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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탄가 차이가 연소특성 및 차량 성능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Octane-Number on combustion characteristics and vehicle performance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5 no.3, 2016년, pp.41 - 50  

노경하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정환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이민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기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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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옥탄가에 따른 연소특성 및 차량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옥탄가 차이가 있는 두 연료를 선정하여 연소특성 및 배출가스, 연비, 가속성 실험을 수행하였다. 우선, 연소특성 실험을 위해 단기통 엔진을 사용하였으며, 시중에 유통되는 연료 중 옥탄가가 다른 두 연료를 선정하여 수행하였다. 단기통 실험은 각 연료에 맞는 점화시기 및 공연비제어를 통해 점화시기를 점차 진각 시켰을 때 나타나는 연소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그에 따른 출력 및 배출가스, 연소압력 등을 통해 옥탄가에 의한 연소 상관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실제 차량을 통해 옥탄가 차이에 대한 연비 변화를 비교해 보았으며, 가속성 시험을 통해 고성능 요구 구간에 대한 옥탄가의 영향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점화시기를 진각시킴에 따라 높은 옥탄가의 연료가 다소 안정된 연소특성을 보여주었으며, 가속성, 출력시험에서는 약간의 증가를 보였다. 그러나 두 연료 모두 도심 및 고속도로를 모사한 현행 연비모드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음에 따라 현재 판매되고 있는 차량의 운행 조건에서는 고옥탄가 연료가 연비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and emissions, fuel economy, acceleration by selecting the two fuel with octane number difference to investigate the effect on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 of the vehicle according to the octane number. First, a single-cylinder e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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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험에 사용된 차량은 보통휘발유 권장차량인 Veh A와 고옥탄가(95이상) 권장 차량인 Veh B를 선정하였으며, 상세제원은 Table 6에 나타내었다. Veh B의 경우 차량 메뉴얼 상에서 옥탄가 95 이상의 고옥탄가를 요구하였으며, 실제 고옥탄가 주유 시 차량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차량은 배출가스 보증기간 이내이며, 누적주행거리 3,000km 이상 30,000km 이하의 운행차를 선정하여 실험 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 1) 고급차량에 권장되는 연료의 옥탄가는 94 이상의 휘발유를 말하는데 실제로 높은 옥탄가 사용이 고급차량 또는 일반차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미비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옥탄가 차이가 있는 연료와 권장 옥탄가가 다른 두 차량을 선정하여 엔진 및 차량의 성능, 연소특성을 살펴보았다. 실험은 단기통엔진을 통해 연소 시 점화시기를 변경해 가며 성능 및 배출가스 변화를 평가하였으며, 이를 통해 각 연료에 대한 엔진에서의 연소특성을 살펴보았다.
  • 실험은 단기통엔진을 통해 연소 시 점화시기를 변경해 가며 성능 및 배출가스 변화를 평가하였으며, 이를 통해 각 연료에 대한 엔진에서의 연소특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차대동력계를 이용하여 옥탄가 차이에 따른 연비 및 가속성을 살펴봄으로써 실제 차량에 대한 분석을 통해 옥탄가에 따른 연비 및 성능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휘발유 옥탄가에 따른 연소 및 차량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시중에 유통되는 휘발유 중 상대적으로 낮은 옥탄가를 나타내는 휘발유(Fuel A)와 높은 옥탄가를 나타내는 휘발유(Fuel B)를 선정하여 단기통 엔진 및 권장옥탄가가 다른 두 차량에 주유하여 연소 및 차량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실린더 하나로 구성됨에 따라 499cc의 배기량을 가지며, 엔진제어를 통해 다기통에서 구현되기 전 연소형태, 연소상태, 연료분사량, 점화시기 등 다양한 제어 수행을 통해 적용성 및 기타 여러 연구에서 활발히 사용되는 엔진으로 상세 제원은 Table 3과 같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본 연구에서는 연료 적용성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옥탄가에 따른 효율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엔진의 제어를 위해 MOTEC사의 ECU를 이용하였으며, MOTEC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점화시기, 분사량 등 연구에 필요한 엔진제어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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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옥탄가의 측정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안티노크성이란 가솔린 엔진 내에서 휘발유가 연소할 때 일어나는 노킹 현상을 억제하는 성질이며, 노킹은 엔진의 구조에 따라 좌우되기도 하지만 안티노크성은 휘발유 고유의 성질이라 할 수 있다. 옥탄가의 측정 방법은 리서치법과 모터법으로 측정되고 있으며, 현재 국내에서는 리서치법을 이용하여 저속 주행 시 기관 온도가 낮은 조건에서 평가하고 있다.
안티노크성이란? 옥탄가는 자동차용 휘발유 연료 품질을 평가할 때 중요한 항목 중 하나이며 휘발유의 안티 노크성을 평가하는 기준이다. 안티노크성이란 가솔린 엔진 내에서 휘발유가 연소할 때 일어나는 노킹 현상을 억제하는 성질이며, 노킹은 엔진의 구조에 따라 좌우되기도 하지만 안티노크성은 휘발유 고유의 성질이라 할 수 있다. 옥탄가의 측정 방법은 리서치법과 모터법으로 측정되고 있으며, 현재 국내에서는 리서치법을 이용하여 저속 주행 시 기관 온도가 낮은 조건에서 평가하고 있다.
낮은 옥탄가를 갖는 연료를 사용시 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그 외 연소실의 형상, 온도제어 시스템, 점화시기 등이 기관의 필요 옥탄가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점화시기의 경우 현재는 노킹이 발생하게 되면 노크 제어 시스템이 점화시기를 단계적으로 낮추어 노킹을 허용수준 이하로 감소시켜 주고 있다. 그러나 사용 연료의 옥탄가가 기관설계 수준보다 아주 낮다면 노크가 발생하는 점화시기는 현저하게 낮아져 기관의 성능이 저하되고 연료 소모량은 상승하게 된다. 그러므로 기관의 요구 옥탄가보다 낮은 옥탄가를 갖는 연료를 사용하게 되면 차량 손상, 연비 악화 등과 같은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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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Jeon heung-sin, 2011, Internal combustion engine, Suchenmyoungmedia, 159-162 

  2. Kim jung-hwan, 2013, The study on the impact of the Use of a two different Octane Gasoline for the Light-Duty Vehicle, 5-6 

  3. Kalghatgi G.T, Fuel anti-knock quality-Part II: Vehicle studies-How relevant is motor octane number(MON) in modern engine, SAE 2001-01-3585 

  4. Akihama et al., Toyota-Exxon, Fuel Octane and Composition Effects on Efficiency and Emissions in a High Compression Ratio SIDI Engine, SAE 2004-01-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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