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꽃잎 수가 많은 복숭아색 스탠다드 절화 장미 '투디오스' 육성
A Standard Rose Cultivar, 'To Dios', with Numerous Peach-colored Petals 원문보기

원예과학기술지 = Korean journal of horticultural science & technology, v.34 no.5, 2016년, pp.799 - 806  

허문선 (고양시농업기술센터 연구개발과) ,  황수경 (고양시농업기술센터 연구개발과) ,  윤재수 (고양시농업기술센터 연구개발과) ,  강병철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식물생산과학부)

초록

장미 신품종 'To Dios'는 고양시농업기술센터에서 2013년에 종자친 'Vanilla perfume'과 화분친 'Marcia'간의 교배를 통하여 얻은 교잡 후대로부터 선발되었다. 꽃잎수가 48매인 스탠다드 오렌지 장미 'Vanilla perfume'을 종자친으로, 꽃잎수 96매의 스탠다드 흰색 장미 'Marcia'를 화분친으로 2009년에 교배하여 실생묘를 만들었다. 2010년부터 2013년까지 특성 검정한 결과 절화 특성의 우수성이 인정됨으로써 최종 선발하여 'To Dios'로 명명하였다. 'To Dios'는 스탠다드 타입의 복숭아색(RHS Red Group 36B)을 띄며, 꽃 직경은 11.2cm으로 넓고, 128매의 꽃잎을 갖는다. 절화 수명은 15일이다. 개화소요일수는 47일이고, 연간 절화 수량은 160본/$m^2$이다. 'To Dios'는 국립종자원에서 2014년 3월 19일 품종보호등록(제 4875호)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andard rose cultivar, 'To Dios'(Rosa hybrida) was selected for use as a cut flower from the progeny of a cross between 'Vanilla perfume' and 'Marcia' at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division of the Goyang-si Agricultural Technology Center in 2013. 'Vanilla perfume', an orange-colored (RHS Orang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꽃잎수가 많은 품종인 ‘To Dios’ 의 육종 경위를 소개하고, 재배과정에서 온도가 낮을 때 더욱 꽃잎수가 많아짐에 따라 이 품종이 온도에 따라 꽃잎 수의 변화에 어떤 특성을 나타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일반적인 장미 꽃잎 수는 25~35매 이며(Australian Government, 2005), 유럽의 장미 육종 회사들은 품종 선발 기준에 꽃잎 수 30~40매 이상 등의 기준을 제시하기도 한다. 육성계통의 선발과정에서 꽃잎수가 적은 품종은 화색, 향기, 절화장 등 다른 주요 형질이 우수해도 품종화 되는 비율이 낮기 때문에 다른 형질보다 최우선적으로 꽃잎 수를 기본 선발 기준으로 삼게 되었고, 우수한 꽃의 구조 및 화형을 갖출 수 있는, 꽃잎수가 많은 장미를 육성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꽃잎수가 많은 품종인 ‘To Dios’ 의 육종 경위를 소개하고, 재배과정에서 온도가 낮을 때 더욱 꽃잎수가 많아짐에 따라 이 품종이 온도에 따라 꽃잎 수의 변화에 어떤 특성을 나타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꽃잎 수는 어떤 요소인가? 꽃잎 수는 절화 수명뿐만 아니라, 꽃의 형태를 유지하고, 화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유전력이 높은 형질이다(Muhammad et al., 2015).
To Dios 품종을 온도 조건을 달리하여 재배한 결과, 온도와 꽃잎수는 어떤 관계를 나타내는가? 4G, 4H and 4I)로 달리하여 재배하였다. 각각 꽃잎수가 128매, 209매, 320매로 온도가 낮아질수록 꽃잎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2). 꽃잎 수는 일반적으로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알려져 있으며(Debener, 1999), 높은 온도에서는 꽃잎 수가 적어지므로 더 작은 꽃이 생성된다(Moe and Kristoffersen, 1969).
화경이 꺾이는 품종은 일반 품종과 달리 꽃잎 수와 절화 수명이 어떤 상관관계를 갖는가? 절화 장미는 잎이 많고, 넓기 때문에 재배기간 중 수분 요구도가 높으며 (Kim and Lieth, 2012) 절화 장미는 대부분 꽃꽂이로 사용이 되어 절화 수명에 따라 품질이 결정된다. 화경이 꺾이는(bent neck) 품종은 꽃잎 수와 절화 수명이 부의 상관관계를 갖지만, 그렇지 않은 일반 품종은 꽃잎 수와 절화 수명 간에 정의 상관관계를 갖는다(Kim, 2005). 일반적으로 꽃잎이 많을수록 개화에 소요되는 시간이 길고, 꽃잎이 많은 품종은 적은 품종보다 절화 수명이 더 길다고 알려져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