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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루프는 제5의 교통모드가 될 수 있을까?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9 no.5, 2016년, pp.44 - 53  

권혁빈 (한국교통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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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대답을 찾기 위해 본고에서는 하이퍼루프의 탄생 과정 및 하이퍼루프가 표방하는 기술적 목표와 주요 기술 개념을 살펴보았다. 또한, 하이퍼루프의 설계 시 도출된 기술적 어려움과 제시된 해결 방안의 타당성을 분석함으로써 하이퍼루프의 실현가능성을 가늠하고, 보다 경쟁력 있는 기술이 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 그 대답을 찾기 위해 본고에서는 하이퍼루프의 탄생 과정 및 하이퍼루프가 표방하는 기술적 목표와 주요 기술 개념을 살펴보았다. 또한, 하이퍼루프의 설계 시 도출된 기술적 어려움과 제시된 해결 방안의 타당성을 분석함으로써 하이퍼루프의 실현가능성을 가늠하고, 보다 경쟁력 있는 기술이 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 하이퍼루프는 과연 이전의 유사한 기술적 구상과 어떤 차이점을 가지며, 과연 얼마나 발전된 개념일까? 하이퍼루프 알파 문서[1]를 중심으로 최초의 하이퍼루프 설계물인 하이퍼루프 알파 컨셉에 대해 살펴보자.
  • 하이퍼루프의 운행속도를 고속철도 이상의, 가능하면 훨씬 더 빠른 ‘초고속’으로 구현하는 방안을 살펴보자.

가설 설정

  • - (고속철도에 비해) 더 안전할 것
  • - (고속철도에 비해) 더 편리할 것
  • - 기상조건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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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퍼루프란 무엇인가? 하이퍼루프(Hyperloop)는 2013년 발표된 초고속 운송기술로서 진공에 가깝게 기압을 낮춘 튜브 내부를 운송체가 음속에 가까운 속도로 이동하는 시스템이다. 운송체는 압축기를 장착함으로써 단순한 구조의 튜브 내에서 추진과 부상을 구현할 수 있으며, 운행 속도를 음속에 가깝게 높일 수 있다.
운송체에 압축기를 장착하면 어떻게 되는가? 하이퍼루프(Hyperloop)는 2013년 발표된 초고속 운송기술로서 진공에 가깝게 기압을 낮춘 튜브 내부를 운송체가 음속에 가까운 속도로 이동하는 시스템이다. 운송체는 압축기를 장착함으로써 단순한 구조의 튜브 내에서 추진과 부상을 구현할 수 있으며, 운행 속도를 음속에 가깝게 높일 수 있다.
하이퍼루브에 대한 우려와 비판에는 무엇이 있는가? 하지만 일각에서는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고 이들은 나름의 근거를 갖고 있다. 아진공튜브를 이용한 초고속 교통시스템은 오래 전부터 구상되어 왔지만 공기밀도를 낮추어 운송체의 공기저항을 저감한다는 비교적 간단한 과학적 원리를 상업운행이 가능한 교통시스템으로 구현하기에는 그리 간단치 않은 수많은 기술적 난제들이 존재한다. 하이퍼루프 이전까지 발표된 수많은아진공튜브를 이용한 새로운 교통시스템의 구상이나 실험적 성과들은 실은 앞서 말한 과학적 원리의 동어반복적 선언이나 단순한 재확인에 불과한 경우가 많았으며, 실현을 위한 문제점들이 해결되지 않은 불완전한 기술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다[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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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E. Musk(2013), Hyperloop Alpha, SpaceX. Retrieved August 13 2013, from http://www.spacex.com/hyperloopalpha. 

  2. A. Cuthbertson(2016), "Watch First Successful Hyperloop Propulsion Test," Newsweek article. Retrieved September 29 2016, from: http://www.newsweek.com/watch-first-successful-hyperloop-propulsion-test-459016 

  3. R. M. Salter(1972), The very high speed transit system (No. RAND-P-4874). RAND CORP SANTA MONICA CA. 

  4. Retrieved September 29 2016, from : http://et3.com/ 

  5. Retrieved September 29 2016, from : http://www.retro-futurismus.de/radtke_zukunft.htm 

  6. J. H. Ausubel, C. Marchetti, P. Meyer (1998), "Toward green mobility: the evolution of transport," European Review, Vol. 6, No. 2, 137-156. 

  7. G. Bouladon(1970), "Technological forecasting applied to transport," Futures, Vol. 2, No. 1, pp.15-23. 

  8. S. Raghunathan, H.-D. Kim, T. Setoguchi(2002), "Aerodynamics of high-speed railway train,"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Vol. 38, pp.469-514. 

  9. M. Bierlaire, K. Axhausen, G. Abay(2001, March), "The acceptance of modal innovation: The case of Swissmetro," In Proceedings of the 1st Swiss Transportation Research Conference. 

  10. H. Lee, et al.(2009), "Analysis of the magnetic effect on the tube infrastructure for a super speed tube train," International Journal of Railway Vol. 2 No. 4, pp.170-174. 

  11. Z. Shen(2005), "On developing high-speed evacuated tube transportation in China," Journal of Southwest Jiaotong University, Vol. 40, No.2, pp.133-137(In Chinese). 

  12. Y. Sato, et al.(2006, October), "SUPERMETRO - Super-High-Speed-Train in Low Pressure Tunnel," The World Congress on Railway Research(WCRR) 

  13. 권혁빈, 박준서, 남성원, 최성규(2008), "튜브운송기술의 현황과 전망," 철도저널, 제11권, 제3호(통권 제40호), pp.59-70. 

  14. W. P. Trzaskoma(1970), Tube vehicle system (TVS) technology review, No. M70-4 Intrm R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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