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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WM 정류기를 적용한 직류급전시스템의 조류계산에 대한 연구
A Study on Power Flow Analysis of DC Traction Power Supply System with PWM Rectifier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5 no.11, 2016년, pp.1919 - 1924  

김주락 (Dept. of Metropolitan Transportation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Diode rectifier has been applied to DC traction power supply system. Diode has some characteristics which is voltage drop in inverse proportion of load because of non-controlled switch, and cannot flow a current in reverse bias. So, voltage drop occurs frequently, and regenerated power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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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WM 정류기의 급전시스템 적용으로 기존 다이오드 정류기를 적용했을 때와 비교하여 급전시스템의 성능 개선 여부를 제안한 조류계산 알고리즘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기존 다이오드 정류기에 대한 조류 계산인 Case 1의 결과를 기준으로 PWM 정류기를 적용했을 때의 전차선 전압 변동률, 최대 전차선 전압, 최소 전차선 전압, 최대 순시전력, 최소 순시 전력, 평균 전력, 공급 전력량, 회생 전력량, 회생율 등을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PWM 정류기가 포함된 직류급전시스템의 조류 계산을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노드방정식으로 구성하여 해를 구하는 방법론을 이용하였으며, 전압 제어특성을 반영한 공급전압과 회생전압에 의한 변전소 전압을 제어하는 기법을 추가하여 이에 의한 조류 영향을 분석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전압제어가 가능한 PWM 정류기의 해석 알고리즘을 제안하였고, 이 알고리즘의 효용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기존의 다이오드와 정류기 대비 PWM 정류기 설치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였다. 대상 노선은 수도권의 도시철도 한 노선을 대상으로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제안한 알고리즘의 효용성 검토를 위하여 수도권 지하철 특정 노선에 대한 전력해석을 수행하였다. 표 1은 해당 노선의 46개 역과 15개 변전소를 나타낸 것이다.
  • 즉, 변전소 가선 전압과 공급전류가 동작모드와 일치하는지를 검토하여 일치하지 않는 변전소를 검출하는 모듈이다. 이 과정을 통해 공급전압 상태에서 회생전류를 흡수하거나, 회생전압 상태에서 부하전류를 공급하는 변전소의 존재여부를 검출하고 해당 변전소의 동작모드를 전환하는데에 목적이 있다.
  •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PWM 정류기를 채용한 직류급전시 스템의 조류계산을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알고리즘은 PWM 정류기의 공급전압의 정전압 제어 및 회생전력의 변환 등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변수 교환 기법을 이용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림 3에 나타낸 알고리즘은 기존 전력해석 알고리즘의 기본 방정식인 I=YV와 반복계산법을 적용하여 다이오드 정류기를 가정하고 전력해석을 수행한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PWM 정류기는 변전소 모선전압이 공급전압( VSV ) 또는 회생전압( VR V )으로 고정되도록 무부하전압을 제어하기 때문에 그림 3 의 ‘Part A’에서와 같이 변전소 동작모드(공급 또는 회생)를 검출하여 해당 모드의 전압으로 고정되도록 해석을 재해석을 수행하기 위한 기반 데이터를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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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완전제어 스위치를 활용한 정류기의 장점은? 또한, 전동차에서 발생한 회생전력의 재활용이 불가능하다[1-3]. 이에 반하여 IGBT(InsulatedGate Bipolar Transistor)와 같은 완전제어 스위치를 활용한 정류기는 출력전압을 제어할 수 있어 직류 급전시스템의 전압강하를 줄일 수 있으며, 회생전력의 활용이 가능하여 별도의 회생용인 버터 또는 에너지저장장치가 필요 없는 장점을 가진다. 일반적으로 완전제어 스위치를 이용한 정류기들의 제어는 PWM(Pulse Width Modulation)제어 방식을 이용하므로 본 논문에서는 PWM 정류기라 칭한다[4-6].
전력조류의 해석은 어떤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가? 한편, 전력조류의 해석은 전력계통의 설계 단계에서부터 설비의 추가, 계통계획, 진단 등의 여러 목적에 기반하여 수행된다. 특히 설비 추가의 목적에서, 전력조류해석은 기존 계통에 대한 추가 설비의 효과를 검증하고, 이에 따른 계통의 영향을 해석하는 계통 관리의 측면과, 설비의 용량 및 신뢰성 등을 고려하여 추가 설비의 사양을 검토하는 설비 사양 결정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마찬가지로 PWM 정류기를 급전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PWM 정류기의 해석 모델이 포함된 조류계산을 통하여 그 용량 등의 사양을 결정할 수 있다.
PWM 정류기의 장점은? 그림 1은 다이오드 정류기의 전압은 부하전류에 반비례하게 감소하고, PWM 정류기의 경우 정전압 제어가 가능한 특성을 보인 것이다 [2]. 또한, PWM 정류기는 순반향 전류의 반대 극성의 전압이 인가되어도 도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도시철도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회생전력의 재활용이 별도의 설비 없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가진다[1]. 그림 2는 PWM 정류기를 적용한 전철변전소의 개략도를 보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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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oorak Kim, Kijun Park, Chang-reung Park, Eun-Sang Choo, Jun-Young Lee, "Analysis on Voltage and Cost of Substation with PWM Rectifier in DC Traction Power Supply System" The Transactions of the KIEE, Vol. 64, No. 4, pp. 640-645, 2015 

  2. Joorak Kim, Chang-reung Park, Kijun Park, Joo-Uk Kim, "A Study on DC Traction Power Supply System Using PWM Converter", J. Korean Inst. Electr. Electron. Mater. Eng. Vol. 29, No. 4, pp. 250-254, 2016. 

  3. Andrzej M. Trzynadlowski, 'Introduction to Modern Power Electronics', John Wiley & Sons, Inc., 2010 

  4. J. P. Agrawal, Power Electronic Systems : Theory and Design, Prentice Hall, 2001. 

  5. B. H. Kwon, B. D. Min, "PWM Rectifier Using IGBTs", Trans. KIEE, Vol. 42, No. 6, pp. 18-27, 1993. 

  6. K. S. Lee, S. C. Oh, "A Study on PWM(Pulse Width Modulation) Converter Using IGBT", 2005 KIPE Autumn conference Proceedings, pp. 114-116, 2005. 

  7. H. Lee, H. Lee, C. Lee, G. Jang, G. Kim, "Energy Storage Application Strategy on DC Electric Railroad System using a Novel Railroad Analysis Algorithm," Journal of Electrical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5, No. 2, pp. 228-238, June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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