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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열차용 트리포드 축의 비틀림 해석 및 파단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Torsional Analysis and Fracture of Tripod Shaft for High-speed Trai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0 no.11, 2016년, pp.979 - 986  

이주홍 (한국기계연구원 신뢰성평가센터) ,  김도식 (한국기계연구원 신뢰성평가센터) ,  남태연 (한국기계연구원 신뢰성평가센터) ,  이태영 ,  조해용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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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속조인트의 일종인 트리포드 축은 동력전달용으로 고속열차의 KTX와 KTX-산천에 모두 적용되고 있으며, 동력대차에서 모터 감속장치(MRU)와 차축 감속장치(ARU)를 연결해 고속회전동력을 전달하는 핵심 요소이다. 축 방향의 미끄럼 운동이 가능한 트리포드 축은 열차 구동을 위한 토크를 전달하며, 동력전달 시스템에 과토크 발생 시 축의 퓨즈부가 절단되어 동력을 차단한다. 본 연구에서는 리니어 액추에이터를 이용한 대용량 비틀림 시험장치의 개발과 이를 이용한 트리포드 축의 정적 비틀림 강도와 피로수명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구조해석을 통해 축의 취약부를 파악하고 비틀림 피로해석 결과와 실제 피로시험의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비틀림 성능 개선을 위한 설계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한편 트리포드 축의 피로에 따른 열화를 파악하기 위해 히스테리시스 곡선을 이용하였으며, 히스테리시스 곡선의 기울기 변화를 통해 피로고장 시점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ipod shafts of constant-velocity joint are used in both the trains KTX and KTX-sanchon. It is an important component that connects the motor reduction unit and the axle reduction unit in a power bogie. The tripod shaft not only transmits drive and brake torque in the rotational direction, bu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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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용량의 비틀림 시험장치를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소재 등이 변경(AISI 4340 → AISI4140)된 신규 트리포드 축의 비틀림 파단 및 피로시험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구조해석을 통해 얻은 결과와 실제 비틀림 시험결과를 이용해 고속열차용 트리포드 축의 설계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설계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열차에서 회전동력을 전달하는 트리포드 구동축의 비틀림 시험을 위한 시험장치를 개발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AISI 4140 재질의 트리포드 축을 정적 비틀림 파단 및 피로 시험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대용량의 비틀림 시험장치를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소재 등이 변경(AISI 4340 → AISI4140)된 신규 트리포드 축의 비틀림 파단 및 피로시험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 (2) 또한, 트리포드 축에 과토크가 전달되면 모터 블록 등을 보호하기 위해 주축의 퓨즈부가 단락되어 동력이 차단되며,(6) 그 설계 요구사양을 Table 1에 나타내었다. 트리포드 축은 동력을 차단하는 방식에 따라 KTX에 사용되는 축의 퓨즈부를 이용한 기계식 차단방식과 KTX-산천의 유압식 차단방식으로 나눌 수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기계식 차단방식의 트리포드 축의 비틀림 파단 및 피로에 대하여 다루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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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리포드 축이 동력대차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등속조인트의 일종인 트리포드 축은 동력전달용으로 고속열차의 KTX와 KTX-산천에 모두 적용되고 있으며, 동력대차에서 모터 감속장치(MRU)와 차축 감속장치(ARU)를 연결해 고속회전동력을 전달하는 핵심 요소이다. 축 방향의 미끄럼 운동이 가능한 트리포드 축은 열차 구동을 위한 토크를 전달하며, 동력전달 시스템에 과토크 발생 시 축의 퓨즈부가 절단되어 동력을 차단한다.
트리포드 축이 축 방향의 미끄럼 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능한 역할은 무엇인가? 등속조인트의 일종인 트리포드 축은 동력전달용으로 고속열차의 KTX와 KTX-산천에 모두 적용되고 있으며, 동력대차에서 모터 감속장치(MRU)와 차축 감속장치(ARU)를 연결해 고속회전동력을 전달하는 핵심 요소이다. 축 방향의 미끄럼 운동이 가능한 트리포드 축은 열차 구동을 위한 토크를 전달하며, 동력전달 시스템에 과토크 발생 시 축의 퓨즈부가 절단되어 동력을 차단한다. 본 연구에서는 리니어 액추에이터를 이용한 대용량 비틀림 시험장치의 개발과 이를 이용한 트리포드 축의 정적 비틀림 강도와 피로수명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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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Lee, J. H., Kang, B. S., Rye, H. S., Lee, J. M. and Cho, H. Y., 2016, "Development Test of Flexible PTO Shaft Used by Ti Alloy for Aircraft,"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40, No. 8, pp. 759-765. 

  2. Kim, S. S., Kim, Y. G., Kim, K. H. and Park, C. S., 2007, "Torque Measurement of Tripod Shaft for HSR-350x,"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0, No. 6, pp. 660-664. 

  3. Lee, D. H., Kwon, S. J., Park, B. S., Cho, D. Y. and Kim, J. W., 2013, "Development of Condition Monitoring System for Reduction Unit of Highspeed Rail," J. Korean Soc. Precis. Eng., Vol. 30, No. 7, pp. 667-672. 

  4. Jung, D. W., Choi, N. S. and Park, S. H., 2009, "S-N Curve Deduction of a KTX High-Speed Train Structure for an Accelerated Life Testing,"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3, No. 4, pp. 388-395. 

  5. Ji, H. Y., Lee, K. H., Kim, J. C., Lee, D. H. and Moon, K. H., 2013, "Fault Diagnosis of a Highspeed Railway Reduction Unit Using Analysis of Vibration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0, No. 6, pp. 26-31. 

  6. Lee, C. W. and Lee, D. H., 2012, "Fatigue Life Evaluation of Motor Block Bracket Units for KTXSancheon Trai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9, No. 6, pp. 626-631. 

  7. Ko, J. B., Kim, W. K. and Won, J. H., 2005, "The effect on Fatigue Strength of Induction Hardened Carbon Steel,"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ol. 14, No. 6, pp. 83-87. 

  8.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14, Development of Condition Monitoring System for Reduction Unit of High Speed Trains, pp. 45-47. 

  9.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13, Development of Technology for Localization and Performance Enhancing of Existing Railway Coreparts, pp. 45-50. 

  10. ASTM E606/E606M-12, 2012, "Standard Test Method for Strain-Controlled Fatigue Testing," ASTM International 

  11. Novovic, D., Dewes, R. C., Aspinwall, D. K., Voice, W. and Bowen, P., 2004, "The Effect of Machined Topography and Integrity on Fatigue Life," International Journal of Machine Tools & Manufacture, Vol. 44, pp. 125-134. 

  12. Cheong, S. K., Lee, S. H. and Chung, S. C., 2001, "Effect of the Peening Intensity by Shot Peening,"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25, No. 10, pp. 1590-1596. 

  13. Yeom, H. H., Lee, M. G., Lee, C. M. and Jeon, Y. H., 2013, "Effect of Surface Treatment on Fatigue Strength of SCM440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30, No. 8, pp. 779-7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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