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32 no.6, 2016년, pp.19 - 26
이호 ((주)에스코컨설턴트 지하시설본부) , 유준희 ((주)에스코컨설턴트 지하시설본부) , 양민규 ((주)에스코컨설턴트 지하시설본부)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UPRS공법은? | 연결통로는 기존 운영중인 정거장으로 인해 단절된 신설 정거장의 대합실을 연결하기 위해 최단거리로 계획하였다. 연결통로는 민원예방을 위해 기존 정거장 대합실 내의 시공을 배제하고 말뚝기초를 저촉하지 않는 구조체 개념의 UPR공법을 적용하였으며, UPRS공법은 강관과 강관 사이를 곡선인 철판 부재로 연결한 강관다발 구조체를 압입하고 강관 내부에 철근 배근 및 구조물을 타설 후에 구조물 내부를 굴착하는 공법으로 이와 같은 UPRS공법 적용을 통해 연결통로 내폭을 3m 이상(B=3.5m) 확보하여 지역주민과 환승객의 이동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 |
지보재 개념의 HUS공법은? | 지보재 개념의 HUS공법은 강관 연결부를 확폭된 플랜지를 구비한 T형 가이드로 연결하여 강관의 중첩을 배제하고 강관 내측에 지보재를 설치하여 안정성을 확보한 후, 별도로 내부에 구조물을 시공하는 공법으로 굴착중 기존 정거장 말뚝기초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굴진효율 향상을 위해 지반특성에 맞는 기계굴착 전용 장비를 적용하였고, 강관 연결부와 개착구간 접속부는 T형 가이드, 다중방수 처리 등을 적용하여 누수방지등 구조물의 시공품질을 확보하였다. | |
정거장 상부에는 경춘선 별 내역 정거장이 운영되고 있어 직상부에 근접한 정거장 기초의 안정성을 고려한 최적의 굴착공법 선정이 중요하여 선정한 공법은? | 별내선 복선전철 건설공사 O공구는 총 연장 2,380m로 터널 2,210m, 정거장 1개소, 본선 환기구 4개소로 계획되었으며, 신설되는 정거장 상부에는 경춘선 별 내역 정거장이 운영되고 있어 직상부에 근접한 정거장 기초의 안정성을 고려한 최적의 굴착공법 선정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기존 정거장 기초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비개착공법을 적용하였으며, 상세 지반조사 수행 결과를 반영하고 적용연장을 최단거리로 계획하여 근접 통과구간 시공이 최대한 신속하게 수행되도록 계획하였다. |
Vesic, A. S (1970) Tests on Instrumented Piles, Oqeechee River Site, Jr. Soil Mech. Found. Div., ASCE, Vol.96, SM2, pp.561-584
CGS (1978) Canadial Foundation Engineering Manual 4th Edition, Canadian Geotechnical Society, pp.28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