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5 no.3, 2009년, pp.207 - 228
추연길 (부산항만공사 운영본부) , 안기명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concentration effect of Busan container terminal. Productivity and efficiency have played key role to attract more cargo to a port because these are important factors to select liners’ calling port in vessel deployment. It means that productivity directly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최근 부산항의 위상이 크게 위협을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최근 부산항의 위상은 크게 위협을 받고 있다. 외부적으로는 상하이 양산심수항의 개장과 북중국항만의 개발과 더불어 글로벌 선사들의 중국항만으로의 직기항으로 환적화물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데다가 대중국 교역 창구인 인천항은 물론 평택당진항 등 서해안 주요 항만이 급성장하면서 이들 항만의 물동량 점유율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부산항의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급격히 낮아지는 추세에 있다. 내부적으로는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가 외국의 주요 경쟁항만에 비해 그 수가 너무 많고 규모도 너무 작아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터미널 간에 지나친 경쟁으로 적정수입을 확보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이를 방치할 경우 출혈경쟁에 따른 항만경쟁력 약화는 물론 운영의 비효율성을 야기하여 부산항을 이류항만으로 전락시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간의 과당경쟁을 방지하고 대외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현행 운영선석 규모를 적정규모로 통합하여 관리·운영함으로써 부산항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시급히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시급하다. | |
부산항의 특징은 어떠한가? | 부산항은 세계 양대 항로인 미주항로와 구주항로와 같은 기간항로의 중심에 위치한 지리적 잇점과 더불어 1995년 고베 대지진으로 고베항을 이탈한 선사들에게 저렴한 하역비용과 양질의 항만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용선사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현재 세계 제5위의 컨테이너항만을 유지하고 있다. | |
부산항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목적으로 수행한 연구의 결과는 어떠한가? | 첫째로,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의 통합대안으로 대통합 방식인 ‘시나리오Ⅰ’과 소통합 방식인 ‘시나리오Ⅱ’를 설정한 후 각 대안별 항만(시장)집중도를 분석한 결과, 두 가지 시나리오 모두 CRk 및 HHI 값이 특정 운영사가 시장을 좌우할 수 있을 정도로 지배적인 것으로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대통합 방식이 공정거래법의 제약을 받지 않는 범위 내에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에 적절한 수준의 운영규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로,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 및 부산항만공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통합대안에 대해서 설문조사에 의한 AHP분석결과에 의하면, 소통합 방식인 ‘시나리오Ⅱ’ 보다는 대통합 방식인 ‘시나리오Ⅰ’이 보다 통합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대안으로 평가되었는 바, 터미널 통합시 부분적이고 국소적인 통합보다는 글로벌 항만운영사로의 변신이 가능한 실질적인 대통합 방법이 보다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향후 부산항에서는 컨테이너터미널 간의 과당경쟁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 바, 운영사간 과당경쟁을 방지 내지 억제하고 컨테이너터미널 및 운영사의 국제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난립되어 있는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는 물론 소규모로 분산·운영되고 있는 선석을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통합·운영해야 할 것이다. |
박노경,“우리나라 항만의 집중도에 관한 실증연구”, 해운연구: 이론과 실천, 2001년 가을호.
유수연,"한국영화산업의 시장집중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석사학위논문, 2006년.
추연길, 釜山港 競爭力 提高를 위한 港彎集中度에 관한 實證硏究,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박사학위논문, 2009년 2월, pp.45-48.
한철환, “중심항만 개발전략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7권 제2호, 2003년.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우리나라 항만물류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 컨테이너터미널 운영기업을 중심으로(최종보고 및 공청회 발표자료), 2008년 9월 11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우리나라 항만운영업체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우리나라 항만운영업체의 대형화.글로벌화 전략 세미나자료), 2008년 12월 2월.
Kim, Hyun-Deok, Ahn, Ki-Myung, Shin, Yong-John, "A Study on Concentration and Centralization of Tonnage in Korean Shipping(A Comparative Study with Egypt)",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28. No.2, pp. 121-12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