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한 단어 수는 입니다.
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선택한 단어 수는 30입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6 no.1, 2014년, pp.41 - 45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갈궤도 구조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경부고속철도 1단계(서울 ~ 동대구간) 구간은 장대터널 2개소를 제외한 모든 구간이 자갈궤도 구조로 시공되었다. 자갈궤도는 자갈 입자간의 접촉을 통해 하중을 전달하는 구조이므로 열차 하중이 반복적으로 작용하면 자갈 입자의 재배열, 마모, 파괴 등으로 계속 궤도 선형의 오차가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주기적인 선형 보수가 필요하게 된다. 또한 장대레일의 온도가 증가하면 궤도의 좌굴 위험이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궤도 관리에 상당한 주의를 요한다. 따라서 열차속도, 밀도, 하중 등이 증가할수록 유지관리비가 많이 들 수밖에 없기 때문에 고속철도에서는 유지 보수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보다 견고한 궤도구조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경부고속철도 2단계(동대구 ~ 부산간) 구간은 콘크리트 궤도를 적용하게 되었다. | |
경부고속철도에 부설된 콘크리트 궤도는 무엇인가 | 경부고속철도에 부설된 콘크리트 궤도는 독일에서 개발된 Rheda2000 공법1)을 계승한 KCT-II 공법이다2) <그림 1>.이 공법은 PC 침목위에 <그림 2>레일을 설치하고 선형을 모두 조정한 후에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PC 침목이 현장치기 콘크리트에 매립되도록 하는 구조이다. | |
KCT-II 공법은 어떠한 구조인가 | 경부고속철도에 부설된 콘크리트 궤도는 독일에서 개발된 Rheda2000 공법1)을 계승한 KCT-II 공법이다2) <그림 1>.이 공법은 PC 침목위에 <그림 2>레일을 설치하고 선형을 모두 조정한 후에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PC 침목이 현장치기 콘크리트에 매립되도록 하는 구조이다. 토공구간과 터널구간에는 현장타설 방식의 연속 철근 콘크리트 궤도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track) 형식으로 설치되어 있고, 교량구간에는 불연속 콘크리트 궤도 형식으로 설치되어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