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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기자동차 충전구 위치에 따른 전자파 방사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of Electric Vehicles with Variations of Charging Device Inlet Loca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6, 2016년, pp.694 - 701  

권순민 (TUV 라인란드 코리아 자동차안전검사본부) ,  우현구 (경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revolutionary developments in automobile technologies, eco-friendly advanced vehicles (hybrid vehicle, hydrogen fuel-cell vehicle, electric vehicle, etc.) are rapidly increasing. The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is getting more important for development of a vehicle because those adv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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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충전시의 전자파 측정 시험의 필요성 뿐 아니라 충전구의 위치에 따른 전자파에 대하여 언급한 기존의 연구 5,6)가 있긴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충전구의 위치와 측정 방향에 따른 전자파의 증감에 초점을 맞추어, 저속전기차(Neighborhood Electric Vehicle), 전기차(Electric Vehicle), 전기버스(EV-bus)를 대상으로 측정시험을 수행하여 결과를 비교하여 보았으며, 향후 충전구의 위치에 따른 전자파 관련 규정의 변경이나 추가의 필요성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 방사 시험의 일부 조건에서는 수평극성으로도 측정하여 보았으나 전반적으로 수직극성보다 측정값이 낮거나 비슷한 수준으로 측정되었고, 피크가 생기는 부분이 적은 평이한 형태로 측정되어 본 논문에서 다루는 충전구 위치에 따른 방사특성의 비교에는 수평극성보다 수직극성이 보다 뚜렷한 차이를 보여주어 수직극성의 비교 결과만을 제시하고자 한다. 측정 결과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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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파 방사 시험은 어떻게 구분 되는가? 자동차의 전자파 관련 시험 방법은 크게 자동차의 부품에서 발생되는 전자파가 다른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지를 평가하는 전자파 방사(Electro-magnetic Interference) 시험과 외부 전자파로 인한 자동차의 안전성 여부를 평가하는 전자파 내성(Electromagnetic Susceptibility) 시험으로 구성된다. 전자파 방사 시험에는 자동차에 장착된 각종 전자제어장치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를 측정하는 협대역방사와 자동차의 엔진, 점화계통, 구동모터류 등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를 측정하는 광대역 방사로 구분되며 관련한 많은 연구결과 1-4) 가 발표되고 있다.
방사 전자파 측정 시험 결과 안테나가 어떻게 설치된 경우 전자파가 가장 많이 측정되는가? 결과를 살펴보면 충전구가 설치된 방향으로 측정 안테나를 설치한 경우가 전반적으로 가장 높게 측정되었으며, 일부의 경우에는 광대역 전자파 제한 기준치를 초과하기도 하였다. 전기버스와 같이 차량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측정 방향에 따라 충전구와 안테나 사이의 거리가 크게 차이나기 때문에 보다 뚜렷한 결과를 보여준다.
자동차의 전자파 관련 시험 방법은 어떻게 구성 되는가? 자동차의 전자파 관련 시험 방법은 크게 자동차의 부품에서 발생되는 전자파가 다른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지를 평가하는 전자파 방사(Electro-magnetic Interference) 시험과 외부 전자파로 인한 자동차의 안전성 여부를 평가하는 전자파 내성(Electromagnetic Susceptibility) 시험으로 구성된다. 전자파 방사 시험에는 자동차에 장착된 각종 전자제어장치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를 측정하는 협대역방사와 자동차의 엔진, 점화계통, 구동모터류 등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를 측정하는 광대역 방사로 구분되며 관련한 많은 연구결과 1-4) 가 발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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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M. W. Kim and H. G. Woo, "A Study on Narrowband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in the Cabin of Vehicle," Transactions of KASA, Vol.8, No.2, pp.30-36, 2016. 

  2. H. S. Kim and B. J. Yong, "Analysis of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Noise for Eco-friendly Vehicle," Transactions of KSAE, Vol.19, No.6, pp.76-81, 2011. 

  3. J. S. An, S. B. Kim, J. H. Bae and G. J. Yong, "Conformance of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Safety Standards for Advanced Vehicles,"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 1462-1469, 2011. 

  4. G. J. Choe, " A Study on the Radiating Source of Electro-magnetic Waves in the Cabin of Automobile,"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 5, pp.107-114, 2006. 

  5. S. M. Gwon, Study of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of Electric Vehicle's Charging Mode, M. S. Thesis, Kyungil University, Gyeongbuk, 2012. 

  6. S. B. Kim, J. J. Kang, J. S. An, J. H. Bae and J. H. Lee, "A Study of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about Electric Vehicle's Charging Mode," 23rd International Technical Conference on the Enhanced Safety of Vehicles, 2013. 

  7. S. B. Kim, J. J. Kang, J. S. An, J. H. Bae and H. B. Kwon, "A Study of EMC about EV's Charging Mod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1529-1533, 2012. 

  8. S. B. Kim, S. M. Gwon, T. W. Oh, J. S. An and J. H. Bae, "Considerations for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from NEV's Charging Mode,"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245-1250, 2011. 

  9. UNECE/TRANS/WP.29 Regulation No. 10 Rev. 5, Uniform Provisions Concerning the Approval of Vehicles with regard to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2014. 

  10. 국토교통부, "전자파 적합성 기준,"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별표 30의3, 2010. 

  11. 국토교통부, "전자파적합성시험,"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의 시행 세칙,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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