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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금융 중심도시를 위한 부산의 발전요인 분석
A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for Marine Financial City of Busan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2 no.3, 2016년, pp.155 - 175  

김명희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  이기환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  양혁준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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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산이 최근 새롭게 구축하고 있는 해양 도시로서의 역량에 부응하여 세계적인 해양금융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필요 요소가 무엇인지를 모색하고 도출된 요소들 간의 중요도를 파악하여 해양금융발전도시를 위한 정책수립 과정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선진 해양금융도시에 대한 사례연구 및 선행연구, 그리고 전문가 면담을 통해 구성된 AHP 설문을 해양산업 및 해양금융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그 결과과 분석을 통해 부산의 해양금융발전도시로의 성공요인을 도출하였다. 1계층 4개 요인과 2계층 16개 세부항목으로 설계된 구조화된 대안 항목 간의 우선순위(중요도)를 평가하기 위해 계층화분석방법인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을 활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1계층 4개 요인의 경우 해양금융 발전(0.371), 비즈니스 환경(0.248), 인프라(0.206), 정부지원/기타(0.175)의 순으로 그 중요도가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2계층의 경우에는 4개 주요 성공요인에 대한 16개 하부항목의 중요도를 전체와 각 요인에 따른 하부항목 중요도를 따로 분석하였다. 먼저 16개 하부항목 전체로 분석한 결과 해양금융 관련기관 집적(0.134)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되었다. 그리고 4개 요인별로 구분하여 2계층을 분석한 결과, 첫째, 해양금융 발전 요인에서는 해양금융 관련기관 집적(0.400)이, 둘째, 정부지원/기타 요인의 경우 중앙정부의 행 재정 지원(0.423)이, 셋째, 비즈니스 환경 요인에서는 조선해양산업 클러스터(0.315)가, 넷째, 인프라 요인의 2계층 중요도는 ICT&교통(0.326)이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find the success factors for a newly developed marine financial city of Busan. For this, in the paper, we did case studies about advanced marine financial cities such as Hamburg, Oslo, Pireus, Shanghai, Singapore and London. And we made the hierarchical questionnair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은 해양금융 분야에 지속적인 육성정책으로 무엇을 설립하였는가? 특히 부산은 2009년 정부로부터 해양ㆍ파생금융 분야 특화 금융중심지로 지정된 이후 해양금융 분야에 지속적인 육성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2014년에는 부산국제금융센터(Busan International Finance Center; BIFC)를 건립하였고 센터 내에 해양금융 취급 금융기관이 집적된 해양금융 종합센터도 개소하였다. 이와 더불어 한국해양보증보험회사가 2015년 8월 출범하였으며, 캠코선박운용회사의 본사도 이곳에 입지하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선박펀드를 조성하는 한국선박금융과 KSF선박금융의 지사도 이곳에 설립되어 해양 금융 업무를 개시하였다.
우리나라의 지배 상선대는 몇만 DWT인가? 2015년 1월 기준 우리나라의 지배 상선대는 8,018만 DWT을 기록하며 그리스, 일본, 중국, 독일, 싱가포르에 이어 세계 6위에 랭크되었다1). 2015년 기준 우리나라 해상운송업의 외화가득액은 약 260억 달러로 운수부문의 외화가득액 대비 79.
국내 해양금융의 규모는 어떻게 되는가? 다만 국내 해양금융의 규모는 2011년 기준 약 460억 달러, 2013년 말 현재 주요 국책금융기관의 해양금융 제공 규모는 약 59조원인 것으로 나타나, 해운, 항만 및 조선업의 세계적인 위상에 비해서 해양금융 규모는 어느 정도 미진한 것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에 따라 부산은 해양산업의 하드웨어적인 측면뿐 아니라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의 성장을 위해 해양금융의 기능을 추가하여 해양도시의 글로벌 허브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기획재정부(2005), 런던 금융시장 현황 및 금융허브 구축에 대한 시사점. 

  2. 김영재.박수남.김진건(2010), "국제 금융중심지로서 부산의 발전전략", 지역사회연구, 제18권 제3호, 105-130. 

  3. 대외경제정책연구원(2003), 동북아 국제금융센터의 여건과 과제: 사례연구와 시사점. 

  4. 양오석.민상기(2009), "국제 금융 중심지의 입지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 분석 : 경쟁우위 요소를 중심으로", 국가전략, 제15권 제35호, 77-113. 

  5. 이기환.유일선.김현석.김강혁(2012), 선박금융기관의 부산 유치를 위한 정책방안 구축, 부산발전연구원. 

  6. 이성근.윤민석(1994), AHP 기법을 이용한 마케팅의사결정, 석정(서울). 

  7. 이재민.양종서.이기환(2013), "부산 금융중심지의 선박금융특화를 위한 정책 선호도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9권 제4호, 97-117. 

  8. 장동한.송종한(2003), "동북아 금융센터 건설의 실현가능성", 관세학회지, 제4권 제3호, 185-212. 

  9. 조재호.이한석(2011), "부산국제금융센터 해양특성화 개발방안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5권 제5호, 445-454. 

  10. 한국선주협회(2015), 2015 해사통계. 

  11. 한국은행(2011), "국제금융센터로서 홍콩.상하이 평가 및 전망", 해외경제 포커스, 제2011-39호. 

  12. 한국은행(2014), 해외 사례로 본 부산의 선박금융 발전여건 점검 및 향후 과제. 

  13. 한국은행(2015), 부산의 금융클러스터 육성방안 및 기대효과. 

  14. 한창호.강임호(2007), "금융경쟁력 결정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국제경제연구, 제13권 제3호, 53-75. 

  15. 현석원(2008), "국내 금융산업 경쟁력 분석: 한국, 미국, 싱가포르, 중국, 일본 5개국 비교 분석", 사회과학연구, 제15권 제1호, 31-44. 

  16. Abraham, J. P., Bervaes, N., Guinotte, A. and Lacroix (1993), The Competitiveness of European International Financial Centres, Institute of European Finance, University College of North Wales. 

  17. Clarkson Research Services(2015), World Shipyard Monitor, June. 

  18. Kim, J.W. (2015), Current Shipping Finance Trends and KDB Activities, 2015 Busan Financial Hub Convention on International Marine Finance, Busan Metropolitan City and Financial Supervisory Service. 

  19. Nomikos, N.(2014), Ship Finance and Investment, Presentation to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20. Nomikos, N.(2015), Overview of Global Ship Finance, Kormarine Conference 2015. 

  21. Petropoulos, T. (2013), An Overview of the Global Ship Finance Industry, 26th Annual Ship Finance & Investment Forum 2013(London). 

  22. Reed, Curtis, H.(1980), "The Ascent of Tokyo as an International Financial Center,"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11 No.3, 19-35. 

  23. UNCTAD(2015), Review of Maritime Transportation. 

  24. Z/Yen(2015), The Global Financial Centres Index 17, M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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