역 고속철도 운행회수 감소의 주요 이유는 신선으로 운행할 때 보다 기존선을 이용하는 경우 42분이 더 소요됨에 따른 호남권 및 수도권 이용객의 통행시간 지연으로 알려져 있다. 서대전을 경유하는 경우 42분 더 소요되는 가장 큰 원인은 가수원역∼논산역 구간의 선형이 매우 불량하기 때문으로 이 구간을 직선화하는 경우 현재보다 크게 통행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대전과목포 구간의 고속철도 연결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는? 호남고속철도 개통이전(2014년) 대전과 호남권을 통행하는 고속철도 이용객은 연간 약 60만 명을 넘었었다. 그러나 호남고속철도 개통이후 익산에서 단절됨으로써 호남권을 통행하는 서대전역 고속철도 이용객은 일반철도와 고속버스를 이용할 수밖에 없어 이 구간을 이용했던 많은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따라서 대전과 호남권 이용객의 통행불편을 완화하고, 고속철도 서비스 지역 확대와 이용객을 늘리며, 나아가 지역 간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대전과목포 구간의 고속철도 연결이 반드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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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이범규(2015), 호남곡속철도 KTX의 합리적 운행방안, 한국철도학회 철도저널 18권 1호 

  2. 국토교통부(2016),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3. 대전광역시(2015),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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