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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8 no.3 = no.69, 2016년, pp.30 -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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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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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형ITS가 가진 장점은 무엇인가? | 기존 ITS가 도로와 차량 간이 분리되어 도로-차량, 차량-차량 간 교통정보의 양방향 수집 및 제공이 어려우며, 운전자 인지반응의 한계로 교통사고 시 신속한 대응에 한계가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사후 관리 중심의 교통시스템이다. 반면, 협력형ITS는 차량이 주행하면서 도로₩교통시설(V2I) 및 다른 차량(V2V)과 끊김 없이 상호 연계하면서 다양한 협업(Co-Work) 서비 스를 통해 돌발상황에 대한 사전 대응 및 예방₩회피 가 가능하다1). | |
AV(Level 3+)의 최대 장점은 무엇인가? | AV(Level 3+)의 최대 장점은 운전자의 근본적인 인지판단 및 반응의 한계를 극복, 해결하는데 있다. 즉, ADAS처럼 안전주행을 위한 주의 및 경고가 아닌 자동차의 제어를 운전자 대신 시스템이 해주는 것이다. 쉽게 말해, 기계(자동차)는 기계(시스템)가 다뤄야 빠르고 안전하다는 애기다. | |
ADAS는 무엇인가? | 자율주행차(Automated Vehicle, 이하 AV)의 기술수준(Levels)을 살펴보면 공통된 사항이 지금 상용화 되고 있는 ADAS(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가 진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ADAS는 운전지원시스템으로서 차로이탈경고, 전방추돌경고, 차로변경지원, 자동순 항제어 등이 있으며, 관련 센싱장치를 통한 운전자 의 안전주행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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