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선족 중년여성 근로자의 심혈관질환 예방 교육자료 개발 및 평가: Patient Education Materials Assessment Tool for Printable Materials (PEMAT-P) 이용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Cardiovascular Disease Prevention Education Materials for Middle-aged Korean-Chinese Female Workers: Applying Patient Education Materials Assessment Tool for Printable Materials (PEMAT-P)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7 no.3, 2016년, pp.284 - 298  

이현경 (연세대학교 간호대학.김모임간호학연구소) ,  김정희 (연세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김모임간호학연구소) ,  유리 (연세대학교 간호대학.김모임간호학연구소) ,  이자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김모임간호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valuate the quality (understandability and actionability) of health education materials for Korean-Chinese (KC) female migrant workers, using Patient Education Materials Assessment Tool for Printable Materials (PEMAT-P). Methods: Educational ne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선족 중년여성 근로자의 의료이용에 제한점이 있는 이유는? 조선족 중년여성 근로자들은 예방적 건강관리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나 언어의 장벽, 의료비 부담, 근무로 인한 시간부족, 의료기관 이용절차에 대한 이해부족 등으로 의료이용에 제한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3]. 심혈관질환 위험요인인 고혈압, 비만, 고지혈증의 예방 및 개선을 위하여 건강증진 행위 실천이 수반되어야 하므로[5], 조선족 중년여성 근로자들의 근무환경과 한국에서의 문화적응 및 의료서비스 이용의 장애점을 고려한 건강증진행위 실천 증대 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국내 조선족 여성의 다수가 지속적으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환경에 있는 이유는? 조선족 여성의 다수는 식당 등의 서비스 업종에 종사하거나 입주가사도우미 또는 간병 등의 비공식적인 노동환경에 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3]. 이들은 내국인에 비해 낮은 임금을 받고 소득수준이 낮은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가 많아 건강 위험이 높은 환경에 노출된다[4]. 또한, 체계적인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이 어렵고 주로 민간단체와 교회 등에서 운영하는 무료 진료소를 이용하기 때문에[3], 지속적인 양질의 의료서비스의 수혜와 질병의 조기발견에 어려움이 있다. 이처럼 조선족 여성 근로자는 외국인 이주자 신분 및 직업 특성상 정기적인 건강관리나 건강정보의 접근이 제한적임을 알 수 있다.
교육자료의 적합성 평가 시 고려해야할 사항들은? 최근, 건강교육자료 개발에서 건강취약집단의 낮은 건강정보 이해능력을 고려할 때, 대상자가 제시된 건강정보를 바탕으로 건강행위를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하는 실행도 (actionability)가 강조되고 있다[8]. 따라서, 교육자료의 적합성 평가는 가독력(readability)과 이해도(understandability)뿐만 아니라 실행도(actionability)가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9]. Patient Education Materials Assessment Tool (PEMAT)[10] 는 최초로 실행도 평가 항목을 포함하여 개발된 교육자료 평가 도구로, 최근 교육자료의 적합성 평가를 위한 선행연구에서 유용성이 확인되었다[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Ministry of the Interior. 2015 Foreign residents survey results [Internet]. Seoul: Ministry of the Interior. 2015 [cited 2016 January 08]. Available from:http://www.mogaha.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14&nttId46327 

  2. Korean Immigration Service. 2015 Korean immigration service yearly statistics [Internet]. Gyeonggi Korean Immigration Service. 2016 [cited 2016 September 13]. Available from:http://www.immigration.go.kr/HP/COM/bbs_003/ListShowData.do?strNbodCdnoti0096&strWrtNo129&strAnsNoA&strOrgGbnCd104000&strRtnURLIMM_6050&strAllOrgYnN&strThisPage1&strFilePathimm/ 

  3. Lee HK, Chae DH, Lee KE, Lee MH. Experiences of middle-aged Korean-Chinese female migrant workers in Korea: With focus on risk factors in work-related musculoskeletal disea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3;24(2):185-194. http://dx.doi.org/10.12799/jkachn.2013.24.2.185 

  4. Chung KS, Kim SH, Ko JY, Lee KY, Lee HK, Lee CW, et al. 2013 Survey on living conditions of foreign workers. 2013 Ministry of Justice Service Report. Gyeonggi-do: Korea Immigration Service. Ministry of Justice; 2013 December. Report No.: 11-1270000-000802-01. 

  5. Lee HK, Cho SH, Kim YK, Kim JH. Is there disparity in cardiovascular health between migrant workers and native workers?. Workplace Health & Safety. 2016;64(8):350-358. http://dx.doi.org/10.1177/2165079916633222 

  6. Lee SJ, Chung CW. Comparisons of health conditions of immigrant and domestic women in Korea and China using propensity score matching. Health Care for Women International. 2013;34(11):989-1004. http://dx.doi.org/10.1080/07399332.2012.741636 

  7. Sim KH. Tips for creating effective health education materials. The Journal of Korean Diabetes. 2011;12(2):99-103. http://dx.doi.org/10.4093/jkd.2011.12.2.99 

  8.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Quick guide to health literacy [Internet]. Maryland, MD: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2010 [cited 2016 March 14]. Available from:http://health.gov/communication/literacy/quickguide/Quickguide.pdf 

  9. Brega AG, Freedman MA, LeBlanc WG, Barnard J, Mabachi NM, Cifuentes M, et al. Using the health literacy universal precautions toolkit to improve the quality of patient materials.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2015;20(sup2):69-76. http://dx.doi.org/10.1080/10810730.2015.1081997 

  10. Shoemaker SJ, Wolf MS, Brach C. Development of the patient education materials assessment tool (PEMAT):A new measure of understandability and actionability for print and audiovisual patient information.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ing. 2014;96(3):395-403. http://dx.doi.org/10.1016/j.pec.2014.05.027 

  11. Cajita MI, Rodney T, Xu J, Hladek M, Han HR. Quality and health literacy demand of online heart failure information. Journal of Cardiovascular Nursing. 2016. Forthcoming. http://dx.doi.org/10.1097/JCN.0000000000000324 

  12. Krueger RA, Casey MA. Focus groups: A practical guide for applied research. 5th ed. California, CA: Sage Publications;2014. 280p. 

  13. Griffiths J, Maggs H, George E. 'Stakeholder involvement' background paper prepared for the who/wef joint event on preventing noncommunicable diseases in the workplace (Dalian/China, September 2007). WHO Report. Geneva, Switzerland:World Health Organization; 2008. 

  14. Delbecq AL, Van de Ven AH, Gustafson DH. Group techniques for program planning: A guide to nominal group and delphi processes. 1st ed. Glenview, Illinois: Scott, Foresman. 1975. 174 p. 

  15. Brunette MJ. Development of educational and training materials on safety and health. targeting hispanic workers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Family & Community Health. 2005;28(3):253-266. 

  16. Yang SJ, Chee YK, An J, Park MH, Jung S. Health literacy and its associated factors in Korean-Chinese and other Asian immigrant women in Korea.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14;28(2):211-227. http://dx.doi.org/10.5932/JKPHN.2014.28.2.211 

  17. Shoemaker SJ, Wolf MS, Brach C. The patient education materials assessment tool (PEMAT) and User's guide [Internet]. USA:Agency for Healthcare Research and Quality. 2013 [cited 2016 March 16]. Available from:http://www.ahrq.gov/sites/default/files/publications/files/pemat_guide.pdf 

  18. Behling O, Law KS. Translating questionnaires and other research instruments: Problems and solutions. Vol. 133. Thousand Oaks, California, London: Sage Publications; 2000. 80 p. 

  19. Lynn MR. Determination and quant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Nursing Research. 1986;35(6):382-385. 

  20. Hsieh HF, Shannon SE. Three approaches to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Qualitative Health Research. 2005;15(9):1277-1288. http://dx.doi.org/10.1177/1049732305276687 

  21. Zellmer C, Zimdars P, Parker S, Safdar N. How well do patient education materials for clostridium difficile infection score? A systematic evalu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fection Control. 2015;11(2):1-4. http://dx.doi.org/10.3396/IJIC.v11i2.010.15 

  22. Peters GJ. A practical guide to effective behavior change: How to identify what to change in the first place. European Health Psychologist. 2014;16(5):142-155. 

  23. Pearson TA, Palaniappan LP, Artinian NT, Carnethon MR, Criqui MH, Daniels SR, et al. American heart association guide for improving cardiovascular health at the community level, 2013 update: A scientific statement for public health practitioners, healthcare providers, and health policy makers. Circulation. 2013;127(16):1730-1753. http://dx.doi.org/10.1161/CIR.0b013e31828f8a94 

  24. Griffiths C, Motlib J, Azad A, Ramsay J, Eldridge S, Feder G, et al. Randomised controlled trial of a lay-led self-management programme for Bangladeshi patients with chronic disease. British Journal of General Practice. 2005;55(520):831-837. 

  25. Joseph RP, Keller C, Adams MA, Ainsworth BE. Print versus a culturally-relevant facebook and text message delivered intervention to promote physical activity in African American women: A randomized pilot trial. Bio Med Central Women's Health. 2015;15(30):1-18. http://dx.doi.org/10.1186/s12905-015-0186-1. 

  26. De Jesus-Rivas M, Conlon HA, Burns C. The impact of language and culture diversity in occupational safety. Workplace Health & Safety. 2016;64(1):24-27. http://dx.doi.org/10.1177/2165079915607872 

  27. Basch CE. Focus group interview: An underutilized research technique for improving theory and practice in health education. Health Education & Behavior. 1987;14(4):411-448. 

  28. Kandula NR, Khurana NR, Makoul G, Glass S, Baker DW. A community and culture-centered approach to developing effective cardiovascular health messages.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2012;27(10):1308-1316. http://dx.doi.org/10.1007/s11606-012-2102-9 

  29. Henderson S, Kendall E, See L. The effectiveness of culturally appropriate interventions to manage or prevent chronic disease in culturally and linguistically diverse communities: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Health & Social Care in the Community. 2011;19(3):225-249. http://dx.doi.org/10.1111/j.1365-2524.2010.00972.x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