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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WM 정류기를 적용한 직류급전시스템의 전압강하 및 비용 평가
Analysis on Voltage and Cost of Substation with PWM Rectifier in DC Traction Power Supply System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4 no.4, 2015년, pp.640 - 645  

김주락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박기준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박창릉 (R&D Institute Hardware Team, Vitzrosys Co., Ltd.) ,  추은상 (R&D Institute Hardware Team, Vitzrosys Co., Ltd.) ,  이준영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ar surface transit system has should be constructed as installation cost of light rail transit with elevated track. So, distance between two substations is longer than conventional system. The long feeding distance results in severe voltage drop. This paper proposes a PWM rectifier instead of di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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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게 되면 PWM 정류기는 기존 설비 대비 가격이 높지만 변전소의 수가 줄어들어 관련 설비 및 공사비의 절감이 가능하여 경제성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논문에서는 PWM 정류기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존 시스템과 비교하여 전압강하 특성을 분석하여 급전거리의 향상을 검토하고, 그에 따른 비용도 기존 설비와 비교하여 경제성을 분석한다.
  • 본 논문에서는 PWM 정류기의 전압강하 감소 효과와 그에 따른 비용 절감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 다이오드 변전소와의 전압강하 비교, 향상된 전압 크기를 이용한 변전소간 거리 증대를 통해 비용이 감소됨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PWM 정류기의 전압강하 감소 효과와 그에 따른 비용 절감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 다이오드 변전소와의 전압강하 비교, 향상된 전압 크기를 이용한 변전소간 거리 증대를 통해 비용이 감소됨을 확인하고자 한다. 다음과 같은 절차 및 방법으로 전압 및 비용을 검토하고자 한다.
  • 저심도 도시철도시스템은 저비용, 고효율 극대화한 시스템으로서, 변전소를 거점역에 설치하기 때문에 급전거리가 기존 경전철 시스템보다 길어져 전압강하의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높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본 논문에서는 기존 다이오드 정류기를 PWM 정류기로 대체한 변전소를 제안하였다. PWM 정류기는 다이오드 정류기와 달리 정전압 제어가 가능하여 변전소 공급전압의 정전압 제어가 가능하고, 역방향 운전이 가능하여 자체적으로 회생전력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반면, 그림 2의 실선과 같은 특성의 PWM 정류기는 IGBT 등과 같은 완전 제어 스위칭 소자를 이용하여 입력된 교류전력을 제어하여 직류로 변환한다. 즉,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PWM 정류기를 이용한 저심도 도시철도 전력공급시스템은 완전제어 스위칭 소자의 이용으로 출력전압의 제어가 가능하며, 정전압 제어가 가능한 제어기가 포함된 PWM 정류기를 통하여 전압강하를 줄이고, 급전거리를 늘려서, 궁극적으로는 변전소 수를 줄이고자 한다.
  • 이러한 장점들은 가지고 있으나 그 비용은 기존 다이오드 정류기보다 높기 때문에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개발 및 적용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하지만 동일한 용량의 다이오드 정류기를 PWM 정류기로 대체하여 전압강하를 줄이고, 이로 인하여 변전소의 개수를 줄이고자 한다. 이렇게 되면 PWM 정류기는 기존 설비 대비 가격이 높지만 변전소의 수가 줄어들어 관련 설비 및 공사비의 절감이 가능하여 경제성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설 설정

  • 각 시스템의 고장 상황에 대한 시뮬레이션도 진행하였다. 두 급전시스템의 변전소 중 차량기지 단에서 가장 가까이 위치한 변전소의 급전을 중단하는 경우를 가정하였다. 그림 9는 결과 그래프이다.
  • 는 변전소의 단위 구축비용으로서 다음과 같다. 식 (2)와 같이 두 비용은 다이오드 정류기 및 PWM 정류기의 설비비를 제외한 설비의 재료비(CF), 건설비(CC) 및 기타비용(Cetc)는 두 경우 모두 동일한 것으로 가정한다.
  • 적용대상 시스템에 시뮬레이션 조건은 표 1과 같다. 여기서, 열차 부하는 표정속도 35[km/h]로 가정하여 최소 시격 2.5분으로 동일하게 배치하였다. 이렇게 배치된 열차들의 부하 합은 약 5.
  • 5분으로 동일하게 배치하였다. 이렇게 배치된 열차들의 부하 합은 약 5.6[MW]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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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WM 정류기의 장점은? 이에 대한 대안으로 본 논문에서는 기존 다이오드 정류기를 PWM 정류기로 대체한 변전소를 제안하였다. PWM 정류기는 다이오드 정류기와 달리 정전압 제어가 가능하여 변전소 공급전압의 정전압 제어가 가능하고, 역방향 운전이 가능하여 자체적으로 회생전력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직류급전시스템의 특징은? 급전거리 증가는 전압강하로 이어져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특히, 직류급전시스템은 교류시스템과 비교하여 공급전압이 낮아 부하전류가 매우 크기 때문에 전압강하가 더 크게 되고, 그에 따라 변전소가 거리도 2km~3km로 짧은 특성이 있다. 따라서 직류를 사용하는 저심도 도시철도시스템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전압강하를 최대한 낮출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이 필요하다.
PWM 정류기를 이용해 변전소 간 거리를 기존 시스템보다 늘릴 수 있는 이유는? 제안하는 PWM 정류기의 장점은 출력전압의 정량 제어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변전소 출력의 정전압제어가 되면 일정 수준의 부하까지는 유지가 가능하게 되고, 동일한 크기의 부하일 경우 다이오드 정류기 대비 부하 전류의 크기가 줄게 된다. 부하 전류가 줄게 되면 전차선로의 저항에서 발생하는 손실이 주울 손실이 줄게 되고, 결국에는 부하의 크기도 일정부분 감소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일련의 효과에 의하여 변전소간의 거리를 기존 시스템보다 늘릴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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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Kim, et. al., “Investigation of Capacity of Power Supply System for Near Surface Transit”, KIEE Summer Conf., 2014. 

  2. J. Kim, D. Jang, A Study on the scheme of PWM converter for improvement of traction voltage in DC railway, KRRI, 2012. 

  3. Andrzej M. Trzynadlowski, ‘Introduction to Modern Power Electronics’, John Wiley & Sons, Inc., 2010 

  4. J. P. Agrawal, Power Electronic Systems : Theory and Design, Prentice Hall, 2001. 

  5. B. H. Kwon, B. D. Min, “PWM Rectifier Using IGBTs”, Trans. KIEE, Vol. 42, No. 6, pp.18∼27, 1993. 

  6. K. S. Lee, S. C. Oh, “A Study on PWM(Pulse Width Modulation) Converter Using IGBT”, 2005 KIPE Autumn conference Proceedings, pp. 114∼116, 2005. 

  7. B. H. Kwon, H. T. Kim, “ Space Vector Modulation in PWM Inverters and PWM Rectifiers”, Trans. KIEE, Vol. 41, No. 7, pp.742∼752, 1992. 

  8. S. Bernet, “Recent Developments of High Power Converters for Industry and Traction Applications”,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Vol. 15, No. 6, pp. 1102∼1117,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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