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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2 no.3, 2016년, pp.155 - 175
김명희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 이기환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 양혁준 (한국해양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find the success factors for a newly developed marine financial city of Busan. For this, in the paper, we did case studies about advanced marine financial cities such as Hamburg, Oslo, Pireus, Shanghai, Singapore and London. And we made the hierarchical questionnaire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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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은 해양금융 분야에 지속적인 육성정책으로 무엇을 설립하였는가? | 특히 부산은 2009년 정부로부터 해양ㆍ파생금융 분야 특화 금융중심지로 지정된 이후 해양금융 분야에 지속적인 육성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2014년에는 부산국제금융센터(Busan International Finance Center; BIFC)를 건립하였고 센터 내에 해양금융 취급 금융기관이 집적된 해양금융 종합센터도 개소하였다. 이와 더불어 한국해양보증보험회사가 2015년 8월 출범하였으며, 캠코선박운용회사의 본사도 이곳에 입지하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선박펀드를 조성하는 한국선박금융과 KSF선박금융의 지사도 이곳에 설립되어 해양 금융 업무를 개시하였다. | |
우리나라의 지배 상선대는 몇만 DWT인가? | 2015년 1월 기준 우리나라의 지배 상선대는 8,018만 DWT을 기록하며 그리스, 일본, 중국, 독일, 싱가포르에 이어 세계 6위에 랭크되었다1). 2015년 기준 우리나라 해상운송업의 외화가득액은 약 260억 달러로 운수부문의 외화가득액 대비 79. | |
국내 해양금융의 규모는 어떻게 되는가? | 다만 국내 해양금융의 규모는 2011년 기준 약 460억 달러, 2013년 말 현재 주요 국책금융기관의 해양금융 제공 규모는 약 59조원인 것으로 나타나, 해운, 항만 및 조선업의 세계적인 위상에 비해서 해양금융 규모는 어느 정도 미진한 것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에 따라 부산은 해양산업의 하드웨어적인 측면뿐 아니라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의 성장을 위해 해양금융의 기능을 추가하여 해양도시의 글로벌 허브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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