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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틀림 하중을 받는 고주파열처리 드라이브 차축의 피로수명 평가
Fatigue Life Estimation of Induction-Hardened Drive Shaft Under Twisting Load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1 no.6, 2017년, pp.567 - 573  

김태영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태안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한승호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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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부품 중 드라이브 샤프트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토크를 바퀴에 전달하는 동력 전달장치의 핵심 부품이다. 엔진에서 입력되는 비틀림 하중과 주행 중 발생하는 실동하중에 의한 부품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고주파 열처리로 강도 및 피로수명이 개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주파 열처리에 따른 드라이브 샤프트의 피로수명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피로수명 평가기법을 구축하였다. 드라이브 샤프트의 소재인 SAE10B38M2 강재로 모재 및 경화깊이가 서로 다른 고주파 열처리 시편 두 종을 제작하여 비틀림 하중 하에서의 전단 변형률 제어 피로시험을 진행하였고, 변형률-수명 피로수명 평가에 필요한 피로 물성값을 구하였다. 얻어진 피로 물성값을 이용하여 드라이브 샤프트의 변형률 기반 피로해석을 진행하였으며, 얻어진 피로수명 결과를 시제품 피로시험 결과와 비교하여 해석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rive shaft of passenger vehicle has an important role in transmitting the torque between the power train system and the wheels. Torsional fatigue failures occur generally in the connection parts of the spline edge of the drive shaft, when there is significant fatigue damage under repeated twi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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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주파 열처리된 자동차 드라이브 샤프트의 피로수명을 평가하기 위하여, 열처리를 통하여 유효 경화깊이가 서로 다른 시편을 제작하여 비틀림 전단변형률 제어시험을 수행하였다. 얻어진 재료 물성값을 이용하여 피로해석을 통한 드라이브 샤프트의 피로수명을 평가하였으며, 시제품 피로시험 결과와 비교하여 해석결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주파 열처리에 따른 자동차 드라이브 샤프트의 비틀림 하중에 대한 피로수명을 평가하였다. 고주파 열처리에 따른 피로 특성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모재와 경화깊이가 서로 다른 고주파 열처리 시편 두 종류를 제작하여 비틀림 전단변형률 제어 피로시험을 진행하였고, 변형률 기반 피로수명 평가방법에 필요한 피로 물성값을 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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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드라이브 샤프트는 어떠한 기계적 요구 성능을 만족 시켜야 하는가? 자동차 부품 중 드라이브 샤프트는 자동차의 진행방향을 제어하는 조향 장치 역할을 보조함과 동시에 엔진에서 발생하는 토크를 바퀴에 전달하는 동력 전달 장치의 핵심부품이다. 드라이브 샤프트는 자동차 엔진에서 발생하는 높은 토크와 주행 중 발생하는 노면 충격 및 여러 환경 하중에 대하여 높은 강도 및 강성 성능과 더불어, 피로파괴에 대하여 충분한 저항성을 가져야 하며,아울러 부품의 신뢰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러한 기계적 요구 성능을 만족시키기 위해 드라이브 샤프트의 제조과정에서 후공정 일환으로 고주파 열처리(Induction-hardening process)가 진행된다.
드라이브 샤프트란 무엇인가? 자동차 부품 중 드라이브 샤프트는 자동차의 진행방향을 제어하는 조향 장치 역할을 보조함과 동시에 엔진에서 발생하는 토크를 바퀴에 전달하는 동력 전달 장치의 핵심부품이다. 드라이브 샤프트는 자동차 엔진에서 발생하는 높은 토크와 주행 중 발생하는 노면 충격 및 여러 환경 하중에 대하여 높은 강도 및 강성 성능과 더불어, 피로파괴에 대하여 충분한 저항성을 가져야 하며,아울러 부품의 신뢰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자동차 드라이브 샤프트에 전단변형률 기반 피로수명 평가가 진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고주파 열처리에 따른 재료 특성 변화와 피로수명에 관련된 선행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지만, 주로 응력 기반 피로수명 평가방법이 적용되었고, 변형률 기반 피로수명 평가법이 적용되는 경우에도 인장 성분을 고려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드라이브 샤프트의 경우 자동차 주행 시 발생하는 높은 비틀림 하중으로 노치부에 응력집중에 의한 높은 응력이 발생하여 국부적으로 비선형 거동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전단변형률 기반 피로수명 평가가 진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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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ang, D. H., Lee, B. J., Yun, C. B. and Kim, K. W., 2010, "Study on Torsional Strength of Induction-Hardened Axle Shaft,"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4, No. 5, pp. 645-649. 

  2. Ko, J. B., Kim, W. K. and Won, J. H., 2005, "The effect on Fatigue Strength of Induction Hardened Carbon Ste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ol. 14, No. 6, pp. 83-87. 

  3. Kim, W. K., Ko, J. B. and Kim, H. B., 2009, "A study on the Design on the Tubular Drive Shaf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8, No. 3, pp. 7-12. 

  4. Guk, D. S., Ahn, D. G., Lee, H. J. and Jung, J. H., 2015, "Investigation of Structural Safety of Monobloc Tubular Drive Shaft Subjected to Torqu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32, No. 12, pp. 1073- 1080. 

  5. Hur, M. D., Shim, T. Y., Lee, K. O. and Kang, S. S., 2008, "Fatigue Life Evaluation of the Power Train Part with Teat Treatment,"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 5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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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Basquin, O. H., 1910, "The Exponential Law of Endurance Tests," ASTM Proceedings, Vol. 10, pp. 625-630. 

  8. Manson, S. S., 1953, "Behavior of Materials under Conditions of Thermal Stress," National Advisory Committee for Aeronautics. 

  9. Coffin, L. F. Jr., 1954, "A Study of the Effects of Cyclic Thermal Stresses on a Ductile Metal," Transactions of the ASME, Vol. 76, pp. 931-950. 

  10. ASTM E606/E606M, "Standard Test Method for Strain-Controlled Fatigue Testing," Annual Book of ASTM Standards, Vol. 03.01. 

  11. Smith, K. N., Watson, T. and Topper, T. H., 1970, "A Stress-Strain Function for the Fatigue of Metals," Journal of Materials, Vol. 5, No. 4, pp. 767-778. 

  12. Lee, Y. L., Pan, J., Hathaway, R. B. and Barke y, M. E., 2005, Fatigue Testing and Analysis: The ory and Practice, Butterworth-Heinemann, Oxford, pp. 136-139. 

  13. Festigkeit, Wellen, Verbindungen, Federn, and Kupplungen, 2015, Maschinenelemente 1, Pearson, Deutschland, p. 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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