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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업체의 내부마케팅이 방문판매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 및 판매성과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of Cosmetic Retailers on Door-to-Door Salesperson'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 Commitment, Customer Orientation and Sales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8 no.3, 2016년, pp.1 - 19  

이민지 (동덕여자대학교) ,  정성지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안시현 (디지털 서울문화예술대학교) ,  장미순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최소라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  김나미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  김태은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d to find out implementation factors of internal marketing for a cosmetic retailer, and to look into their effects on Salesperson'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 commitment, customer orientation and sales performance. For this, this study inquired into the concepts and relationship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문판매가 기업들에게 중요한 유통수단이라고 볼 수 있는 배경은? 국내에서 방문판매가 가장 활발한 화장품 시장의 경우, 지난 6년간 전체 시장이 39% 성장하는 동안 방문판매 경로를 통한 매출은 63% 증가했다. 또한 2012년 국내 화장품 방문판매 시장은 2조 3,300억원으로 5년 전인 2007년 대비 50% 성장했다(이선희, 2012). 이렇듯, 사람과 사람의 만남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방문판매가 기업들에게는 여전히 놓칠 수 없는 중요한 유통수단으로 자리 잡은 것을 알 수 있다.
선행연구들을 산펴본 결과, 내부마케팅의 5가지 영향요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내부마케팅의 5가지 영향요인은 아래에 기술한 바와 같이 실증적 선행연구인 김홍범, 김현아(1997); 이유재, 이청림(2006); 최경아(2010)의 연구들을 살펴본 결과 종업원들이 외부고객에게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조직과 내부 종업원 집단 간의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정보교환 활동을 위한 내부커뮤니케이션,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종업원의 지식과 기능을 향상 시켜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훈련, 직접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종업원들에게 가능한 최대의 의사결정권을 부여함으로써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권한위임, 종업원이 경영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그들의 의견에 관심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지원하려는 경영층의 노력 상사지원, 내부고객이 기업에게 자신의 노동력을 제공하고 받는 임금, 상여금, 복리후생 등을 포함한 보상시스템으로 설정하였다.
방문판매란 무엇인가? 방문판매(door-to-door sales)란 상품의 판매업자 또는 용역을 유상으로 제공하는 것을 업으로 하는 자가 방문 등의 방법으로 그의 영업소, 대리점 기타 상공자원 부령이 정하는 장소외의 장소에서 계약의 청약을 받거나 계약을 체결하여 상품을 판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김지현, 2008). 또한 방문판매는 마케팅촉진의 일종으로써 판매원이 직접 소비자의 가정을 방문하여 판매하는 인적판매(personal selling)라고도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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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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