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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탄가 변화에 따른 가솔린의 발화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gnition Characteristics of Gasoline due to Variation in Octane Number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3 no.2, 2018년, pp.45 - 51  

김형석 (부경대학교 대학원) ,  김원길 (부경대학교 대학원) ,  최유정 (부경대학교 대학원) ,  김정훈 (광명토탈엔지니어링) ,  최재욱 (부경대학교 소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ssess the hazards of gasoline in relevance to the changes in octane numbers, and gasoline's spontaneous ignition temperature and instantaneous ignition temperature were measured. Spontaneous ignition temperature of regular gasoline was $301^{\circ}C$ for samp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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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따라서 본 연구는 ASTM D2155식 자연발화온도 측정 장치를 사용하여 국내에서 제조, 유통 및 수출되는 가솔린의 옥탄가 함유량에 따른 자연발화온도를 측정하고 발화특성을 파악하여, 가솔린을 사용하는 사업장의 재해예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일반적으로 발화가 일어나기까지의 유도기간 내에 서는 연료의 소비는 그렇게 많지 않다고 생각하여 이것을 무시하고, 발열량이 큰 계내는 0차 반응을 가정하고 있으므로 반응물이 모두 소비될 때까지 계의 온도는 T로 유지되며, 반응속도의 온도의존성은 Arrhenius 형을 따르고 계외로의 방열속도는 온도 T와 주위온도 Ta와의 차이에 비례하는 뉴턴형의 냉각법칙을 따르는 것으로 가정하면 식(1)과 같이 에너지 방정식이 성립한다. 여기에서 계의 온도가 균일하다는 가정은 현상학적으로는 반응유체가 충분히 교반되어 있고, 용기 벽으로의 방열이 대류에 의해 일어나는 경우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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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발화는 무엇인가? 화재, 폭발위험성이 있는 용제의 사고 예방을 위하여 화재, 폭발의 특성치 파악은 매우 중요하며 특히 화재 및 폭발의 위험성을 평가하기 위한 주요 특성중 하나인 자연발화에 대한 특성의 파악이 대단히 중요하다. 자연발화(Auto ignition)는 외부로부터 점화 원이 없이 물질의 발열과 방열의 균형이 깨져 스스로 발화하는 현상으로, 발열이 방열보다 클 때 일어나며 물질의 내부에 열의 축적과 반응의 가속에 따라 내부 온도가 상승하며 마침내 자연발화온도(Auto ignition temperature; AIT)에 도달하여 연소하는 현상이다. 또한 외부에서 가열하는 경우에도 자연발화온도에 도달하는 과정이 주로 반응열의 축적에 의한 경우에는 자연 발화에 포함시키는 것이 보통이다2,3).
발화는 물적 조건과 에너지 조건을 만족하여야 하는데 각각 무엇인가? 발화라고 하는 현상은 기본적으로 미연소 상태에서 연소라고 하는 일종의 정상상태로 전이하는 빠른 속도의 산화반응에 의한 과도현상으로 이와 같은 전이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물적 조건과 에너지 조건이 만족하여야 한다. 물적 조건은 예열에 의한 충분한 양의 가연성 증기 및 기체가 산화제와 발화가 가능한 농도범위로 혼합한 것을 말하며 에너지 조건으로는 해당 증기 및 기체가 자체 가속형 산화를 유발 시킬 수 있는 온도 또는 국소 가열되어 단열화염온도에 도달하게 되는 열원이다. 자연발화는 축열과정에 있는 것으로 내부에서의 방열과 발열의 속도균형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발열이 방열보다 큰 경우에 발생한다 11,12) .
가솔린은 무엇인가? 산업의 발달로 인한 물류의 수송이 증대함에 따라 차량, 선박, 항공, 기계 장치류 등 에너지의 사용이 급증하였고 그에 따라 연료물질인 가솔린의 사용 또한 급증하게 되었다. 탄화수소 혼합물인 가솔린은 원유를 분별증류 하였을 때 30∼200℃의 범위에서 끓는 액체를 말하며 상온에서 쉽게 증발하고 공기와 혼합하여 가연성 혼합기를 형성하여 쉽게 폭발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1). 화재, 폭발위험성이 있는 용제의 사고 예방을 위하여 화재, 폭발의 특성치 파악은 매우 중요하며 특히 화재 및 폭발의 위험성을 평가하기 위한 주요 특성중 하나인 자연발화에 대한 특성의 파악이 대단히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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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The Editorial Department of Newton Korea, "A Collection of Terminology in Science & Technology," Newton Korea, Korea, 2010. 

  2. J. W. Choi, Y. S. Mok and D. M. Ha, “A Study on Spontaneous Ignition of Hydroxy Propyl Methyl Cellulose,”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15, No. 4, pp. 34-40, 2001. 

  3. J. H. Kim and J. W. Choi,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Auto Ignition and Activation Energy of Ethylene Glycol and Diethylene Glycol,”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Gas, Vol. 20, No. 2, pp. 16-22, 2016. 

  4. M. G. Zabetakis, A. L. Furno and G. W. Jones, "Minimum Spontaneous Ignition Temperature of Combustible in Air," Industrial and Engineering Chemistry, Vol. 46, No 10, pp. 2173-2178, 1954. 

  5. H. Itagaki,, "Measurement of Autoignition Temperatures of Flammable Liquids Using 1 Liter Round Vessel," Research Reports of the National Institute of Industrial Safety, NIIS-RR-2000, pp. 19-24, 2001. 

  6. J. W. Choi, Y. S. Mok and S. Y. Kim, “A Study on Autoignition Characteristics of 1-Heptene, 2-Heptene and 3-Heptene,” Journal of KIIS, Vol. 5, No. 2, pp. 17-23, 1990. 

  7. D. M. Ha, “Appropriateness of MSDS by Means of the Measurement of Combustible Properties of Anisole,”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9, No. 2, pp. 20-24, 2015. 

  8. D. M. Ha and K. H. Kim, “A Study of Minimum Autoignition Temperature Behavior(MAITB) of Benzene and n-Hexane Mixture,”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7, No. 1, pp. 8-13, 2013. 

  9. J. W. Choi, “A Study on the Spontaneous Ignition Characteristics and Ignition Temperature Estimation of Activated Carbon,” J. Korean Soc. Saf., Vol. 9, No. 3, pp. 74-81, 1994. 

  10. KOSHA, "Material Safety Data Sheet of Gasoline," http://msds.kosha.or.kr, 2017. 

  11. P. J. Dinenno, D. Drysdale, C. L. Beyler, W. D. Walton, R. L. P. Custer, J. R. Hall and J. M. Watts, "The SFPE Handbook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Third Edition, SFPE, Maryland, USA, pp. (2)188-(2)199, 2002. 

  12. J. W. Choi, Y. S. Mok, I. G. Choi, S. H. Jeon, W. S. Lim and C. W. Min, “A Study on the Spontaneous Ignition of Gasoline and Additive of Fuel,”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0, No. 1, pp. 1-5, 2006. 

  13. N. N. Semenov, "Chemical Kinetics and Chain Reaction," Oxford University Press, Oxford, Oxfordshire, 1935. 

  14. W. K. Kim, J. H. Kim, J. W. Ryu and J. W. Choi, “The Measurement of the Explosion Limit and the Minimum Oxygen Concentration of Gasoline According to Variation in Octane Number,” Korean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Vol. 55, No. 5, pp. 618-622, 2017. 

  15. J. H. Kim and J. W. Choi, “Characteristic of Auto Ignition Temperature due to the Mixture Ratio of Ethylene Glycol and Water,”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30, No. 1, pp. 24-30, 2016. 

  16. D. K. Jung, J. W. Choi, I. S. Lee, W. S. Lim and D. K. Kim, “A Study of Characteristics such as Spontaneous Ignition, Flash Point and Explosion Behavior of Methyl Ethyl Ketone Peroxide in order to Determine its Hazardousness,” J. Korean Soc. Saf., Vol. 20, No. 3, pp. 78-83, 2005. 

  17. D. M. Ha, “Measurement and Prediction of Autoignition Temperature of n-butanol and sec-Butanol system,”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6, No. 5, pp. 48-5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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