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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9 no.5, 2016년, pp.85 -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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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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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칸센에 슬래브 궤 도를 처음 도입한 구간은 어디인가? | 열차는 0시 를 지나면 110km/h로 감속하여 단선으로 운행 하였으며, 중간 역에서 교행하거나 몇 시간 정차 하고 새벽에 출발하는 열차를 고려하였다(개통 후 961형 고속시험차의 침대와 실물모형이 만들어 진 것은 있었지만 실제로 야간 신칸센이 운행되지 않았다). 또 이 신 오사카(新大阪)역 ~ 오카야마 (岡山)역 간에는 일부이지만 신칸센에 슬래브 궤 도를 처음 도입한 구간이기도 하다. 산요 신칸센에는 먼저 개통한 도카이도 신칸센 과 달리 1972년 개통 당시부터 JR 화 직후까지 역명표는 기본적으로는 국철 재래선에서 사용하 던 것과 거의 비슷한 사양이었다, 1990년대 초반 이후 모든 역을 JR 니시니혼(西日本)의 표준사양 으로 교체하였다. | |
쇼와시대의 70년대에 역간 개통으로 인해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가? | 1972년[쇼와(昭和) 47년] 3월 15일, 신 오사카 (新大阪)역 ~ 오카야마(岡山)역 간 개통과 1975년 [쇼와(昭和) 50년] 3월 10일, 오카야마(岡山)역 ~ 하카다(博多) 역 간을 개통하였다. 이와 같이 전선 이 개통됨에 따라 당초 예정보다 3개월이 지연되 었다. 개통 이후 일본 국유철도(國鐵)가 운영하고 있었지만 1987년, 국철 분할 민영화에 따라 운영은 JR 니시니혼(西日本)이 계승하였다. | |
신 오사카역에서 발착하는 열차 대부분의 주행은 어떠한가? | 4%에 이른다[터널이 없는 것은 니시 아카시(西明石)역 ~ 히메지(姬路)역 간 만]. 신 오사카역에서 발착하는 열차 대부분은 이 역 의 승강장 20번 선에서 반복하고 있지만 이 역의 도쿄 쪽으로 인상(引上)하는 선이 없어 해당 역 즉 시 상행열차는 약 3km 앞(여기가 JR 도카이와 경 계)이기 때문에 하행선으로 주행한다. 설계 시 도쿄역 ~ 하카다역 간에 종래 블루트레인 대신 신칸센 야간 침대열차를 계획하였으며, 중간지점에 해당하는 니시 아카시(西明石)역 ~ 아 이오이(相生)역 간에는 0시부터 6시까지 보수시 간대 일부 단선으로 운행하였다(상행선 사용 시에 는 하행선을 보수하고, 반대도 동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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