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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여성복에 나타난 중국풍 특성 - 2005년~2014년 파리 컬렉션을 중심으로 -
The Characteristics of Chinoiserie in Contemporary Women's Wear - Focused on Paris Collection from 2005 to 2014 -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8 no.3, 2016년, pp.21 - 36  

주가이 (국립공주대학교 의류상품학과) ,  하승연 (국립공주대학교 의류상품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find out how the characteristics of Chinoiserie in the perspective of the West have influenced on the contemporary womens' fashion. 440 pieces of photo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focusing on Paris collections as a fashion capital of Europe, for the perio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풍이란 무엇인가? 중국풍(Chinoiserie)이란 ‘중국에서 영감을 받은 모든 유럽 스타일’을 뜻하며(J. Dawn, 1993), 동방 무역을 통해 유입된 ‘중국 유물 또는 중국에 대한 이국적 취향과 중국풍 장식예술품’을 동시에 지칭한 용어이다(신상철, 2011). 또한 중국풍이란 유럽과 아시아 간의 교역을 통해 중국풍이나 유사 중국(Pseudo-Chinese)의 디자인 모티프가 17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초까지 유럽의 예술양식에 나타난 것을 칭한다(이춘희, 신상옥, 2000).
19세기에 접어들어 중국양식이 잠시 퇴색한 이유는 무엇인가? 19세기에 접어들어 중국양식이 잠시 퇴색했는데, 그 이유는 중국과 동아시아의 매력이 터키, 이집트, 고딕, 그리스 양식과 같은 다른 이국적인 취향과 경쟁되었기 때문이었다(박은경, 이제정, 2004). 그러나 신흥중산층 계급이 중국풍 스타일을 다시 활성화시키면서 중국풍의 유행은 계속되었고, 일상 제품의 디자인에서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나타났다(Dawn, J.
17세기부터 18세기에 걸쳐, 서양의 회와, 건축과 자재, 텍스타일 등에 중국풍은 어떻게 나타났는가? 17세기부터 18세기에 걸쳐 서양의 회화, 건축과 가구, 도자기, 텍스타일에 나타난 중국풍을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회화에서는 중국 전통 복식을 착장한 사람들의 모습, 건축과 가구에서는 중국의 건축물과 중국 사람들의 일상적인 모습, 중국의 자연 풍경, 문양 등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도자기에서도 중국 사람들의 일상적인 모습과 중국의 나무나 숲 등 자연 풍경이 나타났으며, 사람들의 일상적인 모습 속에서 중국의 전통복식과 실내 풍경 및 가구 등이 보여졌다. 텍스타일에서는 중국의 전통적인 건축물과 식물, 동물, 꽃 등이 다양하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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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교단. (2012). 중국풍 패션디자인의 조형적 특성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김선영. (2006). 현대패션에 나타난 차이니즘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14(2), 220-233. 

  3. 김연. (2012). 현대 남성 재킷에 나타난 중국풍 디자인 특성.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남미령. (2011). 현대 중국적 패션 디자인의 미적 특성 연구.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동경대 중국철학연구소. (2007). 중국사상사 (조경란 역). 서울: 동녘. (원저 2003 출판) 

  6. 박은경, 이제정. (2004). 라이프 스타일과 트렌드. 서울: 예경. 

  7. 브리태니커. (편). (1992). 세계대백과사전. 서울: 한국 브리태니커. 

  8. 서원자. (2011). 중국 현대 여성 패션에 나타난 중국풍 디자인 연구. 인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신상철. (2011). 미술시장과 새로운 취향의 형성 관계: 18세기 로코코 미술에 나타난 쉬느와즈리 양식. 美?史?, 25, 155-179. 

  10. 신주영. (2006). 18세기 로코코 패션에 나타난 시누아즈리. 복식, 56(1), 13-31. 

  11. 왕애령. (2007). 현대 중국풍 패션에서 나타난 조형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이춘희, 신상옥. (2002). 현대복식에 반영된 오리엔탈리즘의 기호학적 분석. 복식, 50(4), 131-146. 

  13. 정지숙. (2006). 현대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중국풍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정홍숙, 박형애. (1998). 로코코 시대의 프랑스 직물에 나타난 시누와즈리 영향에 관한 연구. 생활과학논집, 11, 153-174. 

  15. 주가이, 하승연. (2015). 현대 여성복에 나타난 중국명, 청 시대 전통복식의 디자인 특성. 복식문화학회지, 23(6), 955-971. 

  16. Dawn, J. (1993). Chinoiserie. London: Phaidon Press Ltd. 

  17. Morena, F. (2009). Chinoiserie. Florence: Alpi Lito. 

  18. Steele, V., Major, J. S. (1999). China Chic.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19. Thorp, R. L., Vinograd, R. E. (2006). Chinese Art & Culture. New Jersey: Pearson Prentice Hall. 

  20. 袁宜萍. (2006). 十七至十八世??洲的中????. 北京: 文物出版社. 

  21. 戎克.(1998). 布歇和中?. 新美?, 2. 

  22. 2004-2014 Paris Collection. 퍼스트뷰코리아. 자료검색일 2014. 1. 27. 자료출처 http://www.firstview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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