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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통합에 관한 연구 - 항만집중도분석과 통합효과-
A Study on the Container Terminal Concentration for Busan Por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5 no.3, 2009년, pp.207 - 228  

추연길 (부산항만공사 운영본부) ,  안기명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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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컨테이너터미널의 운영사 난립으로 부산항의 경쟁력이 저하되는 것을 회복시키기 위해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를 어떻게 통합하는 것이 효율적인 것인가를 실증분석하였다. 세계 중요항만에 비하여 부산항이 운영사가 난립되어 있으며 운영규모도 영세하여 규모의 경제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시장집중도를 분석하는 지표인 상위 K개사의 기업집중률($CR_K$)과 허쉬만-허핀달 지수(HHI)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규모의 경제효과를 얻기에는 매우 미흡한 운영규모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터미널 운영사 통합방식을 대통합방식인 시나리오 Ⅰ과 소통합방식인 시나리오 Ⅱ에 대해서도$CR_K$와 허쉬만-허핀달 지수(HHI)를 도출한 결과 소통합방식인 시나리오 Ⅱ는 역시 규모경제효과를 얻기에는 미흡한 수준이고 대통합방식인 시나리오 Ⅰ는 적절한 규모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실제로 터미널을 운영 및 관리하는 운영사 임직원과 부산항만공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정밀 설모조사에 의한 AHP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대통합방식인 시나리오 Ⅰ이 소통합방식인 시나리오 Ⅱ보다 가격경쟁력효과, 경영능력제고효과 그리고 생산성효과 모두 월등히 통합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분석결과에 따르면, 부산항이 글로벌 항만으로서 동북아 물류네트워크의 허브가 되기 위해서는 하루속히 터미널운영사를 통합하여야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concentration effect of Busan container terminal. Productivity and efficiency have played key role to attract more cargo to a port because these are important factors to select liners’ calling port in vessel deployment. It means that productivity directl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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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욱이 기존 북항과 신항간 제한된 물동량을 놓고 치열한 유치경쟁을 전개할 경우 부두 운영사의 채산성을 악화시켜, 궁극적으로는 부산항의 국제경쟁력을 저해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주요 외국의 타 항만에 비해 그 수가 너무 많고 운영규모도 작은 부산항의 부두운영사를 적정규모와 수로 통합하여 규모의 경제를 실현함으로써 부산항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지나치게 난립되어 있어 부산항의 경쟁력을 저하시키는 운영사 통합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부산항의 경쟁력을 제고하여 부산항이 동북아 물류중심항만으로서의 지위를 계속 유지·발전시키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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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부산항의 위상이 크게 위협을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최근 부산항의 위상은 크게 위협을 받고 있다. 외부적으로는 상하이 양산심수항의 개장과 북중국항만의 개발과 더불어 글로벌 선사들의 중국항만으로의 직기항으로 환적화물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데다가 대중국 교역 창구인 인천항은 물론 평택당진항 등 서해안 주요 항만이 급성장하면서 이들 항만의 물동량 점유율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부산항의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급격히 낮아지는 추세에 있다. 내부적으로는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가 외국의 주요 경쟁항만에 비해 그 수가 너무 많고 규모도 너무 작아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터미널 간에 지나친 경쟁으로 적정수입을 확보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이를 방치할 경우 출혈경쟁에 따른 항만경쟁력 약화는 물론 운영의 비효율성을 야기하여 부산항을 이류항만으로 전락시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간의 과당경쟁을 방지하고 대외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현행 운영선석 규모를 적정규모로 통합하여 관리·운영함으로써 부산항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시급히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시급하다.
부산항의 특징은 어떠한가? 부산항은 세계 양대 항로인 미주항로와 구주항로와 같은 기간항로의 중심에 위치한 지리적 잇점과 더불어 1995년 고베 대지진으로 고베항을 이탈한 선사들에게 저렴한 하역비용과 양질의 항만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용선사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현재 세계 제5위의 컨테이너항만을 유지하고 있다.
부산항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목적으로 수행한 연구의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로,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의 통합대안으로 대통합 방식인 ‘시나리오Ⅰ’과 소통합 방식인 ‘시나리오Ⅱ’를 설정한 후 각 대안별 항만(시장)집중도를 분석한 결과, 두 가지 시나리오 모두 CRk 및 HHI 값이 특정 운영사가 시장을 좌우할 수 있을 정도로 지배적인 것으로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대통합 방식이 공정거래법의 제약을 받지 않는 범위 내에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에 적절한 수준의 운영규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로,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 및 부산항만공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통합대안에 대해서 설문조사에 의한 AHP분석결과에 의하면, 소통합 방식인 ‘시나리오Ⅱ’ 보다는 대통합 방식인 ‘시나리오Ⅰ’이 보다 통합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대안으로 평가되었는 바, 터미널 통합시 부분적이고 국소적인 통합보다는 글로벌 항만운영사로의 변신이 가능한 실질적인 대통합 방법이 보다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향후 부산항에서는 컨테이너터미널 간의 과당경쟁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 바, 운영사간 과당경쟁을 방지 내지 억제하고 컨테이너터미널 및 운영사의 국제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난립되어 있는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는 물론 소규모로 분산·운영되고 있는 선석을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통합·운영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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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박노경,“우리나라 항만의 집중도에 관한 실증연구”, 해운연구: 이론과 실천, 2001년 가을호. 

  2. 유수연,"한국영화산업의 시장집중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석사학위논문, 2006년. 

  3. 안기명.김성용.추연길.김인수, “부산항터미널의 운영문제점과 경쟁력간의 관련성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2권, 8호, 2008년 10월, pp.667-674. 

  4. 추연길, 釜山港 競爭力 提高를 위한 港彎集中度에 관한 實證硏究,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박사학위논문, 2009년 2월, pp.45-48. 

  5. 한철환, “중심항만 개발전략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7권 제2호, 2003년. 

  6.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우리나라 항만물류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 컨테이너터미널 운영기업을 중심으로(최종보고 및 공청회 발표자료), 2008년 9월 11일. 

  7.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우리나라 항만운영업체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우리나라 항만운영업체의 대형화.글로벌화 전략 세미나자료), 2008년 12월 2월. 

  8. Kim, Hyun-Deok, Ahn, Ki-Myung, Shin, Yong-John, "A Study on Concentration and Centralization of Tonnage in Korean Shipping(A Comparative Study with Egypt)",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28. No.2, pp. 12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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