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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시스템 분석과 설계 방법의 고찰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9 no.5, 2016년, pp.54 - 67  

서사범 ((주)서현기술단)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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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리노이(Illinois) 대학교는 레일의 마모속도를 조사하고 레일 마모수명의 추정방법을 개발하기 위하여 몇몇의 미국철도 궤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다음의 수식은 연간 마멸되는 레일두부 마모면적(mm2/년)을 추정하기 위하여 이 대학의 연구자들이 제안하였다.
  • 본고는 궤도의 분석과 설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광범위한 철도관련 설계코드와 최근의 기술연구 의견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현재의 궤도분석과 설계에서 고려할 필요가 있는 개선에 관한 고찰결과를 제시하고 논의한다.
  • 본고의 고찰에서 얻어진 결과는 실험실과 현장시험에서 얻은 결과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궤도의 단기와 장기 거동을 더욱 조사 연구하여 현재의 궤도설계방법의 추가 개발에 대한 필요성을 명확하게 나타낸다. 목적은 현재의 설계접근법에서 생략된 궤도 파라미터와 하중재하 상태를 포함하는 새로운 기준을 정하는 것이다.
  • 본고는 궤도의 분석과 설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광범위한 철도관련 설계코드와 최근의 기술연구 의견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현재의 궤도분석과 설계에서 고려할 필요가 있는 개선에 관한 고찰결과를 제시하고 논의한다.
  • 궤도시스템의 분석과 설계에 관한 현재의 실행은 모든 궤도 구성요소가 환경부하와 교통하중을 지탱하는데 충분한 강도를 확보하도록 따로따로 평가하는 하중지지 접근법에 전적으로 기반을 둔다. 본고에서는 여러 가지의 분석방법과 설계기준을 고찰하였다. 이용 가능한 철도 설계방법의 비교에 근거하여 몇 가지의 단점을 이 장에서 논의한다.

가설 설정

  • 하중이 1 수직 대 1 수평의 하중 퍼짐 기울기 또는 2 수직 대 1 수평의 기울기로 수직으로 분포된다고 추정하는 단순화된 반(半)경험적 방법이 또한 사용된다. 또한, 이 방법에서는 표면 아래의 어떤 주어진 깊이에서 응력분포가 균일한 것으로 가정한다. 부시네스크(Boussinesq) 방법은 재하면 아래의 깊이에서 최대 수직압력을 계산하지만 이 방법은 깊이에서의 평균 수직압력만 계산한다.
  • 게다가, 궤도지지는 여러 가지의 궤도지지층들이 명확히 구별되지 않고 한층의 구성요소로 간주된다. 마지막으로, 레일에 단단히 체결된 지지침목들이 그들의 회전강성(rotational stiffness)을 통해 레일 휨에 대해 저항할 것이라고 가정한다. 후자는 또 다른 영역의 윙클러 모델의 결점이다.
  • 이 모델은 윙클러(Winkler)가 1867년에 처음으로 제안하였고 그 후 짐머만(Zimmerman)이 1888년에 개발하였다. 윙클러 모델의 기본적인 가정은 임의의 지점에서 레일의 처짐이 레일 아래의 지지압력에 비례하는 것이다([그림 2] 참조).
  • 이 길이(면적)를 ‘유효길이(면적)’라 하며 문헌에서 일반적으로 ‘L(Ae)’로 나타낸다. 이 가정은 설계계산의 절차를 용이하게 한다. 그때 침목 아래 접촉압력의 크기를 알기 위해 수직방향의 정적평형이 적용된다.
  • 침목과 도상 간의 제안된 접촉압력은 [표 4]에 나타내었다. 전 장에서 나타낸 것처럼 침목과 도상 간의 균일한 접촉압력분포가 가정된다. 이것은 현재의 설계기준이 도상-침목 압력분포패턴에 관한 도상재료 열화의 영향을 명확히 포함하지 않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 이 접근법은 궤도의 몇 가지 실제조건을 무시한다. 첫째, 레일 아래 연속지지의 가정은 횡침목이 제공하는 실제 단속(斷續, discrete)지지의 효과를 반영하지 않는다. 둘째, 이 모델은 지지재료들(즉, 도상, 보조도상 및 노반재료) 간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지 않으며 단순히 레일처짐과 휨모멘트를 계산하는 베르누이 오일러 보 이론(Bernoulli-Euler beam theory)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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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궤도시스템은 어떻게 설계되는가? 궤도시스템은 일반적으로 통과열차에게 원활하고 안전한 주행면을 제공하도록 설계된다. 또한 궤도시스템은 주로 열차통과와 온도변화의 결과로서 궤도구조에 가해지는 하중을 지탱하는 역할을 한다.
궤도건설에 사용되는 주요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자갈궤도는 주로 상부구조와 하부구조의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강(鋼)레일, 여러 유형의 레일체결장치, 목침목・철침목 또는 콘크리트침목 및 도상자갈, 보조도상과 노반재료는 궤도건설에 사용되는 주요 구성요소이다. 궤도구조 거동의 해석은 역사적으로 어려움에 직면하여 왔다.
궤도구조가 잦은 변화를 받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다양한 궤도 요소구성형태(configurations)가설계되고 건설될 수 있다. 이것은 궤도구조가 잦은 변화를 받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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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서사범, (2003), 최신 철도선로(Modern Railway Track), 도서출판(주) 얼과 알, (ISBN 89-5529-067-5) 

  2. Sadeghi, J., and Yoldashkhan, M., (2005), "Investigation on the accuracy of current practices in analysis of railway track sleepers", International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3, No. 1. 

  3. Romero, M. J. G., Edwards, J. R., Barkan, C. P., Wilson, B., & Mediavilla, J. (2010). Advancements in Fastening System Design for North American Concrete Crossties in Heavy-Haul Service. In Proceedings of the AREMA 2010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4. Sadeghi, J. M., & Babaee, A. (2006). Structural optimization of B70 railway prestressed concrete sleepers. Iranian Journal of Science & Technology, Transaction B: Engineering. 

  5. Kaewunruen, S., & Remennikov, A. (2008). Dynamic properties of railway track and its components: a state-of-the-art review. 

  6. Kaewunruen, S., & Remennikov, A. M. (2008). Dynamic effect on vibration signatures of cracks in railway prestressed concrete sleepers. In Advanced Materials Research (Vol. 41). Trans Tech Publications. 

  7. Rapp, C. T., Edwards, J. R., Dersch, M. S., Barkan, C. P., Mediavilla, J., & Wilson, B. M. (2012, April). Measuring concrete crosstie rail seat pressure distribution with matrix based tactile surface sensors. In 2012 Joint Rail Conference.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8. Taherinezhad, J., Sofi, M., Mendis, P. A., & Ngo, T. (2013). A review of behaviour of prestressed concrete sleepers. Electronic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9. Remennikov, A., Murray, M. H., & Kaewunruen, S. (2008). Conversion of AS1085. 14 for prestressed concrete sleepers to limit states design format. 

  10. Wettschureck, R. G., & Diehl, R. J. (2000). The dynamic stiffness as an indicator of the effectiveness of a resilient rail fastening system applied as a noise mitigation measure: laboratory tests and field application. Rail Engineering International, Edition. 

  11. Sadeghi, J. (2010). Field investigation on vibration behavior of railway track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12. 서사범, (2012). 개정3판 선로공학(궤도역학, 궤도재료, 궤도의 설계와 관리, 보안.운전, 소음.진동), 도서출판BG 북 갤러리, (ISBN 978-89-6945-037-1 93530) 

  13. 서사범, (2010). 선로의 설계와 관리(Track Compendium)-궤도.시공기면.전차선.기계화 유지관리.경제성, 삼표이앤씨(주) 

  14. 서사범, (2009). 궤도역학 1(Fundamentals of Track Dynamics, 자갈궤도의 역학), 도서출판 BG 북 갤러리, (ISBN 978-89-91177-79-6 93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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