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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 상태에서의 터보차저 축 추력 예측
Prediction of Axial Thrust Load under Turbocharger Operating Condition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6, 2016년, pp.642 - 648  

이인범 (계양정밀 기술연구소 선행연구팀) ,  홍성기 (계양정밀 기술연구소 선행연구팀) ,  김영철 (계양정밀 기술연구소 선행연구팀) ,  최복록 (강릉원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an analytical and experimental investigation to predict the axial thrust load that results from turbocharger operating conditions. The Axial forces acting on the turbocharger thrust bearing are caused by the unbalance between turbine wheel gas forces and compressor wheel air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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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터보차저 작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축방향 하중크기를 역으로 예측하기 위해서는, 터빈 휠과 컴프레서 휠 각 방향으로부터 하중이 작용할 때 하중 크기에 대응하는 기준 물리량의 값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U2 1.4리터 디젤엔진용 터보차저를 이용하여 하중에 대한 스트레인 값의 관계를 이용하기 위한 원리시험을 수행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터보차저의 축계에서 발생하는 축 방향 하중크기를 예측 및 측정할 수 있는 과정에 대해서 나타내었으며,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먼저 Fig. 6(a)는 터빈측으로부터 압축하중 작용시, 즉 컴프레서 휠의 배면압이 터빈 휠에서의 배면압보다 크게 나타나는 경우이며 스트레인 게이지가 부착된 위치에서의 변형률의 부호는 양(+)의 부호를 가질 것이다. 실험은 200N까지 하중을 작용하면서 반복적으로 여러번 수행하였으며, 스트레인 게이지를 부착한 좌우 위치에서의 변형률 크기는 해석 및 실험 모두 각각 산술평균해서 하나의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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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 또는 가스 벤치상에서 터보차저의 작동조건에 따른 축방향 하중크기를 예측하기 위해서 열변형에 의한 구속률을 알아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Fig. 7과 같이 스러스트 베어링은 반경방향 외부가 베어링 하우징이 라는 구조물로 구속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무부하 상태에서 냉각과정 동안에 앞에서와 동일한 위치에서 온도 및 변형률을 측정하였으며, 결과는Fig.
터보차저는 무엇인가? 터보차저는 고온 고압의 배기가스를 이용해서 터빈 휠을 회전시키고, 동일 축으로 연결된 컴프레서 휠이 회전하면서 흡입된 공기를 압축시켜 실린 더로 보내서 엔진의 출력을 향상시키는 장치이다. 따라서 터보차저의 회전축계를 지지하고 있는 베어링은 축계를 견고하게 유지해야 할 뿐만 아니라, 운 전과정에서 발생하는 반경 방향과 축 방향 힘들에 대해서 충분히 견딜수 있도록 설계되어져야 한다.
터보차저 작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축방향 하중크기를 역으로 예측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터보차저 작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축방향 하중크기를 역으로 예측하기 위해서는, 터빈 휠과 컴프레서 휠 각 방향으로부터 하중이 작용할 때 하중 크기에 대응하는 기준 물리량의 값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U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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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 E. Chung and S. W. Lee, "Measurement of Inertia of Turbocharger Rotor in a Passenger Vehicle," Transactions of KSAE, Vol.23, No.1, pp.33-38, 2016. 

  2. D. F. Wilcock and E. R. Booser, Bearing Design and Application, McGraw Hill, New York, LC Number 56-9641, 1957. 

  3. M. Deligant, P. Podevin and G. Descombes, "Experimental Identification of Turbocharger Mechanical Friction Losses," Energy, Vol.39 No.1, pp.388-394, 2012. 

  4. T. Lamquin and K. Gjika, "Power Losses Identification on Turbocharger Hydro dynamic Bearing System: Test and Prediction," Proceedings of ASME Turbo Expo, Vol.5, No.GTT2009-59599, pp.153-162, 2009. 

  5. K. Gjika and G. D. LaRue, "Axial Load Control on High-speed Turbochargers: Test and Prediction," ASME, Vol.1, No.GTT2008-50756, pp.705-712, 2008. 

  6. I. B. Lee, S. K. Hong and B. L. Choi, "An Analytical and Experimental Study for Predicting the Axial Thrust Forces in a Turbocharger," J.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Vol.17, No.2, pp.251-257, 2015. 

  7. I. B. Lee, S. K. Hong, Y. C. Kim and B. L. Choi, "Prediction of Axial Thrust Load under Turbocharger Operating Conditions,"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62,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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