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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육아 예능 TV 프로그램 시청에 따른 유아동복 쇼핑 성향
Children Wear's Shopping Orientation of Parents According to Watching Childcare-entertainment Reality TV Program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9 no.3, 2016년, pp.59 - 70  

김유나 (인하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디자인학과) ,  김예리 (인하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디자인학과) ,  김지수 (인하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디자인학과) ,  나영주 (인하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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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 시장에서 질적인 소비의 성장과 함께 육아 예능 TV 프로그램이 대중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본 연구는 유아동의 자녀가 있는 구매자인 30대와 잠재적 구매자인 20대들을 대상으로 육아 예능 TV 프로그램 시청 상황을 조사하고 육아 예능 TV 프로그램 시청이 유아동복 쇼핑 성향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고찰을 통한 이론적 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이론적 연구는 유아동복 쇼핑 성향에 관한 서적, 인터넷 뉴스, 국내 선행 논문 등을 바탕으로 조사하였으며 설문조사는 유아동의 자녀가 있는 30대 100명, 잠재적 구매자인 20대 1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SPSS통계분석 결과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육아 예능 TV 프로그램 시청시간이 길수록 아동복 구매 시 육아 예능 TV 스타 동조성향이 크게 나타났다. 육아 예능 TV 프로그램 시청에 대한 선호도가 높을수록 아동복 구매 시 육아 예능 TV 스타 동조성향이 크게 나타났다. 둘째, 자녀가 있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잠재적 소비자 역시 아동복 구매 시 육아 예능 TV 프로그램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 추측해 볼 때, 육아 예능 TV 프로그램 시청이 유아동복 쇼핑 시 육아 예능 TV 스타를 따라하고 싶은 동조성향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유아동복 제품에 대한 육아 예능 TV 프로그램의 노출이 현재 소비자와 미래 소비자의 구매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Qualitative consumption is a trend in the children clothing market and watching TV of childcare-entertainment reality programs are becoming popular. This study examines the watching degree of childcare-entertainment reality TV programs of parent buyer (30s) and potential buyer (20s) and we investi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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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배경에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방영되고 있는 스타들의 육아활동을 다룬 방송 프로그램을 TV에서 시청함에 따라 소비자들이 현재 질적 성장을 이루고 있는 유아동복에 대하여 갖는 관심과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즉 본 연구는 소비자의 유아동복에 대한 관심과 성향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것이 육아 예능 TV 프로그램과 상관성이 있는지 조사하고자 했다.
  • 이와 같은 배경에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방영되고 있는 스타들의 육아활동을 다룬 방송 프로그램을 TV에서 시청함에 따라 소비자들이 현재 질적 성장을 이루고 있는 유아동복에 대하여 갖는 관심과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즉 본 연구는 소비자의 유아동복에 대한 관심과 성향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것이 육아 예능 TV 프로그램과 상관성이 있는지 조사하고자 했다. 이를 통해 앞으로 발전해 나아갈 유아동복 시장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즉 본 연구는 소비자의 유아동복에 대한 관심과 성향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것이 육아 예능 TV 프로그램과 상관성이 있는지 조사하고자 했다. 이를 통해 앞으로 발전해 나아갈 유아동복 시장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육아 예능을 다룬 방송 프로그램의 시청이 유아동복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 것으로, 자료고찰을 통한 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측정 도구로 설문지가 사용되었다.
  • 2) 육아 예능 TV 프로그램 시청시간과 선호도가 아동복 쇼핑성향의 관련성을 알아본다.
  • 3) 육아 예능 TV 프로그램을 시청에 따른 아동복 쇼핑성향이 자녀가 있는 소비자와 잠재적 소비자와의 어떤 차이가 있는 지 알아본다.
  • 본 연구는 육아 예능 TV 프로그램 시청자들의 육아 예능 TV 프로그램 시청 시간과 육아 예능 TV 프로그램 시청선호도가 아동복 구매 시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는 실증적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 첫째, 아동복 쇼핑성향의 요인을 파악해 어떠한 요인들로 묶이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육아 예능 TV 프로그램에 출현하는 스타들의 스타일에 대한 동조 욕구, 육아 예능 TV 프로그램에 출현하는 스타들의 스타일을 선호 하는지, 따라 하고 싶은지, 구매하고 싶은지 등의 여부를 묻는 문항들은 ‘육아 예능 TV 스타 동조성’, 다른 아동들이 입는 스타일을 좋아하는지, 유행에 민감한지, 광고를 참고하는지 등의 여부를 묻는 문항들은 ‘아동복 유행추구성’, 품질이 우수한 아동복을 선택하는지, 경제적 상황을 고려하여 아동복을 구매하는지, 세일 이용 하는지 등의 여부를 묻는 문항들은 ‘아동복 실용성’, 동일 브랜드의 지속적 이용 여부를 묻는 문항들은 ‘아동복 브랜드 충성성’으로 명명하였다
  • 그 다음으로 본인의 의복 쇼핑성향의 요인을 파악해 역시 어떠한 요인을 형성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유행에 민감한지, 주변 사람과 비슷한 스타일을 선호하는지, 유행의 중심이 되는 점포를 선호하는지 등의 여부를 묻는 문항들은 ‘성인복 유행추구성, 브랜드 명성을 중시하는지, 동일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지 등의 여부를 묻는 문항들은 ‘성인복 브랜드 충성성’, 경제적이고 품질이 좋은 의복을 선택하는지, 실용성을 고려하는지 등의 여부를 묻는 문항들은 ‘성인복 실용성’, 계획에 없던 쇼핑을 하는지 등의 여부를 묻는 문항들은 ‘성인복 충동구매성’으로 명명하였다.
  • 자녀가 있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잠재적 소비자 역시 차후 아동복 구매 시 육아 예능 TV 프로그램의 영향을 받는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 자녀가 있는 소비자와 잠재적 소비자의 시청시간과 시청선호도를 기준으로 집단을 나눠 아동복 쇼핑성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아동복 쇼핑성향 중 ‘육아 예능 TV 스타 동조성’이 시청시간 저집단과 고집단간의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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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육아 예능 프로그램 시청자의 관심사는 누구인가? 이와 같은 육아 예능 프로그램 시청자의 관심사는 스타가 아닌 아동이다. 방송에 등장한 아동의 패션, 육아 용품 등이 매회 화재를 일으키고 있다.
밴드왜건효과가 나타나는 영역은 어디인가? 이러한 효과는 패션부터 외식에 이르기까지 셀럽키즈(스타 2세)의 효과가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다. 저 출산이 이러한 동조심리와 무관하지 않은데, 예전과 달리 지금은 자녀 수가 적어 그 자녀에게 충분히 해주고 싶은 부모들의 심리가 있다.
골드 키즈란 어떤 현상인가? 출생률의 저하에 따라 아동복 시장의 크기는 양적으로는 감소하였으나, 이 감소를 상쇄하고도 남을 정도로 질적으로 성장하였다(Lim & Kim, 2001). 또한 골드 키즈(Gold kids)라는 신조어가 등장하였는데, 골드 키즈란 한 아동에게 관심과 투자가 집중되어 내 아동에게만은 아낌없이 소비하는 현상이며, 이에 관련하여 기업들은 골드 키즈를 타깃으로 ‘키즈 마케팅’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과거에 비해 유아동복 시장은 질적인 소비의 성향을 보이고 있고 이와 같은 현상은 유아동복 시장의 고급화 현상으로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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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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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Lee, K. Y. (2015. February 5). Hyundai, Lotte, Shinsegae Department Store in recession laughs in Gold Kids (현대, 롯데, 신세계 백화점, 불황에도 골드키즈에 웃는다). Business Post. Retrieved June 6, 2015, from http://www.businesspo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9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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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Zeong X. Y., Lee, I. H., Kim, J. S., & Na, Y. J. (2015). Sensibility and preference of shoes style according to personality of female college students.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8(3), 8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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